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 사망법안, 가결
가키야 미우 지음, 김난주 옮김 / 왼쪽주머니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70세 사망법안이 2년후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옛날 고려장은 왜 생겼으며, 왜 없어졌는가?

노년층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이 많아 정부 기금이 적자라서 해결책으로 70세 사망법안이 가결 되었다는데, 이로 인해 젋은층의 이익은 무엇인가? 노년층의 이익은 있는가 

타인의 인생길이를 정하는게 과연 옳은가? 등등

단 두 세 페이지 읽는 동안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의문, 질문이 막 생겨났다.

이것만으로도 이 소설을 읽기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읽어갈 수록, 소설 속 티뷔 프로그램에서 20대부터 80대까지의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낸 것을 듣고 그럴 수도 있겠구나~ 생각해보게 되어 재미났다.


자신은 평균연령 이상 살 것이라고 흔히 생각한다. 언제 죽을 지 모르기 때문에 죽기까지의 몇 년 남았는지 정확히 모른다. 그래서 언젠가, 다음에 이런 식으로 미루는 일이 많다. 그런데 70세 생일이 지난 후 30일 이내에 죽게 되면 내가 몇 년 몇 개월 살 수 있는지 계산이 나온다. 그러니까, 인생을 더 계획적으로 즐길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시어머니 등을 간병하느라 생기는 문제, 가족 간 집안일 배분 문제 등등 우리 사회에 만연해있는 문제, 나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