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의 냉동 이것이 정답이다 - 니치레이 푸즈(Nichirei Foods)의 홍보팀에게 배운다
니치레이 푸즈 지음, 이진원 옮김 / 지상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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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식재료 냉동 보관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냉동실에 무심코 넣었다가 변색된 고기, 흐물흐물해진 채소, 냉동고 특유의 냄새가 밴 생선을 만난 적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결국 식재료를 버리지 않으려면 올바른 보관 방법을 알아야 한다.


요리책 『식재료의 냉동 이것이 정답이다』는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전 가이드북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냉동식품 기업 니치레이 푸즈가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정리한 이 책은 150가지 이상의 식재료를 대상으로 최적의 냉동과 해동 방법을 제공한다. 생선, 육류, 채소, 반찬, 디저트 등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식재료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보관하는 법을 알려주며, 간단한 레시피와 실용적인 팁까지 함께 전한다.


<블랙홀 같은 우리 집 냉장고>

냉장고를 정리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식재료와 마주칠 때가 있다. 며칠 전 장을 보고 신선하게 보관한 줄 알았던 채소가 시들어 있거나, 냉동실 한쪽에서 얼어붙어버린 고기가 보관된 지 얼마나 되었는지조차 기억나지 않을 때가 많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싶지만, 보관을 잘못해 결국 버리는 재료들이 늘어난다. 냉동 보관이 해결책이 될 수도 있지만, 해동했을 때 식감과 맛이 변하는 일이 많아 아쉬움을 느낄 때도 있다.


요리책 『식재료의 냉동 이것이 정답이다』를 읽으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냉동 보관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저 냉동실에 넣는 것만으로 신선도가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식재료별로 적절한 손질과 보관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이 책은 냉동 보관의 기본 원칙을 설명하면서 재료마다 최적의 방법을 제시한다.


채소는 단순히 씻어서 얼리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손질해 냉동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배추는 전골용과 무침용으로 구분해 자르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냉동용 지퍼백에 보관하면 해동 후에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시금치는 생으로 얼리는 것보다 살짝 데쳐서 얼려야 색이 변하지 않고 맛도 유지된다. 얼린 상태 그대로 국이나 볶음 요리에 넣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냉동 보관은 요리를 더 편하게 해준다>

냉동 보관은 단순히 식재료를 오래 두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요리를 더 쉽게 만드는 단계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단순히 냉동 보관법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냉동한 재료를 활용하는 다양한 요리법도 소개한다.


예를 들어 오야꼬동을 만들 때 닭고기와 양파를 손질해 소스와 함께 냉동해 두면, 조리할 때 그대로 해동해 끓이기만 하면 된다. 양념이 재료에 충분히 배어들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또한 토마토는 깍둑썰기해 얼려 두면 필요할 때 파스타 소스나 스튜에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옥수수는 껍질째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후 식혀서 냉동하면 단맛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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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은 그저 식재료를 오래 보관하기 위한 수단이라고만 여겼다. 하지만 이제는 식감과 맛을 유지하고 요리를 더 쉽게 만드는 기술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냉동 보관 하나만 제대로 해도 장보기 빈도를 줄이고 식재료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요리를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책을 읽고 난 후 냉동고를 다시 정리했다. 무심코 얼려둔 식재료들을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했다. 더불어 해동 과정을 신경 쓰며 요리를 하니 식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났다.


냉동 보관은 단순히 편리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음식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작은 변화였다. 식재료를 오래 두고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을 알게 되면서 요리에 대한 부담도 줄었다. 이 책은 그런 작은 변화가 쌓여 더 나은 식생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매번 냉장고 속에서 버려지는 식재료를 보며 아까운 마음이 들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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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연물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리드비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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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 독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저자의 도전장을 받아들이는 사람과 저자의 안내를 받는 사람. 전자는 작품 속 단서를 모아 직접 추리하는 사람이고, 후자는 저자가 제시하는 이야기와 결말을 즐기는 사람이다. 

 


정답은 없다. 장르에 따라 추리가 불가능한 작품도 있다. 하지만 공정한 추리소설을 읽으며 저자와 한 번도 '추리 대결'을 펼치지 않은 사람은 추리소설의 진가를 100% 맛봤다고 할 수 없다. 






