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자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8
임태희 지음 / 푸른책들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에서 많이 보았던 오락과 제목이 같아서 일까? 제목 만으로는 가볍게 느껴졌던 [쥐를 잡자]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주인공 주홍이의 일들이 나의 마음에 슬픔으로 다가와 가슴을 저리게한다.
진정으로 누구나 행복한 세상은 없는것일까?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겪어야했던 아니, 지금도 겪고있는 슬픔들이 고스란히 나의 마음에 파고들어와 슬픔으로 가득하게 한다.
방송에서 어렵지 않게 보아왔던 장면들이 필름처럼 지나간다.
우리의 아이들이 세상의 모든것들로 부터 이렇게 아프게 상처 받으며 살아가는 현실이 참 슬프게 생각된다.

이제 겨우 고등학생인 주홍이가 선택하고 걸어가야만 했던 힘겨운 삶이 어쩌면 지금 우리주변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일일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어제 내린 장마비와 같이 마음을 적신다.
책을 펼치자 마자 단숨에 읽어내려간 [쥐를 잡자]는 다른곳으로 시선을 돌리지 못하게 했다.
현실에 대한 강박관념이 "쥐"라는 상징물로 표현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주홍이, 엄마, 담임선생님의 세가지 관점으로 이어가는 이야기는 색다른느낌을 주었다.
특히 주홍이의 죽음에 안타까워하는 엄마의 마음이 잘 들어나 있는 부분에서는 같이 눈물을 흘리며 슬퍼했다.
"나, 철이 늦게 들어 이제야 너를 안을 자신이 생겼는데 너는 기다려 주지 않고 가 버렸구나. 아무것도 못 해줬는데......."
라는 부분이 있는데, 소 제목이 더 마음을 아프게 했다.
"잡았다가 놓쳤다!"~
결혼해서 두 아이의 엄마가된 나 자신도 아이를 키우면서 힘들었던 일들이 많지만, 그 보다도 딸아이의 아픔이 자신의 잘못으로 느껴질 때의 서러움이 얼마나 클지 조금은 짐작이 가는 부분이다.
주홍이가 남겼던 편지에서도 자신의 선택에 괴로워 하면서도 자신을 낳아주어서 고맙다고 말하며 어머니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마음에서 부모와 자식간의 끊을 수 없는 정을 느끼게 한다.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진실된 사이가 부모와 자식간이 아닐까?
모든 부모와 자식들이 서로에게 상처를 주거나 받지 않고  진정으로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마지막 부분에 주홍이의 사물함에서 고양이가 발견되었을 때는 사실 조금 놀랐다.
하지만 강박관념의 상징인 "쥐"를 잡기위한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힘들고 지칠 때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용기있는 아이들이 되길 바라며 나 자신도 힘들어 하는 누군가에게 따뜻한 말한마디라도 진심으로 건넬 수 있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홍수맘 2007-07-02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용히 추천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