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의 댓글들 때문에 참 여러가지 말들이 많다.  특히 네이버와 같은 포털싸이트들에 올라오는 악성댓글들은 그 관련자들에게 막대한 심적 물적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에서의 댓글들에 대해서 더이상 가치를 두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다. 예컨대 글 잘쓰기로 소문난 좌파논객?인 김규항씨 같은 경우 인터넷댓글들은 좌파적 경향성을 표현해 내기에는 부족한 그릇이고 우파적인 폭력적 언어로 쉽사리 오용된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이곳 알라딘의 어느 유저분은 이런 편견(나는 편견이라고 생각한다.)때문에 아예 서재에서의 댓글기능을 차단하기도 했고.

김규항씨 관련글: http://blog.aladin.co.kr/mramor/1120409

댓글기능을 차단한 알라딘의 어느 서재와 그 블로거의 변: http://www.aladin.co.kr/blog/mylibrary/wmypaper.aspx?CNO=763772143&PCID=749138&CType=1&PaperId=1260711&IsListView=true

반대로 댓글기능을 통한 서로간의 소통을 즐기시는 분의 글:  http://www.aladin.co.kr/blog/mylibrary/wmypaper.aspx?CNO=780166123&PCID=3163520&CType=1&PaperId=1261019

 

그런데 소위 온라인에서의 댓글 혹은 꼬릿말이라는 것이 그렇게 부정적인 성격만 가지고 있는가? 그래서 댓글로 달린 글을  애써 무시하고 댓글 다는 사람들에 대해서 모르쇠로 일관하는게 과연 올바른 태도인가? 김규항씨는 문제를 전도시키는 전형적인 예로 보인다. 그는 우파들의 폭력적이고 무개념적인 온라인 공간상에서의 언어들의 문제를 갑자기 온라인 공간자체의 문제점으로 확대 혹은 전도시킨다. 그래서 결국 그는 댓글을 보지 않는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리고 아래 링크한 나귀님의 경우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댓글을 무가치한 헛소리쯤으로 치부하면서 자신은 하고싶은 일을 할뿐이니 댓글기능을 차단하건 말건 온라인에 글을 올리건 말건 신경끄라는 결론에 이른다.

 이런 태도들이 보여주는 윤리는 과연 무엇일까? 물론 댓글 혹은 온라인 글쓰기의 부정적 오용의 예는 주변에 너무도 많다. 그러나 그런 부정적 사용의 경우가 다수를 차지한다고 해서 댓글자체를 아예 무시하고 답변하지 않거나 온라인에서의 소통자체를 의문시하는 태도가 바람직한 태도라고 말할 수 있을까?

온라인 공간에서의 댓글들이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마도 그 익명성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실제 공간에서 와는 달리 온라인 공간속에서는 자신의 실제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말할수있게 됨으로써 다시 말해 익명성을 보장받을수있게 됨으로써 평소에는 남에게 쉽사리 할수 없는 표현들도 너무나 쉽게 사용한다. 이런 익명성을 이용해 사람들은 부주의한 댓글들과 말장난 그리고 언어폭력으로 쉽사리 유인된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만 온라인 공간에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쉽사리 오염될 수있는 댓글같은 공간속에서도 모범적인 글쓰기를 하기도 한다. 즉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소통을 오용하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때문에 문제는 댓글등과 같은 온라인 공간에서의 의사소통의 잘못된 사용이 문제인 것이시 댓글 자체가 문제가 아니란 이야기다.

설령 댓글등의 사용을 바람직하게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용인하고 관용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성향과 놀이 스타일 그리고 취향을 가지고 있다. 민주주의 사회 혹은 다원주의사회는 이러한 저마다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사회에서라면  아무리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댓글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일방적인 기준으로 판단할 권리를 특정인이 가지고 있지 않다. 아니 가지고 있지 말아야 한다. 만약 그것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은 파시즘로 가는 길일 따름이다.  비록 자신의 기준으로 보아서 유치해보이고 불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런 타인에 대해서 함부로 판단할 권리가 없다. 타인의 그런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의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길이 된다. 왜냐하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내가 곧 타인이 되므로.

물론 나도 이곳 알라딘 서재가 네이버와 같은 포털싸이트처럼 악성댓글이 난무하는 곳으로 방치되길 바라는 것은 아니다. 그랬다면 내가 이곳에 와서 지금과 같은 서재질을 하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악성 댓글을 지양하고 바람직? 한 것으로 보이는 생산적? 대화가 좀더 활성화 되길 희망하긴 한다. 특히 이곳처럼 책과 관련된 싸이트에서 내가 기대하는 것은 책과 지식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좀더 많이 소통되는 그런 곳으로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있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취향과 선택의 문제이지 내 선택의 기준을 타인에게 적용시킬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알라딘이 네이버화 되면 나는 이곳을 자주 찾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런 나의 선택의 기준을 타인에게 강요할수는 없는 법이다.

