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어얼리어댑터의 정확히 반대쪽에 서있다.
남들이 다 들고 다닌 다음에야 나도 함 써 볼까? 하는 생각을 문뜩 할 정도다.
남들이 핸드폰 사들고 다니기 시작할때야 비로서 삐삐를 달고 다녔다.
주변 남들이 모두 카메라 붙은 핸드폰 들고 다니고 있는 작금에 비로서 비로서 컬러LCD 있는 핸드폰을 들고 다닌다.
주변 남들이 모두 MP3라는걸 어떤 형태로서나 가지고 있는 지금....이제사 어떻게 하나 해봐? 그러고 있다.
그런데 이제 다들 MP4가 어쩌구 저쩌구 내 앞에서 그러고 있다.

MP4가 도대체 무언가?
MP3 다음에 나왔다고 MP4 인가?
그럼 MP1, MP2도 있었나?

세상이 글로벌된데서 결사 반대하는 사람도 있지만 절대적으로 글로벌 표준화되어야만 하는 분야가 있다.
산업기술분야이다.
내 집은 220V 써는데 어느집은 100V 쓰고 또 어느집은 330V 쓴다면?
내 컴터는 12cm CD쓰는데 누구 컴터는 24cm CD쓴다면?
내 차는 오른쪽에 악셀레타, 왼쪽에 클러치 있는데 어떤 차는 오른쪽에 브레이크, 왼쪽에 악셀레타있으면?
별 바람직한 세상이 아니지 않는가 (안바람직함 어때?)

어째뜬 영상,음향기기, 특히 디지털 데이타 압축에 의한 기기에도 글로벌 스탠더드가 있는데 그 중 이 MP3의 출처가 되는 곳은 두개의 거창한 국제기구 "국제표준화기구,ISO" 와 "국제전기표준화회의, IEC" 가 공동으로 만든 규격, 시중에서 소위 "MPEG-1"으로 일컬어지는 것이다.

"MPEG-1"의 공식명칭은 ISO/IEC-11172.
이중 음향부분의 표준안은 제3분과, 세칭 "MPEG-1 PART3" 이다.
여기 앞문자만 따서 MP3인가?
아니다.

CD 11172-3
CODING OF MOVING PICTURES AND ASSOCIATED AUDIO FOR DIGITAL STORAGE MEDIA AT UP TO ABOUT 1.5 MBIT/s
Part 3 AUDIO CONTENTS

라는 긴제목의 표준규격문서에 의하면 음향압축 규격을 3가지 제시한다. 쉬운것부터 어려운것 까지...Layer I,Layer II,Layer III...라고
정리하면
ISO/IEC-11172-3 Layer III (즉 MPEG-1 AUDIO LAYER 3 ) 표준에 따라 만들어진 디지털 음향기기를 MP3 라 부르는 것이다.


MPEG-1 다음에 나온 규격은 당연하게도 MPEG-2 이다
아주 성공적인 규격으로서 주변에서 매우 매우 흔히 볼 수 있다. 어디?

DVD 그리고 HDTV

"MPEG-2"의 공식명칭은 ISO/IEC-13818.
음향부분의 표준안은 역시 제3분과, "MPEG-2 PART3" 이다. (그럼 영상은? 제2분과)
MPEG-2 PART3 는 MPEG-1 AUDIO 에다가 완전히 새로운 월등히 우수한 기술을 적용하는데 그게 AAC 이다. (들어 보셨는가?  약자는 그 동네 답지 않게 황당하게 쉽다.   Advanced Audio Coing)

그 다음은 MPEG-4
(MPEG-3는 없다. 처음부터 없었던게 아니고 하다보니 MPEG-4랑 하는 일이 비스므리해져서 때려치고 통합되어 버렸다. 근자에도 H26L이 MPEG-4의 제10분과로 옮겨 버렸지만.)
ISO/IEC-14496-3, 즉  MPEG-4 AUDIO는 AAC를 그대로 계승한다. 여기에 TwinVQ 를 적용하는데 가끔 볼 수 있는 VQF 파일이름이 붙어 있는 것이 이것이다.


결론
1.세칭으로도 MP4 라 불리우는 오디오표준은 그 어디에도 없다

2.MP4는 MPEG-4 비디오를 돌리는 기기, 특히 PMP를 지칭한다. 이 경우에도 오디오는 MP3 이다
  왜냐? AAC는 성능이 우수한만큼 기기의 파워를 훨씬 요구한다. 들고 다니는 PMP에서는 이는 치명적이다. 결정적으로 쪼그만 이어폰으로서는  양쪽의 음질차이를 확연히 알 수가 없다


더해서
DVD는 MPEG-2 이면서도 MP3나 AAC를 사용하지 않는다.
DVD 껍데기를 자세히 보면 DOLBY AC-3 이거나 좋은거이면 DTS 이다. (요즘은 다들 DTS 좋은거 알아서...왠만하면 다 DTS 이지만)

DOLBY AC-3는 머고 DTS는 무엇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