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짝 목감기가 있어 장판을 뜨겁게 틀어 놓은 후 그 위에서 살았다. 누워 졸면서 가이 리치의 스내치를 봤다.

대학 때 친구가 페이스북을 통해 나를 찾았다. 반가왔다.

공부는 아무 것도 안했다. 

(이번 학기에 나는 4개의 에세이를 써야 한다. 그리고 학위 논문도 미리 준비해 둬야 한다. 학위 논문의 경우는 이미 윤곽이 나와 있다. 지난 연말에 썼던 에세이에서 비트겐슈타인의 럿셀 비판 부분을 잘라 내고, 비트겐슈타인 자신의 이론 부분만 심화시켜 다루는 것. 학기 에세이는 테마를 두 개 정도 잡아 두었다. 좀 크지 않나 하는 걱정이 있다. 그리고... 뜻하지 않게 스피노자가 끼여 들어왔다. 스피노자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어, 일주일에 한번씩 논문 한 편을 읽고 토론하기로 한 것. 이 친구랑 거의 매일 만나는 데 만날 때마다 스피노자가 주제로 오른다. 아다시피 나는 스피노자에 대해 할 말이 많고, 이 토론 과정에서, 내 생각에는, 상당히 중요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온다. 예를 들면 에티카에는 실체에 대한 정의와 신에 대한 정의가 따로 있다. 그 의미는? 간단히 말해서 실체는 존재론적 증명을 위해 필요하고, 신은 생산성이라는 관념을 포괄하기 위해 필요하다. 실제에 있어 전자는 형식적인 연결사에 불과하다고 한다면, 치른하우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스피노자에게 핵심적인 명제는 제1부 명제 16인데, 이 명제는 신의 생산성에 대한 정의를 재진술한 것이다. 나는 이 아이디어가 상당히 마음에 든다. 이 아이디어는 R이 제기한 명제 11의 아포스테리어리 증명에 관한 숙고 과정에서 튀어 나왔다. 스피노자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이 부담스러우면서도 아이디어가 잘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계속 끌려가고 있는 상태다. 암튼, 원래 하고자 했던 얘기는 각 테제를 구체화해서 차근차근 진행시켜야 겠다는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