 그리고 댓글이라는 것이 그렇잖은가. 비록 악성댓글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의식/무의식적인 관심의 표명이다. 때문에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다할 의무를 가지게 된다. 생각해 보라. 누군가가 자신에게 말을 걸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대꾸를 하는 것이 예의라고 어렸을때부터 배워오지 않았던가? 그렇지 않으면 예의없는 혹은 버르장머리 없는 사람이 된다. 이것은 아주 좋은 하나의 관습니다. 상대방의 말 건냄에 대해서 대답함을 의무로 함으로 해서 서로간에 있을 불일치와 오해를 최소화 할수있고 또 서로간의 이해를 최대화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물론 저마다가 때로는 '섬'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바다 위에 띄엄 띄엄 보이는 고독한 무인도 같은 섬. 하지만 사실은 그 섬들은 표면적으로는 바다로 인해 서로 구분되어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바다 밑으로 들어가보면 똑같은 지각으로 서로간에 연결되어있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각자는 혼자있을 때에는 매우 독립적으로 보이는 존재이다. 하지만 사람은 로빈슨크루소처럼 혼자서 살아갈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상대방의 말건냄에 대해서 반응을 보여야 하는 것이다. 그것도 상대방의 자율성 혹은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는 가운데에서.


댓글(9)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7-06-10 0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쟈 2007-06-10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과 관련한 각자의 의견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나귀님의 댓글 차단 같은 것도 마찬가지인데, '손님'은 집안으로는 들여놓지 않겠다는 원칙은 가타부타할 것 없이 '주인'이 알아서 결정하는 것이죠. 그 경우에 더 일관적인 건 모든 글을 비공개로 하는 것이겠지만, 역시나 각자가 판단할 문제이겠습니다. 나귀님의 경우에도 '주마'관'산'이나 요코 이야기 건 등을 제외하면 특별히 댓글이 문제됐던 것 같지 않고 일반적인 댓글에 무반응이셨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가 필요했던 것인지는 의문이지만. 적어도 알라딘에서는 많은 경우에 댓글은 사교적/친교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지라 좀 '수다스럽긴' 하지만 '악플'의 문제와 동일선상에서 얘기될 수 있는 건 아니지 않나 싶네요. 다만 우리에겐 이러저런 참견들에 대꾸하지 않을 권리도 있다는 것뿐이지요...

yoonta 2007-06-10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님/ 네. 사실은 저도 말씀하신 그분에 대해서 비슷한 느낌을 자기고 있었답니다. 저 사람은 왜 불러도 대답이 없을까? 결국 이유는 시시껄렁한 농담이나 하려면 입닥치고 조용히 있어라. 내 독서에 방해된다. 씨잘때기없는 댓글달려면 그시간에 책이라도 한줄, 글이라도 한줄 더 써라라는 훈계였다는. 그제서야 비밀이 풀리더군요.

로쟈님/ 맞습니다. 나귀님의 경우 댓글을 차단하는 것은 그분의 자유이자 권리이죠. 제가 위에서 이야기하고 싶은것도 결국은 다양성의 존중이기 때문에 그분처럼 하신다고 그자체로 비난받을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좀 독특한 취향을 가지신 분이군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단거죠. 특히 이곳은 체셔고양2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플레전트빌"같은 커뮤니티임에도 말이죠.

2007-06-10 17: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yoonta 2007-06-10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님/ 아 그러셨군요..^^ 사람들은 다 각자의 스타일들이 있는 법이지요. 똑같은 일을 가지고도 대응하는 방식이 다 틀리니 무엇이 꼭 최선이다라고 말하기도 어렵죠. 그래서 님 말씀처럼 예의라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은 선별적으로 행해 질때 보다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었을 때에만 의미있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결국 위에서 내가 하고 싶었던 말도 내가 상대방에게 예의를 지키는 만큼 상대방도 나에게 예의를 지켜줄것을 요구하는 말이기도 하구요.

paviana 2007-06-11 1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yoonta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나귀님도 처음에는 다른 분들 서재에 댓글 남기시고 했는데 일련의 사건들때문에 상처받으셨나봅니다. 저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로쟈님이나 yoonta님 ,바람구두님 같은 서재를 기웃거리며 좋은 말들에 도움 많이 받지만 댓글 남기기는 좀 어려워요. 그러다 가끔 댓글 남겼을때 친절하게 말씀해주시면 속으로 얼마나 좋은지..그런 맘을 나귀님도 알아주셨으면 좋겠는데요.^^

yoonta 2007-06-11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paviana님^^ 나귀님같으신 분들도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분 의견이 그렇다면 그것도 존중해야겠죠. 다만 저는 그런 태도가 꼭 바람직한가라는데 의문을 제기한것일 뿐입니다. 아 그리고 저도 님처럼 평범한 사람입니다. 가끔씩 책들여다보면서 몇마디 수다떠는 사람일 뿐이에요. 서재도 둘러보시면 아시겠지만 글들도 썰렁하고..-_- 앞으로 자주 뵙고 좋은 이야기 많이 나누었으면 합니다. ^^

EroticTerraN 2007-06-28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yoonta 님께서 펑크로커님이신가요? 소개받고 좋은글읽고가려 왔습니다. 앞으로도 자주들리겠습니다. 근데 이곳에오니 그곳에 올리신글보다 너무 어려운거같아 ㅠㅠ

yoonta 2007-06-29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테란님 방가^^ 이곳에서 불펜분을 뵈니 느낌이 색다르네요 ^^ 아무래도 블로그라 좀더 개인적 관심영역에 국한되서 글을 올리게 되네요. 테란님도 어서 블로그하나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