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K가 아기를 낳았다. 일찍 들여다보기도 뭐해 조금 미루다 보니 방학이 다 지나버렸다. 3월이면 더 바빠지기에 다른 친구들과 시간을 맞춰 오늘 가기로 약속을 잡았다. 우리는 근처 물류센터에 들러 기저귀와 아기 옷, 딸기를 샀다. 조카가 있는 S가 꼼꼼히 둘러본 후 황토 기저귀와 내복을 골랐고 뭐가 뭔지 잘 모르는 E와 나는 무조건 오케이. 배가 고픈 E와 나는 딸기가 잘 익었나, 안 익었나만 한 번 더 확인했다.

  아기를 안고 우리를 맞아주는 K는 정말 어른 여자처럼 보였다. 배가 부른 모습도 무척이나 낯설었는데 이제는 저만치 한 걸음 더 낯설어졌다. 임신 중의 붓기가 빠지면서 다소 핼쑥해진 얼굴에 아기를 품에 안고 모유수유를 하는 K는 깨끗하고 아름다웠다. 아기는 인상 좋고 성격 좋은 제 아빠를 쏙 빼닮아서 한 번 꽁알대지도 않고 방긋방긋 웃어주며 우리를 즐겁게 했다. 거실 이곳저곳에는 장난감, 가제손수건 등 아기 용품이 가득이었고 K가 드디어 사랑하는 남자를 꼭 닮은 아기를 낳았구나, 진짜 엄마가 되었구나, 싶어 흐뭇하고 대견했다.

  K는 나의 결혼생활을 물어왔고 있는 그대로 얘기해줬을 뿐인데 친구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결론은 항상 남편은 더할 나위 없이 착한 남자고 나는 남편을 꽉 쥐고 사는 여편네로 귀결된다. 그이의 능글맞은 자상함과 의뭉스런 참을성을 친구들은 제대로 알 리가 없다. 하기는 나도 살아보고 확인한 바이기는 하다. 동행한 E와 S는 둘 다 미혼이다. 그러다보니 너무 많이 알고 한편으로는 너무 많이 모른다.

  S는 순진하고 능력 있고 참 괜찮은 처자이긴 한데 호오의 구분이 좀 뚜렷하다. 소개팅 자리에 나갔다가 남자 손등에 난 털을 보고 기겁한다든가, 맞춤법에 부주의한 남자가 두고두고 용서가 안 된다든가, 다른 점들이 마음에 들어도 그 한 가지가 콕, 두드러져 보여서 성사가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또 다른 친구 M의 예를 들면서 매사에 그토록 부정적인 남자한테 홀딱 빠져 사는 M이 이해되지 않는단다. 나이 먹다보면 그러저러한 경계가 조금은 두루뭉술해지기 마련인데 우리 가운데 아마도 가장 순진할 처자인 S는 당최 느슨해지지를 않는다. 아직 제짝을 못 만나서이기도 하겠지만 눈을 크고 낮게 뜨면 보이는 것이 많을 텐데 하는 아쉬움. 하지만 언제 결혼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구와 결혼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그녀의 주장은 맞다. 빠르고 늦고는 대체 누가 정한 것이냐. ‘누구’를 만났을 때가 바로 그 ‘언제’인 것이다.

  한편 E는 만나던 남자와 최근에 헤어졌다. 저번에는 동방신기 때문에 싸우더니 이번에는 학교 일로 심정이 상해 있는데 남자가 눈치 없이 객관적인 조언을 해주는 바람에 영영 틀어지고 말았다. 당시 E에게 필요했던 건 무조건적인 맞장구, 그도 아니면 그냥 가만가만 하소연을 들어주는 것이었는데 이 반듯한 청년은 조목조목 E의 잘못을 짚어주신 모양이다. 결국 스트레스 와빵 받은 E는 저녁 식사 제안을 거절했고 그때서야 갑갑한 청년, 내가 오늘 잘못한 것 같다며 눈치 챘을 때는 이미 늦었다. 똑똑하고 잘생긴 청년이었는데 아깝다. 잘생기기만 하지 똑똑한 건 잠깐 숨기고. E는 잘난 척 하는 남자는 완전 질색을 한다. 잘나긴 잘나되 겸손해야 한다. 그런데 남자들이란 남보다 우월해 보이고 싶어 하는 본능 같은 것이 있다. 그런 고로 K의 지적처럼 남자들 앞에선 알고도 모르는 척, 기억하면서도 까먹은 척 해야 할 때가 있다? 없다?

