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연의 독설 - 홀로 독 불사를 설, 가장 나답게 뜨겁게 화려하게
유수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힐링(healing)의 전성시대다. 주위에 온통 힘들어 하고 위로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말로 채워진 책들이 넘쳐나고 방송도 힐링캠프를 비롯하여 아픔을 보듬어 주는 상담 프로그램들이 인기다. 어찌보면 이 책 '독설'은 책제목에서 부터 알 수 있듯 이러한 '힐링' 시류에 역행하는 책일지도 모르겠다.

 

쏟아지는 폭우 속에서 한 젊은이가 비를 온몸으로 맞으며 추위에 떨고 있다. 요즘은 ' 비를 맞으니까 청춘이다, 천 번의 비를 맞아야 어른이 된다, 우산없이 멈춰 서서 비를 맞으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다' 처럼 자기 우산의 한 켠을 내어주며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거나 아예 같이 비를 맞아주는 류의 책들이 유행이다. 물론 다음번엔 꼭 우산을 챙기라는 '부드러운'당부의 말도 하지만.

 

하지만 이 책은 엄청 쌀쌀맞다. 비가 오는데 비를 피해 열심히 뛰지도 않고 머뭇거리는 게으름과 무대책을 질타하고 미리 우산을 못챙긴 준비부족을 심하게 나무란다. 게다가 우산도 안 빌려준다. 이를테면 장마철에 미리 우산도 안챙기고 비를 피하기 위해 뛰지도 않으면서 왜 빗속에서 춥다고 징징거리냐는 말이다.

 

위로가 마음의 평화를 가져올 수는 있어도 그때뿐이다. 이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끝없는 비교들 속에서 상처받을 때마다 위로로 연명해 갈 수는 없다. 위로는 마약과 같다. 약발이 떨어지면 현실은 더 가혹하다. 위로는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일단 움직이는 행동력이다.   - p 45

 

과연 어떤 유형의 위로 혹은 질타가 이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일반화는 어려울 것이다. 칭찬해야 잘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야단을 쳐야 잘하는 아이가 있는 것처럼 말이다.

 

나도 예전에 어떤 시험에 해마다 떨어지던 때가 있었다. 그때를 생각해보면 가족이나 친구들의 따뜻한 격려가 많은 위로도 되고 힘도 되었다.  '이번엔 네가 운이 없었어'라든가 심지어는 '분명 출제오류거나 채점이 잘못되었을 거야'라는 말도 안되는 황당한 위로까지도 그때는 달콤하고 고맙기만 했다. 하지만 정작 내가 다시 일어설 힘을 내고, 주저 앉고 싶을 때 마다 쓰러지지 않았던 것은 냉혹한 현실에 대한 인식과 거울 속에 비친 초라한 내모습을 통한 절치부심 때문이었던 것 같다.

 

Failure is not the only punishment for laziness ; there is also the success of others.  - p 110

 

게으르면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요, 그 벌로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까지 지켜봐야 한다. 

 

그 힘들던 시절이 생각나서인지 책을 잡자마자 두 시간만에 다 읽었다. 읽고나니 별로 이룬 것도 없으면서 타성에 젖고 나태해진 지금의 내모습이 보여 정신이 번쩍든다.

 

방송에서 박진영이 이런 말을 했다.

"숙제 먼저 하고 놀아요. 그래야 자유로워요."

"안 하는 게 더 자유로운 거 아닌가요?"

"숙제 안 하고 놀면 다음 단계의 자유가 없어져요. "

맞다. 오늘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내일의 자유가 없어진다. - p 20

 

저자는 유명한 영어 강사로서 예전부터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얼마전 모 케이블 TV에서 방송된 '스타특강쇼'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면을 보게 되었다. 연봉 10억 원의 스타강사 겸 까칠한 골드미스 CEO. 책을 읽으면 아마도 많은 이들은 불편함과 더불어 속된 말로 '재수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따뜻한 위로와 진심어린 토닥거림이  필요할 때가 있다. 무한 경쟁에 내몰기만 하는 미친 사회도 문제겠지. 하지만 그렇다고 현실만 욕하고  무기력증에 빠져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때로는 졸릴 때의 찬물 세례처럼  모진 극약처방도 필요하다. 이 책은 분명 읽는 이에게 강력하고도 신선한 자극제가 될 것이다. 청년백수도 아니고 진로를 몰라 방황하는 청춘도 아닌 내가 이 정도로 정신이 번쩍 들었다면 아무리 짜게 채점해도 자기계발서로서 그리 엉망인 책은 아닐 것이다.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쥐뿔도 없으면서 경영서나 자기계발서라면 일단 아래로 깔고 보는 이들에게도 일독을 권하고 싶다. 물론 절대로 안읽겠지만.

 

경제력도 없고 현실엔 한없이 무능하면서 가방끈은 길어 아는 건 많고, 그러면서 하는 일 없이 늘 사회에 대한 불만만 입에 달고 다니는 후배부터 먼저 이 책을 한 권 사줘야겠다. 그 어렵고 고상한 인문학서적도 좋고 비판의식 키우는 사회과학책도 좋지만 가끔은 이런 책도 한번은 '가족들을 위해' 읽어 보라고. 그리고 제발 빨리 정신 좀 차리라고.  