『가연물』은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인 요네자와 호노부의 신작이다. 일본의 주요 미스터리 문학상인 <미스터리가 읽고 싶다> 1위 ·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 · 주간문춘 미스터리 베스트 10> 1위 ·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 1위를 차지한 작품이며, 독자와의 추리 대결을 펼치는 본격 미스터리를 표방하고 있다.



<블록버스터 영화와 예술 영화는 감상 포인트가 다르다>

『가연물』은 <올 요미모노>라는 일본 잡지에 2020년 7월부터 비정기적으로 연재된 요네자와 호노부의 단편 다섯 개를 엮은 책이다. 군마 현경 본부 형사부 수사 1과 가쓰라 경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각각의 단편은 <사건 발생 → 조사 → 단서 수집 → 추리 → 결말>이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이 아주 담백하게 표현된다. 등장인물 또한 이렇다 할 서사가 없다. 그 덕에 오롯이 '추리'에만 집중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이 『가연물』의 호불호를 가른다.



연쇄살인과 같은 흉악 범죄가 일어나고 경찰이 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숨겨진 비밀이 하나둘 밝혀지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추리소설은 분명 흥미롭다. 도파민을 자극하며 책을 손에서 뗄 수 없게 만들며 결말부에서는 짜릿함을 선물한다. 비유하자면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와 닮았다. 



하지만 일본 추리소설 『가연물』은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을 휩쓴 예술 영화와 비슷하다. 본질에 충실하여 작품의 내공을 느낄 수 있으며, 독자의 태도와 역량에 따라 감상이 달라진다. SNS 상에서 『가연물』에 대한 평이 갈리는 건 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직접 운전대를 잡을 용기가 필요하다.



<단서는 모두 주어졌다>

한 줄 평의 775분(12시간 55분)은 내가 『가연물』을 읽는 데 걸린 시간이고 위 표는 상세 내역이다. 330쪽 내외의 책을 읽는 데 13시간 가까이 소모하는 건 분명 비효율적이다. 


하지만 좋은 작품을 제대로 맛보기 위해선 그에 합당한 수고가 필요하다. 사건 현장을 상상하고 주인공처럼 단서를 모으며, 작가가 심어둔 복선을 찾아 해답에 도달하는 건 '공정한 추리소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별미다. 선택은 독자의 몫이다.



참고로 약간의 힌트를 주자면 첫 번째 단편 <낭떠러지 밑> 어떤 흉기가 사용되었나이고, 두 번째 ~ 네 번째 단편은 범인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가이고, 다섯 번째 단편은 범인은 누구인가에 대해 추리하는 문제이다. 소설 속에서 굵은 글씨로 쓰인 단어와 주인공 가쓰라 경부가 반응하는 곳에서 잠시 멈춰 추론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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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함'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했지만, 『가연물』은 소설로서도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 작가가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방식, 배경을 설명하는 방식, 플롯을 배치한 방식, 독자의 시선을 돌리는 기교 등 노력하는 천재 요네자와 호노부의 기술을 마음껏 엿볼 수 있다. 



일본 추리소설 시장이 오래도록 인기를 유지하며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이유는 중 하나는 '유연함'이다. 본격 미스터리 · 사회파 미스터리 · 신본격 미스터리를 거쳐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한 도파민이 팡팡 터지는 특수 설정 미스터리를 지나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본격을 이야기하는 게 여러모로 대단하다. 그 증거가 요네자와 호노부의 『가연물』과 히가시노 게이고의 『당신이 누군가를 죽였다』이다.



킬링타임용 충격의 반전이 기다리는 추리소설을 기대하는 독자에게  『가연물』은 분명 심심할 것이다. 하지만 편식은 좋지 않다. 저자가 보낸 도전장을 열어보길 권한다.




<참고 자료>

1. books.bunshun / 祝 『可燃物』ミステリランキング3冠! 米澤穂信による警察ミステリの新たな傑作。刑事の“名探偵”は菓子パンとカフェオレがお好き?

