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심리학 -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돈의 속성
김경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6월
평점 :
#협찬도서
나는 올해로 8년 차 주식 투자자다.
특별한 계기가 있던 건 아닌데, 문득 저축만 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손실과 수익이 탁구공처럼 오갔는데, 현재는 수익금이 조금 더 많다. 몇 백 권의 투자 관련 서적을 읽으며 반성하고 복기하며 얻은 결과라 생각한다.
경제도서는 크게 분류하면 투자 기술을 알려주는 책과 마음가짐 · 투자관 · 마인드 컨트롤에 도움 되는 책으로 나눌 수 있다. 어느 쪽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지만 경험상 후자가 훨씬 중요하다고 믿는다.
『부의 심리학』의 저자 김경일 교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지심리학자로, 현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은 후,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 과정에서는 세계적인 인지심리학 권위자인 아트 마크먼(Art Markman) 교수의 지도 아래 · 인간의 판단 · 의사결정 · 문제 해결 ·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했다.
일상과 학문을 잇는 탁월한 설명력으로 주목받는 김경일 교수는 다양한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강연을 이어가며, 〈어쩌다 어른〉, 〈세바시〉,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과 만나고 있다.
<솔직함에서 오는 신뢰감>
경제도서와 주식책은 지뢰가 많다. 자신의 투자 성공담을 과장해서 헛소리를 늘어놓는 사람, 검증되지 않은 이론을 바탕으로 시황을 분석하는 사람 등 때문에 자칫 함정에 빠질 수 있다. 그래서 저자를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는데, 『부의 심리학』의 저자 김경일 교수는 다방면에서 검증된 사람이다. 하지만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 '인지심리학자가 투자에 대해 얼마나 알겠어?'
저자는 이 부분을 의식했는지 프롤로그부터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분명히 밝혀드릴 사실이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여러분들에게 돈을 많이 벌게 해드리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죠. 죄송하지만 제게는 그럴 만한 능력 자체가 없습니다. 그 방법을 알고 있다면 이 책을 쓰기 전에 저 스스로 어마어마한 부자가 되어 있어야 할 테니까요. 그렇다면 저는 이 책을 왜 쓴 것일까요? 여러분이 돈 때문에 겪는 어려움과 고통을 줄여드리는 데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서입니다.(5쪽)
만약 저자가 확신에 차서 돈 버는 법, 투자 필승법을 언급했다면 나는 진즉에 이 책을 덮었을 것이다. 한 분야에서 이미 뚜렷한 성과를 이뤘음에도 겸손과 위트를 유지하는 모습에서 책에 대한 신뢰감이 상승한다.
<누구나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구성>
대부분의 경제도서, 투자서는 읽기 어렵다. 배경지식이 없으면 막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린이 주식책 추천 도서 『부의 심리학』은 고등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다. 또한 1부 <심리학자, 일의 본질을 묻다>와 2부 <심리학자, 부자의 조건을 배우다>로 나뉜 책은 각 부가 아주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어 틈틈이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한 번에 몰아 읽지 않고 한 꼭지씩 아침, 저녁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데, 신문이나 잡지의 좋은 칼럼을 읽는 느낌으로 읽다 보면 어느새 완독할 수 있는 그런 책이다. 1부 1장 '작심삼일을 깨는 법'을 보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어려움을 심리학 용어로 쉽게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투자와 무슨 상관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손실을 보지 않고 수익을 내기 위해선 중심을 잘 잡고 있어야 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다.
---
입문자 주식책 추천 도서로 종종 언급되는 『돈의 심리학』만큼 김경일 저자의 『부의 심리학』은 유용하다. 오랜 경력에서 나오는 저자의 해박함과 여유가 책에 잘 녹아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모른다는 건 창과 방패 없이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다. 물론 돈에 미친 사람이 되어 앞뒤 가리지 않고 달려드는 사람이 되어서도 안 된다.
중요한 건 '돈'이라는 게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심리에 의해 우리가 지배 당하는지 깨닫는 것이다. 유명한 투자 구루들은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주인이 되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최근 국내 주식 시장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영원한 상승장이란 없다.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선 공부가 필요하고 『부의 심리학』은 좋은 참고서이다.
---
<참고 자료>
1. tvN 어쩌다 어른, 알아두면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수업📚 김경일 교수 명강의 모음
2. tvN 어쩌다 어른, 김경일 교수가 말하는 심리학의 모든 것📁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이 성공에 기여한다
3. 유튜브 지식 인사이드, 역대 세계 1위 부자들이 가진 의외의 공통점 '1가지' (김경일 교수)
4. 조선일보, 행복, 얼마나 자주 느끼고 계신가요?
5. 트래비, 완벽은 내려놓고 신나게 여행하는 법, 김경일 & 제시카 민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