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의 심리학 - 사랑이라는 이름의 감옥에서 벗어나기
샌디 호치키스 지음, 이세진 옮김 / 교양인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르시시즘의 심리학!
제목만 듣고는 딱딱한 심리학 책일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장을 넘기면서 느끼게 된것은 단순히 심리학을 강조한 딱딱한 책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나르시시즘"
글쓴이는 나르시시즘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 마음의 질병은 본질적으로 우리를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 시키고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가로막는다.
나아가 우리가 소망할 수 있는 어떤 형태의 목표로도 나아길 수 없게 가로막는 장벽이 된다. 그 질병의 이름은 바로 '나르시시즘' 이다.
이 책을 읽고나니, 질병이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1부 에서는 나르시시즘의 일곱 가지 죄악에 대해서 쓰고 있다.
글쓴이가 실제로 상담했던 사례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가 쉽다.
그 중에서도 "아이는 부모의 공감 어린 행동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것이 곧 아이가 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느끼는 감정의 일부가 된다."
라는 부분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2부는 나르시시즘의 탄생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전개된다.
나 자신도 어쩌면 '자기애적 어머니'가 아닐까 반성이 되면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계속해서 3부 나르시시스트들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에서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우게 되고, 실생활에도 적용한다면 도움이 될것 같다.

4부는 나르시시스트 연인, 상사, 자녀, 부모 에서는 이 책의 장점중에 하나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자신의 생활과 비교도 해볼 수 있고, 반성의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다는데 있다.
그런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에필로그 부분의 바람직한 부모가 되는 법은 이 책 한권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듯 하다.
"부모는 아이의 나르시시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다음 세대를 건강하게 키워야 한다." 라는 부분을 읽고 나니, 단지 어렵고 힘들게만 느꼈던 육아를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로 해나가지 않으면 아이들이 더 힘든 세상에서 살아가게될 것 같다.

앞으로는 나르시시즘과 같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면서 더욱 정열적인 엄마가 될 수 있을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11-29 0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6-11-29 16: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06-11-29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보고 싶었는데요.. 나르시시즘을 질병으로 해석하군요. 재미있는 접근이에요. 더욱 정열적인 엄마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기셨다니 더 좋아보여요^^

행복희망꿈 2006-11-30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앞으로는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