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 부모 얼굴이 보고싶다 무대 위의 문학 1
하타사와 세이고.구도 치나쓰 지음, 추지나 옮김 / 다른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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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따돌림으로 학교에서 자살한 학생이 발견되고, 자살한 학생이 자살 전에 담임, 친구, 부모, 아르바이트 장소의 친한 동료 등에게 쓴 유서가 도착한다. 학교에서는 유서에 적힌 학생들과 부모를 학교로 소환하는데, 학생들은 각자 따로 있고, 부모들은 한 곳에 모여있는 상황에서 소설이 시작된다.


처음엔 자기애는 그럴리 없다며 이렇게 오후에 학교로 자신들과 학생들을 부른 학교측을 원망하는데, 담임에게 온 유서를 읽어주자, 동요하며 자기애는 그럴리 없다며 부인한다. 그러다가 과격한 학부모는 담임이 들고 있는 유서를 빼앗아 라이터로 태워버린다. 


학교측에선 당황하여 적절한 대응을 못하고(유서 원본을 학부모에게 보여준 것도 미숙한 대응이라 생각한다. 분실을 우려해서 복사본으로 대응해야 하지 않을까) 학부모측에서 이 유서가 온 것을 아는 사람은 우리 뿐이니 없던 일로 하자고 하고 , 학교측에서도 그러기로 한다.


부모들은 모여서 자살한 학생에 대한 정보를 모아 그 학생 잘못으로 이야기를 지어내어 몰아간다. 그 때, 자살한 학생이 아르바이트한 신문보급소의 직원이 와서 자신에게 유서가 왔다며 유서 내용을 알려준다. 원래 같이 다니던 친구무리에게서 왕따 되고, 돈을 뜯기고, 그 돈을 충당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성매매 압박에 성매매까지 했다는 이야기를... 놀라운 이야기지만,


요즘 우리 뉴스에서도 본 기억이 있어서,, 그리 놀라지는 않았다. 그러나 10대들 밖에 안된 소녀들이 저렇게 잔인할 수 있는가.. 해서 경악스럽기는 했다. 또래 친구가 그런 일을 당하는데 그 고통이 조금도 공감이 안된단 말인가.. 


거기 모인 부모들은 자신이 자식에 대해 관심을 안 가졌을 수록 우리애는 그럴리 없다며 강하게 부인하고 오히려 상대방 피해자에게 죄를 뒤집어띄울려 하는 것 같았다.

요즘 댁의 자녀가 댁이 준 용돈에 비해 사치하고, 비싼 초콜릿을 먹거나, 악세사리, 옷 등 비싼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더냐고 되묻는 신문보급사의 직원. 

당신은 왜 그런 모습을 보고도 내 딸의 소비수준이 달라졌다던가, ..하는 걸 느끼지 못했냐고 반문했다. 그리고 자녀와 일상 이야기를 대화로 나눠본 것은 언제인가.. 등의 화두도 던졌다.


딸에게 관심을 안가지고 매일 늦게 들어와서 얼굴만 보는 식의 부모에게서 이런 가해자가 더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 같았다. 자신의 자녀에게 관심을 더 가지고, 달라진 점은 없는지, 

일상의 대화(피상적인 대화말고)를 좀 더 깊게 나누며 마음을 보살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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