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이오 클리닉의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 - 나이를 초월하는 건강수명의 과학
네이선 르브라쇠르.크리스티나 첸 지음, 김주희 옮김, 이윤환 감수 / 청림Life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마다 새로 나온 책 홍보를 위해 서평단을 모집하는데요. 저는 건강책에도 관심이 많아 지원해서 책을 받았습니다ㅎㅎ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 책 서평단에 지원하면 책을 무료로 받고 읽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신청해보세요.
<메이오클리닉의 건강하게 나이드는 법>은 노화센터 소장이자 의과대학 교수인 네이선 르브라쇠르 박사와 노인병 전문 의인 크리스티나 첸 박사자 지은 책입니다.
1부에서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징후들을 알려주고, 2부에서는 저속노화를 위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1부에선 자연스런 노화와 비정상적인 징후를 구분하는 법을 알 수 있어요.
뇌, 소화기, 감각기관, 심장과 폐, 비뇨기, 면역기관, 체중, 수면, 뼈, 근육 등 세분화하여 노화가 어떤 증세로 나타나는지 알려줍니다.
노년에는 노안도 오지만 청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시력을 완전히 잃어 보이지 않는 것과 청력을 완전히 잃어 들리지 않는 것 중 하나만 고르라면 무얼 고르시겠습니까?
저는 시력을 잃는 것을 골랐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노인들은 시력을 잃는 것이 더 낫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전 이 결과가 너무나 충격적이었는데요.
잘 들리지 않으면 사람들의 말을 들을 수 없어서 사람들과 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러 사람들끼리 이야기할 때 자기가 못들으니까 남들이 자기 얘기하는 것 같고 자기들끼리 수군거리는 것 같아 소외감과 불편감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외롭기도 하고 자기 험담하는 것 같다는 망상에도 많이 시달려 고집스러워지고 더 괴팍해진다고 합니다ㅜ.ㅜ
그리고 사람들과 교류가 적은 사람일수록 치매걸릴 확률도 높다고 해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잘 들리지 않으면 그 파장이 어마어마하네요. 너무 슬픕니다. 전 지금도 좀 사오정인데 걱정이에요 ㅠ.ㅠ
그외 다른 노화현상들은 우리가 조금씩 알고 있죠. 제일 중요한 것은 비만, 과체중이면 모든 병이 같이 오는 것 같아요.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 당뇨가 오게 되면 눈도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이 일찍 오고, 활성산소가 많아지니 뇌에 염증이 빨리 생겨 치매도 더 빨리 온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혈관병과 관절염 등도 더 일찍 온다는 것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이런 정보가 제게 경각심을 줬습니다.
----‐--------------------------------------------------------------
2부에서는 생활습관부터 소셜역량, 식단, 정신. 신체, 영혼의 전인건강, 건강검진, 은퇴후 삶 등 전방위적인 지침을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1부도 그렇지만 2부는 더더욱
자기가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으면 되는데요.
저는 관심부분인 체중, 수면, 피부, 성건강 부분부터 눈길이 가더라구요.
그중 인상깊은 부분
월빙은 외모 뿐만 아니라 기분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점이다.
기분이 좋으면 외모도 분명 좋아보일 것이다. 머리가 희끗희끗하게 세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몸매가 다소 흐트러졌다고 해서 더 이상 멋지게 보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 읽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거울 보면 왜 이리 늙었나 싶고 기운 빠질 때 있잖아요.
혹은 거울보면, 오늘은 좀 피곤해보여서 별로네 싶을 때, 미소로 커버해야겠다 싶을 때가 있거든요.
이 문구를 보니 제 생각이 옳았다 싶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좋은 생각 만으로 웰빙이 된다니 얼마나 쉽습니까 ㅎㅎ
30세 이상 성인은 10년 마다 3~8% 근육량이 감소합니다.
근육은 쉴 때도 지방보다 5배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데요. 근육량이 적으면 신진대사(음식열량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가 느려질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바꿔 말하면,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계속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이죠!
체중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지방량이 증가하는데요. 지방 증가와 근육소실이 동시에 일어나면, 체성분이 변화되고 새로운 지방은 복부주변에 축적되죠. 이는 염증을 더 많이 유발시킵니다.
BMI 수치가 표준 보다 높아도 되나, 당뇨와 골관절염 없는 사람들이 건강했다고 하고 저체중도 위험하다고 합니다.
BMI 수치가 30을 넘지 않도록 유의해야겠어요!
2부는 12장부터 18장까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14장만 읽어도 이렇게 얻는 것이 많아요.
다른 장에서도 구체적 코칭이 있어 정말 도움 됐어요. 저는 내적 측면을 키우기 위한 전략도 참 인상적이었는데요.
태도와 행복, 사고방식 등에 관한 내용은 어떤 자기계발서 내용 보다 더 와닿았습니다.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관심 있으신 분, 노화를 맞이할 모든 분께 솔직한 리뷰로 권해드립니다.
#메이오클리닉의건강하게나이드는법 #메이오클리닉 #청림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