  결혼 전 K가 지금의 남편, 그녀의 남자친구를 보여주었을 때 원래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K가 훨씬 더 잘나 보였다. 하지만 나는 그날부터 꾸준히 그 남자를 지지해줬다. K를 정말 아끼고 좋아하는구나, 직감했고 신중한 K가 그를 공개했을 때는 그만한 까닭이 있으려니 했다. 그 결과 K의 남편은 나를 완전 신뢰하게 되었다. 맛난 것을 사주더니 이번에는 손수 찍은 사진을 액자로 제작해 결혼 선물로 주었다. 그런 것 받아먹으려고 응원한 것은 아니지만 둘이 잘 되어서 이렇게 사랑스런 아기도 낳고 열심히 사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다. 한편으론 그런 생각도 든다. K는 접을 건 빨리 접고 노력할 것은 노력하는 참으로 무던한 친구다. 그런 사람은 누구를 만나든 그 자리에서 최선의 행복을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

  다들 하나같이 사람만 본다는데, 다른 것 안 보고 사람 자체만 본다는데, 그 ‘사람만 본다’는 기준이 제각각이다. 사람만 보는데 손등에 난 털 만큼은 참을 수 없다는 S나 사람만 보는데 동방신기를 놓고 다투는 E를 볼 때, 구체적 실물로 다가오는 사람이란 머릿속 개념으로서의 사람과 갭이 생길 수밖에 없는가 보다. 하지만 그녀들이 Mr. Right를 만나는 순간, 손등의 수북한 털을 쓰다듬고픈 충동과 함께 동방신기 동생들이 인식의 벼랑 끝으로 추락하는 신묘한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아는 선생님 한분은 저편에서 걸어오는 남편의 키가 무려 180으로 보였단다. (실제 그 분의 키는 170이 채 안 된다.) 이 정도의 두터운 콩깍지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든, 상대든 착각의 늪에 풍덩 빠지는 순간이 온다.

  E는 올해 대학원에 입학했고 S는 어학 공부를 위해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렇게 자신이 하고 있는 일, 하고픈 일 열심히 하다보면 뜻이 맞는 좋은 동지를 만날 수도 있다. 더욱이 주변의 종용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매진하는 여성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그래도 나의 소중한 벗, S와 E는 돌아오는 새봄에는 함께 팔짱 끼고 봄나들이 갈 미스터 라이트를 만났으면 한다. 왜냐하면 내가 무슨 말을 해도 신혼에 깨 볶는 소리로 미화시켜 버리니 너희들도 얼른 연애하고 결혼해서 실태 파악에 임해라 좀!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09-02-14 0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손등에털많고동방신기그닥관심없는남자는여기있어요. 전에 그런 적이 있었어요. 만나던 여친이 회사에서 마음이 상한 상태에서 퇴근 후 만나서 제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죠. 그 친구도 동의, 동감, 맞장구 이런 걸 원했을텐데, 저는 가만 들어보니 걔가 억울한 일만은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조목조목까진 아니지만 제 생각을 말해줬다가 -_- 난감해져버린 적이 있어요. 그 때문에 크게 싸우거나 그런건 아닌데... 갑자기 그 때 생각이... 흐음, 일단 달래주고 말하더라도 나중에 했어야하는거였죠.

순오기 2009-02-14 00:49   좋아요 0 | URL
맞아요~ 남자들은 복잡미묘한 여자의 맘을 잘 모르죠. 누구든 마찬가지지만 하소연할때는 들어주고 맞장구 쳐주는 것, 감정에 동감해주는 게 제일 중요하죠. 그런데 알면서도 잘 안돼요~~ 그때 또박또박 잘못을 지적한다면 정말 영원히 갈라지게 되죠. 일단은 동감해주고 위로해 주는 것~~~ 사실 본인의 잘못은 자신이 제일 잘 알기에 감정이 가라앉으면 바로 반성모드가 되거든요.

깐따삐야 2009-02-14 01:07   좋아요 0 | URL
손등에 털 많고!! 동방신기에 그닥 관심 없으시다니ㅠㅠ 많이 놀랍고 쫌 아쉽네요.
맞아요. 아프님. 앞으로 여자를 사귈 땐 잘생기기만 하시고 똑똑하다는 사실은 잠깐 숨겨두세요. 어차피 똑똑한 건 숨겨도 표나구요. 여자들은 가만히 이야기 들어주면 스스로 북 치고 장구 치고 하다가 알아서 반성하고 자신의 잘못까지 냉철하게 진단해요. 정 조언을 해주고 싶으시면 당의정을 골고루 발라서 눈치껏.^^

근데 E도 문제가 전혀 없지는 않아요. 남자들은 본인을 조금만 인정해주고 지지해주면 간도 빼주고 달도 따오는데 말이죠. 서로에게 집중하다보면 뾰족한 수가 생기는데 넘 헐렁하게 만난데다 인연이 아니라서 그렇겠죠. 연애도 성의있게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순오기 2009-02-14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어떤 미스터이든 콩깍지가 씌이지 않으면 안된다는 걸, 기혼자들은 다 알죠.ㅋㅋ
난 우리 남편이 그리 뚱뚱해 보이지 않았다는 웃지 못할 전설이~ 당시 174에 84킬로였던 남자를~~~ 우리 애들, 이 얘기 듣더니 다 쓰러졌어요. 대단한 콩깍지라고!!

