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 밑바닥에서 잔잔하게 밀려오는 엄마에 대한 그리움~
<엄마를 부탁해>의 마지막장을 덮으면서 다시금 내 어머니에 대해 생각하게된다.
내가 어릴 때는 그저 엄마의 모습이 그냥 엄마로만 느껴졌다.
하지만 내가 엄마가 되고보니 엄마의 자리는 그냥 되는게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 나의 곁에서 엄마의 이름으로 그 자리를 지켜준다는 것이 이렇게 행복한지 미처 몰랐다.
나지막이 불러본다. 엄마~ 엄마~ 엄마~

<엄마를 부탁해>를 읽는내내 정말 내가 이 책에 나오는 가족들을 옆에서 지켜보는것 같은 착각이 들정도로 너무 밀착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한 권의 책을 읽었다기 보다는 여러곳을 여행한 기분이라고 해야할까?
지금껏 어느 소설에서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하게된것 같다.
처음에 딸, 아들, 그리고 남편, 자신, 다시 현실로 돌아와 엮어가는 이야기속에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겪었을지 모르지만 진정으로 느끼지 못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책속에 가득 채우고있다.
엄마를 잃어버린 설정은 혹시 지금 엄마의 존재을 너무쉽게 생각하거나 잊고있는 사람들에게 다시 한 번 경고를 보내는 의미는 아닐까? 지금 당장 엄마를 챙겨야 한다고 말하는것 같다.
이 책에는 눈물없이는 볼 수 없는 갑자기 가슴이 멍해지는 부분이 너무많았다.
그래서 책을 읽다가 눈 앞이 흐려져서 잠시 책을 덮어야했었다.

 세상의 대부분의 일들은 생각을 깊이 해보면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뜻밖이라고 말하는 일들도 곰곰 생각해보면 일어날 일이 일어난 것이다. 뜻밖의 일과 자주 마주치는 것은 그 일의 앞뒤를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는 증거일 뿐.(40쪽)
늘 그냥 흘려보는 일상속에서 우리는 많은것을 잃어버리면 살아가는것은 아닐까?
나쁜일이 일어나고 후회하는게 아니라 순간을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야 할것 같다.

 도시로 나온 뒤의 너는 어땠는가. 너는 엄마에게 늘 화를 내듯 말했다. 엄마가 뭘 아느냐고 대들듯이 말했다. 엄마가 돼서 왜 그래? 책망하듯이 말했다. 엄마가 알아서 뭐 할 건데? 무시하듯 말했다. 엄마가 너를 혼낼 힘이 없어진 걸 안 뒤의 너는, 엄마가 거긴 왜 갔느냐고 물으면 일이 있어서요, 짤막하게 대답했다. (45쪽)
어쩌면 딸들은 엄마에게 이렇게 나쁘게 말하는경우가 많을까? 좋은말도 세상에는 참 많은데, 어쩌면 그 많은 말들을 다 놓아두고는 마음상하는 말들만 골라서 했었을까? 그 옛날의 내 엄마처럼 지금 엄마가된 나도 아이들에게 늘 같은 말을 하게된다. 그 때는 엄마의 말이 잔소리로만 들렸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다 맞는말이니~ 그래서 오늘 엄마가 더 그립다.

 습관이란 무서운 것이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공손한 말씨를 쓰다가도 아내에게만 오면 말투가 퉁명스럽게 변했다. 가끔은 이 지방 사람들만이 쓰는 욕설이 튀어나오기도 했다. 당신은 공손한 말투는 아내에게 써서는 안된다고 어디 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굴었다. 그랬다. (148쪽)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가족'이 아닐까? 그런데도 왠지 가족에게는 남보다 더 소홀하게 대할 때가 있다. 이 부분을 읽고는 그런 나의 모습을 반성해본다.

-말이란 게 다 할 때가 있는 법인디......나는 평생 니 엄마한테 말을 안하거나 할 때를 놓치거나 알아주겄거니 하며 살었고나. 인자는 무슨 말이든 다 할 수 있을 것 같은디 들을 사람이 없구나.
-부탁헌다...... 니 엄마...... 엄마를 말이다.
세상 사람들이 다 잊어도 딸은 기억할 것이다. 아내가 이 세상을 무척 사랑했다는 것을, 당신이 아내를 사랑했다는 것을. (198쪽)
사람은 늘 지나고 나서 후회를 하게된다. 이제는 말하자. 사랑한다고~ 고맙다고~ 당신이 옆에 있어줘서 행복하다고~ 말할 기회를 잊고난 뒤에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사랑하는 내 딸. 너는 그걸 시작으로 내가 서울에 올때면 나를 식구들 속에서 빼내 극장에도 데리고 가고 능에도 데리고 갔재. 서점에 있는 음반 파는 곳에도 데리고 가 헤드폰을 내 귀에 대주기도 했재. 이 서울에 광화문이란 곳이 있다는 거, 시청 앞이 있다는 거, 이 세상에 영화와 음악이 있다는 것을 너를 통해 알았고나. (221쪽)
지금 나는 부모님께 이 좋은세상을 얼마나 알려드리고 있는걸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늘 얼굴만 간신히 보여드리고 돌아오는 것으로 자식의 도리를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닐까?
좋은곳, 비싼곳이 아니어도 엄마와의 시간을 많이가져서 가슴속에 따뜻하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드려야 할것 같다.

너무나 많은 이야기를 담고있는 책이라서 나의 가슴에 다 담기는 벅차지만 잊지말고 기억하고 싶은것은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정성을 다하자. 시간이 흐른뒤에 후회하지 않도록~
그리고 마지막 장면이 너무나 슬프지만 지금 나 자신에게 말해두고 싶다.
엄마를, 엄마를 부탁해- 라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12-14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읽고 픈데~ 더욱 읽어야지 하네요

행복희망꿈 2008-12-14 15:52   좋아요 0 | URL
꼭~ 읽어보세요. 슬프지만 정말 좋은책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