 

 " 배고픈 사람은 자유로운 사람이 아니다."   Adlai Stevenson

 

You don't have to be great to start, but you have to start now to be great.   - p 228

 

무엇인가를 시작하기 위해 지금 위대할 필요는 없지만 앞으로 위대해지려면 지금 '시작'을 해야한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2-08-22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읽어보면 생각보다 훨씬 얻는게 많을 거라는걸 알았다니까요~

야클 2012-08-22 15:39   좋아요 0 | URL
아하~ 읽어보셨나요? 엄청 까칠하죠? ^^

레와 2012-08-22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웃으니 이쁜데요? '스타 특강쇼'에서는 무서웠어요...;;; ㅎ

야클 2012-08-22 15:42   좋아요 0 | URL
글쎄요... 예쁜가요? 웃으니까 그런가? 아무튼 이런 분이 회사보스라면 항상 긴장타고 있어야 할듯. ^^

세실 2012-08-22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어른들에겐 독설이 필요합니다. 따끔한 충고!
물론 쌀쌀맞음과 부드러움, 어느 정도의 절충이 필요하겠죠.
그러나 아이들에게는 한결같은 칭찬이 필요해요. 인내심과 함께^^
골드 미스들이 좀 까칠하긴 해요. ㅋㅋ

야클 2012-08-22 15:44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그 냉온의 황금비율이 필요해요. 그런데 골드미스들이 대체로 좀 까칠한가요? 가끔 사람도 막 무나요? ㅎㅎㅎ

세실 2012-08-22 20:01   좋아요 0 | URL
아마도? ㅎㅎ

야클 2012-08-22 21:43   좋아요 0 | URL
ㅋㅋ 아하 조심해야겠군요 ^^

W 2012-08-22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유수연 선생님한테 토익 배웠음. 인생은 못배웠어요. ㅋㅋ
그 때부터 진짜 독하다는 생각은 했었는데 얼마 후부터 책도 나오고 TV에도 나오더라고요 ;;;

야클 2012-08-22 21:47   좋아요 0 | URL
설마 웬디양님이 서너달만에 950점을 정복했다는 바로 그 수강생? ㅎㅎ 강의를 아주 잘하나보죠? 한 번 들어 보고싶네요. 믿음이 팍팍 갈 것 같은 강의일듯. ^^

transient-guest 2012-08-23 0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때에 맞는 충고가 필요하죠. 다시 일어서지도 못할만큼 힘들고 지쳤을땐 그저 따뜻한 이야기가, 그리고 나태해지고 게을러지거나 무기력해질때는 강력한 한방! 같은 충고.ㅋㅋ 그런데, 이분은 갈퀴로 속을 긁어내는 듯한 충고를 주실 것 같네요.

야클 2012-08-23 10:39   좋아요 0 | URL
딩동뎅~♪ 정답이네요! ^^ 따뜻한 격려와 따끔한 충고를 적절한 시기에 해주는게 진짜 멘토죠. 사실 맨날 유수연식 채찍질만 받는다면 사람이 질식하죠. ㅎㅎ

노이에자이트 2012-08-23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제적으론 무능하면서 사회에 불만만 많은 사람...특히 그런 사람이 남자인 경우 좀 거시기하죠...그러면서 나름대로 이것저것 인문사회과학서적은 조금씩 읽는 사람들은(사실은 그다지 깊이있는 지식도 없는 사람들이죠) 자기계발서는 안 읽는 게 수준높은 인텔리라고 여기죠.그런 사람은 옆에서 보면 좀 답답해서 야클 님이 뭐라고 한마디 해주고 싶었나봐요.

야클 2012-08-24 16:49   좋아요 0 | URL
가끔 주위에 그런 사람들 있잖아요. 어설픈 헛똑똑이들. 만날 어려운 용어나 낯선 학자이름 들먹이며 사회시스템만 탓하고 당장의 집안 경제에는 가장으로서 한없이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친구들. 그러면서 자존심은 강해서 고상한 일만 찾고, 욕하면서도 정작 자기는 그 사회시스템의 상층부에 편입되길 바라는 이중적인 친구들. 부모와 아내를 (경제적으로) 힘들게 하고 자식들에겐 별 이상한 궤변을 늘어놓으며 (약간의 돈이 수반되면)아이의 꿈들을 접게 하는 사람들. 제대로 공부를 끝까지 하는 것도 아니고 치열하게 사회변혁을 위한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존심 다 버리고 취직 노력도 안 하면서 허송세월 보내는 친구들... 제주변에도 그런 후배와 친척이 서너명 있어요. 이 책 읽고 나니 갑자기 그녀석들 얼굴도 떠오르고 해서.... 너무 까칠한 리뷰인가요? ^^

Beetles 2012-09-23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게 좋은거야라며 두루뭉술하게 사는 저에게 일침을 가한 책..전 좋았어요

야클 2012-09-23 19:11   좋아요 0 | URL
늘 이런 종류 책만 읽으면 사는게 너무 삭막해지겠죠. 제 글 제목처럼 '가끔' 한 번 정도 신선한 자극이 필요할 때 읽을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mimi2moda 2012-10-01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하 우선 일독하고 제조카에게 꼭 권해줘야겠어요 정말 회초리라도 들어서 따끔하게 정신차리고 할일을 하라고 해주고 싶을때가 많은데.. 근데 읽을련지도 모르지만

야클 2012-10-01 14:46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미미님 ^^
일단 인터넷에 떠다니는 유수연씨 스타특강쇼 방송 파일부터 한 번 보여주시고 '삘'이 온다고 하면 책을 권해 보세요. 일단 이모(고모? 삼촌?)가 먼저 바뀐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한 방법일듯...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