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망머리 주디 푸른도서관 3
손연자 지음, 원유미 그림 / 푸른책들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양아의 아픔과 행복을 함께 이야기 해주는 성장소설이다.
왜 자신이 태어난 나라가 아닌 문화와 생활양식도 다르고 말도 다른 외국으로 입양되어 살아야 하는지 그런 현실이 마음 아프다.
어릴 때 다른 나라로 입양을 갔다가 성인이 되어서 다시 우리나라에 와서 친부모를 찾는 입양아들이 나오는 방송을 본 적이 있다.
그런 방송을 보면서 참 마음이 아프고 슬프다는 생각을 했다.
부모가 아이를 낳았으면 잘 먹이고, 잘 입히는 것 보다는 사랑으로 최선을 다해서 키워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았다.

로빈과의 첫 데이트에서 로빈에게 잘 보이려고 금발로 염색을 한 주디의 머리를 보며 로빈은 “노란 원숭이”라며 비웃는다. 그때 주디가 겪었을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아픔과 그런 자신의 현실을 슬퍼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다른 현실에 적응하면서 생활해야 하는 입양아들의 힘들고 외로운 상황들이 마음을 아프게 한다.

주디는 식사를 하면서 아빠와 엄마, 그리고 오빠 데이빗과 자신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아픔으로 받아들인다. “주디는 금발에다 초록 눈을 기지고 태어난 사람은 하느님의 사랑을  더 많이 받은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다. ‘나만 다르구나! 데이빗 오빤 백조이고 난 미운 오리새끼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인형 여름이와 단짝 친구 아만다가 있어서 주디의 사춘기는 외롭지만은 않았다.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고, 서로 이해하며,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어쩌면 사춘기 소녀시절에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친구 아만다 역시 좋은 일만 있는 그런 아이는 아니었다. 새 아버지와의 아픔이 있는 아만다는 자신이 어려움을 겪었기에 주디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사춘기 시절에는 어려움을 겪으면서 좀 더 성장해 가는 것 같다.
부모와 형제에게 말하지 못한 속마음을 친구에게는 할 수 있는 그런 시절이 바로 사춘기 학창시절이 아닐까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친구 아만다가 있어서 한 편으로는 마음이 조금 놓였다.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가 아닐까?
다시 한 번 친구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것 같다.

주디는 유진 오빠를 만나고, 김사장님, 방울이 엄마와 방울이 할아버지를 만나면서, 자신이 태어난 나라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고 이해해 간다.
그렇게 조금은 안정을 찾아가던 주디는 길 잃은 고양이를 몰래 돌보다 엄마와 말다툼 끝에 집을 나오게 된다.
하루 밤을 집 밖에서 지새우다 건달을 만나게 되고, 건달들에 의해 끌려가려고 했었지만, 그 때 나타난 엄마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건달이 휘두른 칼에 엄마는 몸을 다치게 되고 그런 모습을 지켜보면서 주디는 엄마의 진정한 사랑에 눈물을 흘린다.
주디는 바로 눈앞에서 보았다. 오직 엄마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절대적 사랑의 표시를.
마리안 교장 선생님이 여학생을 위한 특강시간에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 하느님은 너무 할 일이 많으셔서 당신의 자녀인 우리들을 일일이 보살필 수가 없으셔요. 그래서 그 대신 집집마다 어머니를 두셨지요. 하느님의 사랑을 대신하는 분, 그분이 바로 어머니예요.” 라는 부분이 있다.
나 자신도 그런 마음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면서 살아가고 싶다.

어려움을 겪으며 맞이하게 된 크리스마스에서 주디는 “서울행 비행기표”를 선물로 받게 된다. 자신이 태어난 나라에 갈 수 있는 비행기표를 들고 주디는 눈물을 흘린다.
주디는 자신의 가족들이 얼마나 사랑으로 보살펴 주었는지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겨울날에는 끝이 있다.’
‘겨울을 이겨내고 맨 먼저 피는 들꽃이 되어야지.’
‘바람이 불어 쓰러졌다가도 가장 먼저 일어나는 들꽃이 되어야지.’
그 위에 나비 떼가 날 것이다. 나비들은 을씨년스럽던 겨울의 기억을 나풀나풀 잊게 하고  그 자리를 연둣빛 봄의 희망으로 채워 줄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이 말처럼 희망을 가지고 힘들고 지치는 현실을 잘 극복하고, 행복해 졌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7-01-16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장소설에는 언제나 아픔이 있지요 그래도 참 좋아요

행복희망꿈 2007-01-16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 사춘기 시절에는 아픔이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