2. book.asahi / 米澤穂信さん「可燃物」インタビュー 主人公は現役警部、ミステリ小説で描きたい「より大きなもの」

3. sankei / 謎解き小説の核とは 『可燃物』米澤穂信著

4. books.bunshun / ミステリーを書くために“警察”を選んだ――『可燃物』(米澤穂信)

5. 디시 인사이드 추리소설 갤러리 /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2024 요네자와 호노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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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시스템 - 거의 모든 일에 실패하던 자가 결국 큰 성공을 이루어낸 방법, 개정판
스콧 애덤스 지음, 김인수 옮김 / 베리북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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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한 줄은 인상 깊지만 그걸 뒷받침하는 근거나 사례가 부실하다. 자기계발서나 동기부여 영상을 자주 접한 독자라면 얻을 게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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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아이디어 물량공세 - 스탠퍼드대 디스쿨의 조직 창의성 증폭의 과학
제러미 어틀리.페리 클레이반 지음, 이지연 옮김 / 리더스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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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능 vs 루틴
‘창의성‘에 대한 인식 전환.
재능의 한계를 느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희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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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 - 거장의 재발견, 윌리엄 해즐릿 국내 첫 에세이집
윌리엄 해즐릿 지음, 공진호 옮김 / 아티초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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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책을 고를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믿을 만한 작가의 추천 책을 읽는 것이다.


돈을 받고 쓴 적당한 추천사는 제외하고 진심을 다해 추천하는 책, 팬임을 자처하며 소개하는 책은 대부분 만족도가 높다. 스테디셀러 『자기만의 방』으로 잘 알려진 버지니아 울프가 8개월에 걸쳐 해즐릿의 방대한 전작을 읽고 사후 100주년 기념 에세이를 썼다는 책은 당연히 믿음직하다.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는 1800년대 당대 최고의 문장가이자 에세이스트로 불렸던 윌리엄 해즐릿의 국내 첫 번역본이다. 뛰어난 문학 비평과 에세이를 남긴 그는 철두철미하고 급진적 정견 때문에 보수주의자들로부터 공격받았는데,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조금도 굽히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용기>

윌리엄 해즐릿의 에세이집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는 제목처럼 우리가 기피하는 감정을 깊숙이 파고든다. 장강명 작가의 추천의 말, 버지니아 울프의 서문을 제외하고 6편의 에세이를 담고 있는데 제목부터 날카롭다.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 <죽음의 공포에 관하여>, <질투에 관하여>, <비위에 거슬리는 사람들에 관하여>, <학자들의 무지에 관하여>, <맨주먹 전부>.

자칫하면 투정을 부리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소재인데, 해즐릿은 솔직함으로 이를 돌파한다. 포장하지 않고 오롯이 그 감정을 들여다보고 우리가 왜 그런 말과 행동을 하는지 논리적이면서 동시에 위트 있게 설명한다. 책을 읽는 내내 웃다가도 뜨끔한 경험을 한 건 참으로 오랜만의 일이었다.


<밑줄. 그리고 또 밑줄>

최근 내가 독서를 하며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은 막연하게 밑줄을 긋거나 포스트잇 붙이지 않기이다. 그런데 추천 에세이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공감 가는 문장 · 반성하는 문장 · 배우고 싶은 문장이 쉴 틈 없이 등장해서 형광펜을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괜히 1800년대 당대 최고의 문장가이자 에세이스트로 불린 게 아니구나 하고 납득했다. 아마 많은 독자가 나처럼 밑줄을 그으리라 짐작한다. 도대체 이 책을 읽고 와닿는 문장이 없다면 어떤 책에서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한 명의 작가 지망생으로서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처럼 뛰어난 책을 만나면 질투심이 생긴다. 그런데 이마저도 이 책에 실린 에세이 <질투에 관하여>를 읽으며 부질없음을 느꼈다. 모두가 행복과 쾌락을 찾는 시대다. 반대로 어둡고 불편한 감정은 외면하려 한다. 하지만 그 또한 인간이 가진 감정이다.



독도 잘 쓰면 약이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외면하는 감정도 제대로 알고 다스리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발판이 된다. 윌리엄 해즐릿이란 200년 전의 시니컬한 에세이스트에게 마음껏 조언을 구하자.


(아티초크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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