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무한 경쟁시대에 살아가고 있다는게 참 슬프네요. 게으름이라는 낭만이 죄가 되는 시대입니다. 끈임없는 경쟁은 일 그 자체, 혹은 공부 그 자체만 하게 만들지 정작 그 일이나 공부 대한 철학은 소홀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즉, 왜? 라는 질문을 놓치고 말지요. 초중고 죽어라 공부하고, 또 대학가서 죽어라 공부만 하는데 정작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는 몰라 길을 잃고 말지요. 무엇을 해야하는 방향성이 없으니 공부를 하면서도 계속 헤매게 되고, 또 깊이있게 발전하기도 힘듭니다. 저의 게으름에 대한 옹호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게으름이라는게 결국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인데, 그 생각은 내 삶을 가꾸어가는데 씨앗과 같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 씨앗이 탄탄해야 거기에 열리는 열매도 튼튼하지 않을까요. 


 한편, 게으름을 죄로 바라보는 것에서, 지배자-피지배자의 구도를 떠올리게도 하네요. 내가 게으르게 산다고해서 다른 사람의 생산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죠. 단지 나의 소득이 적어지는 것인데, 이것을 '죄'로 정의해서 금기시 한다는 것은 나의 게으름이 누군가에게는 손해를 끼칠 수 도 있다는 가정을 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그 손해를 입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누구긴 누구겠습니까. 오늘날로 치면 나를 고용한 사측이겠지요. 더 나은 생산성을 위한 게으름은 죄가 아니라 보장되어야 할 권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런 주장을 극단적으로 펼쳐간다면 제 생계는 위협을 당하게 되겠지요...회사에 금전적인 손해를 끼치는 것은 당연히 안될 일이지만, 더 높은 생산성을 위해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처럼 일반 직장인들도 안식년을 가지는 그날을 기대해봅니다. 




 냉전 시대의 소련과 미국이 미사일 위기를 겪었던 13일간의 회고록이라고 합니다. 자칫하면 핵전쟁으로 인류가 지구상에서 사라질뻔했던 바로 그 사건이지요. 저는 여기서 연애하는 남녀의 사랑 싸움이 떠오르네요(?!). 서로 관계가 파단이 날 것을 알면서도 자존심을 내세우며 한발치도 물러서지 않는 싸움. 너가 먼저 사과하지 않으면 나는 너의 전화를 받지 않겠어, 다시는 만나지 않겠어. 만약 누군가가 한발짝 물러서지 않으면 그 관계는 정말로 끝장이 나고 마는 것이지요. 하지만 소통의 끈을 놓지 않고 어느 누군가가 사과의 언질을 던진다면, 그 관계는 다시금 회복됩니다. 


 쿠바 미사일 위기도 서로가 한발씩 물러나서 결국은 평화롭게 해결됩니다. 그 사이에 사람들은 방공호를 파는 등의 공포를 몸소 체험했지만, 그래도 미국과 소련은 상호간의 미사일 기지를 축소하는 등의 세계 평화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있었던 상세한 이야기들은 이 책에 담겨있다고 하는데, 저는 꽤나 궁금하네요.  

















세권은 다른 분들이 많이 추천해주신 것들 중에서 골라봤습니다. 


<얽힘>이라는 책은 제목에서 참 많은 것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네요. 오늘날이 융합의 시대라고 하는데 또 한편으로는 다양한 것들이 얽혀있는 사회라는 생각도 듭니다. 단편적인 사고나 관계로서는 오늘날을 설명하기 힘들다는 반증이기도 하구요. 


<양자 불가사의>는 고전역학의 사고를 단번에 뒤흔든 양자역학을 설명하는 책인 것 같군요. 빛은 파동이자 입자라고 밝혀진게 이 시대의 물리학에서의 핫 이슈였죠. 기존의 관념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으니까요. 저도 피상적으로 알고 있어서 이 책을 통해 좀 더 깊게 알아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미국, 기술의 사회사> 기술의 발전은 노동의 해방을 낳았을까요. 이 책의 주제는 아니지만, 항상 그런 생각을 합니다. 도구나 기술의 발전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데, 높은 생산성이 더 많은 노동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게 아닌가 하는...하여간 미국의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기술 그 자체 뿐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조건들을 세밀하게 탐구하여 기술한 책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미국 같은 사회에서는 자본의 흐름이 어떻게 기술을 발전시켰는지도 주목할 만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IRBAG 2012-10-11 0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피로사회라는 책이 있다더군. 뭔가 제목만으로 확 공감이 되지 않냐. 일독해 볼까.

일개미 2012-10-11 09:30   좋아요 0 | URL
어 피곤해ㅋㅋ한번 봐야겟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