깐따삐야 2009-02-14 01:06   좋아요 0 | URL
헉~ 순오기님. 정말 콩깍지의 지존이세요. 근데 엄마가 아빠에게 그만큼 뿅~ 갔다는 것이니 아이들은 행복한 졸도를 했겠네요.^^

순오기 2009-02-15 02:25   좋아요 0 | URL
뿅~~ 간게 아니고 콩깍지라니까욧~ㅎㅎㅎ

깐따삐야 2009-02-15 23:41   좋아요 0 | URL
그 콩깍지는 지금도 건재하신 거죠? 흐흣.^^

2009-02-14 10: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2-15 2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Mephistopheles 2009-02-14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훈남아기를 보고 오셨는데 말입니다..그렇다면 깐따삐야님은?

깐따삐야 2009-02-15 23:51   좋아요 0 | URL
아기는 참 예쁘더라구요.
BUT! 저는 저와 제 남편만 감당하기에도 힘에 부칩니다.ㅠ

Mephistopheles 2009-02-16 12:02   좋아요 0 | URL
흠흠..남편분 생각이 갑작스럽게 궁금해지기 시작....
(페이퍼의 내용을 보면 오히려 남편분이 깐따님을 감당하는 듯한 느낌이..=3=3=3)

깐따삐야 2009-02-16 21:10   좋아요 0 | URL
서로 그렇게 생각한다는 게 쫌 문제죠.( '')

무해한모리군 2009-02-14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전 어느 유형인지 돌아보고 있습니다 --;;
이 포스트를 보니 반성이 되는군요..

깐따삐야 2009-02-15 23:55   좋아요 0 | URL
근데요, 휘모리님. 반성 안 하셔도 때가 되면 다 제짝을 만나는 것 같아요. 저도 결혼 전에 E나 S와 별반 다르지 않았답니다. 미스터 라이트씨를 만나면 저절로...^^

무해한모리군 2009-02-16 00:20   좋아요 0 | URL
하하 깐따삐야님 최근에 들은 말중 가장 위안이 됩니다.

깐따삐야 2009-02-16 21:11   좋아요 0 | URL
정말이에요.^^

웽스북스 2009-02-15 0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춤법에 부주의한 남자가 두고두고 용서가 안 된다든가
저는 여기에 초초초초초공감이요. ㅋㅋㅋㅋㅋㅋ 부주의를 넘어 알고보니 무지였다? 라면 아. 기절.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용서가 안된다기보단, 정말, 홀라당! 깬달까요 -_- ㅋㅋ

그러니 저도 미스터라이트를.. 으흑..으흑..

깐따삐야 2009-02-15 23:59   좋아요 0 | URL
흐흐. S와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우리 웬디양님.^^ 근데 맞춤법 서투르면 진짜 사람이 많이 없어보이긴 해요. S 말로는 오만정이 다 떨어지는데다 틀린 걸 지적해줬다고 남자가 깐죽거리기라도 하면 아주 꼴도 보기 싫다고.ㅋㅋㅋㅋ

곧 만날 거여요. 그리고 웬디양님은 미스터 라이트를 만나는 순간 진짜 근사한 연애를 할 것 같아요. 장담합니다.^^

무해한모리군 2009-02-16 00:19   좋아요 0 | URL
전 다르다 틀리다, 이 이빨 이런거 구분 못하는 사람을 보면 꾸짖어 주고 싶어요 --;;

다락방 2009-02-16 13:34   좋아요 0 | URL
맞춤법에 부주의한 남자가 두고두고 용서가 안 된다든가
저는 여기에 초초초초초공감이요 2

저도 웬디양님 말씀에 공감 ㅎㅎ



아, 지금은 결혼한 제 여동생은 예전에 남친을 사귈때 paradox의 뜻을 모른다고 차버린적이 있었죠. 갑자기 오만정이 다 떨어져버렸었대요 ㅎㅎㅎㅎ

깐따삐야 2009-02-16 21:15   좋아요 0 | URL
휘모리님- 이, 이빨 ㅋㅋㅋㅋ 저부터 꾸짖어 주심이.ㅠ

다락방님- 맞춤법에 민감한 것이 알라딘녀에 한정된 건 설마하니 아니겠지요? 음음.
저도 찔려가지고는 잠시 생각해 봤어요. 역설? 모순? 머지? 막 이럼서. ㅋㅋ 차였던 그분은 파라솔만 봐도 기겁하지 않을까 싶어요. 쯧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