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철학적 문제가 앞에 던져졌을 때 우리가 보여야 할 첫 번째 반응은 냉소여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왜냐하면 철학함에 있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과도한 진지함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철학함에 있어 으뜸의 윤리는, 그러므로 으뜸의 유혹은 "정직함"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비트겐쉬타인의 말대로). 다시 말해 무의미한 문제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진지함을 유지하는 것은 철학적으로 진지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 말해 철학적으로 정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나는 생각해 버린다. 무의미한 문제에 진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진지한 "척" 할 수 있을 뿐. 우리는 어떤 문제에도 "척" 할 수 있다.

비트겐쉬타인은 철학적 문제 따위는 존재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주장을 교조적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나로서도 나름의 기준이 있다. 나는 그것을 나의 출신 배경(작년 이맘때까지 나는 공장에서 일하던 사람이었다)으로 포장한다. 그러나 그 기준이 어떤 배타성을 뜻하는 것일 수는 없다. 배타성은 어떤 확연한 경계선이 존재한다는 전제 아래에서나 가능한 것이다. 누구나 아다시피 그러한 경계선은 존재치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철학적 문제 앞에서 보이는 냉소는, 역으로 우리가 철학적으로 진지하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라고 나는 믿어 버린다. 

그것이 진정한 문제인 한 그것은 나를 다시 그 앞으로 불러 들일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철학적 문제는 냉소와 더불어 경외를 불러 일으킨다고 나는 믿는다. 그러므로 냉소가 없으면 그것은 진정한 철학적 문제가 아니다. 기억하라, 경외만이 존재하는 문제는 진정한 철학적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이것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우리는 일상적이고 직관적인 답들로부터 탐구를 시작한다. 함정은 질문이 "이것이"가 아니라 "이것이란"으로 되어 있다는 것. 그러므로 일차적인 답변들은 모두 기각될 운명이다. 아다시피 플라톤이 그의 대화들에서 한 일이 이것이다. 일상적인 답변들을 물리치고, 그럼으로써 문제가 무엇을 묻는 것인지를 명확히 해나가는 것. 그러나 대화는 언제나 철학적 막장, 철학적 혼란, 철학적 경련으로 끝난다. 그러므로 후대의 소심한 주석가들은 철학은 해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과정이 중요한 것이라고 철학에 지치고 실망한 사람들을 위로한다. 

비트겐쉬타인은 플라톤의 질문의 사기성에 주목한다. 플라톤이 한 일은 단어를 일차적(즉, 일상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에서 떼어내는 것이었다고 지적한다. 그것은 일상적인 노동의 고역에서 면제된 무료한 지성이 창조해낸 고상한 공허다. 비트겐쉬타인의 공격은 가혹하고 파괴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트겐쉬타인을 우리의 전제 중 하나로 받아들여야 한다. (나의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도저히 반박할 수 없는 논리는 나의 밖에서 방치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나의 사유들 중 하나로 존재한다. 나는 사유를 선택할 자유가 없다. 사유가 나를 선택한다. 나는 사유를 선택할 자유가 없다. 그 사유에 눈길을 보내지 않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느 때고 그 사유는 나를 내적으로 분열시킬 것이다. 그 사유는 언제나 내 안에 존재하고 있었으므로. 내가 그걸 좋아하든 말든. 내가 그걸 선택했다고, 혹은 배척했다고 믿든 말든.)

플라톤의 대화는 하나의 패러다임을 창시한다. 그것은 새로운 질문 방법을 창시한다. 동시에 그 질문에 적합한 답변의 형태를 선험적으로 제시한다. 플라톤의 대화란 그러한 새로운 교과에 맞게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내용이 전부다. 그리고 후대 사람들은 그 교과에 철학이라는 이름(피타고라스에게서 빌려온?)을 붙이고 가장 보편적인 학문이라는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문제는 플라톤의 패러다임이 얼마나 보편적인가, 하는 것이다. 비트겐쉬타인은 그것의 보편성을 완전히 부정한 것처럼 보인다. 반면, 하이데거는 플라톤 철학의 지역성을 드러내면서 (플라톤적인 의미에서가 아닌, 말하자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철학을 구상(혹은 복원)해 내고자 하는 것 같다. (물론, 하이데거적 의미에서 철학은 "구상"될 수 있는 것이 아니리라.) 

플라톤 철학, 그러므로 서양 철학사 전체의 지역성을 드러내는 작업은 대단히 의미있는 프로젝트일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 묻는 것은 성급한 짓일 것이다(예를 들어 하이데거 자신이 예비적 사유자라면 본 사유의 모습은 어떠한 것일까?). 어쨌거나 그 작업들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을 도리는 없을 것 같다.

어제 런던에 가는 데 아이폰을 충전해 놓지 않아 밧데리가 얼마 남지 않았었다. 예비로 들고갈 종이책으로 고른 것이 하이데거의 "철학이란 무엇인가"였다. 독영 대역으로 분량이 작았고 행간이 넓었다. 예전에 한번 읽고 가볍게 던져 버렸던 책이다. 어제의 두 번째 독서에서는 나를 꽉 붙잡아 버렸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철학이란 무엇인가"를 다룬다. 그러나 보통 하듯 "철학"의 정의를 탐구하려 하지 않고 "무엇인가"라는 말을 천착해 들어간다. 그 "what"에 대한 천착을 통해(다시 말하면 질문에 대한 질문을 통해) 우리가 말하는 철학의 지역성을 드러낸다. 동시에 새로운 보편성을 암시한다. 

나는 늘 하이데거가 "진지한" 철학자인지 의심스러웠었다. 그러나 "철학이란 무엇인가"가 진지하고 거대한 작업의 계획서라는 것을 의심할 도리는 없을 것 같다. 그러므로 그것은 나의 사유의 한 요소로 파고들어올 것이다. 관념은 그것이 살아있는 관념인 한 경탄과 혐오("존재와 시간"을 처음 읽고 난 훗설의 반응)와 같은 모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킨다. 사유란 동화와 이화의 변증법일 뿐이기 때문이다. 나는 거대한 철학자를 만났다고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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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호 2015-06-28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과도한 진지함 때문에 너무 상처를 많이 받았는데...
너무 딱딱하고 공격적인 사람 앞에서 그 문제가 왜 중요하지 설득시키려고 하다보면 갑자기 화가 나서 힘들어지더라고요.

철학이나 다른 학문이나 다 마찬가지로 소수의 사람들이 그 학문을 개척하고 있고...저는 그냥 제 인생시간 때우려고 공부하는 학생에 불과하고요., 공부하다가 비트겐슈타인 붙잡고 있다보면 또 흥분해서 뭔가 생각해 보려고 하는데 갑자기... 스스로가 병신같다는 생각이 들고...

자꾸 주변에서 도덕적 해이가 어떻고 왜곡이고 뭐 이런 소리 듣다보면 그냥 돌아버릴 것 같네요.

weekly 2015-06-28 04:0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넘겨짚기로 말씀드리면... 우리 시대에 철학을 한다는 것의 의의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모든 철학도들이 이런 고민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탈레스 시대부터 똑같은 고민이 있었으니 이 고민의 역사는 참으로 장대하네요.:)

답은 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경제적 여유와 철학적 재능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일생을 걸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사정이 그렇지 못하다면 귀명창으로 남으면 되고요. 진지한 작가와 사상가들을 찾아내서 그들을 격려해 주는 거죠. 진지한 분들은 외로우므로... 철학에 대해 과도한 진지함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이 외의 옵션이 있을까요?

아, 물론 비트겐슈타인이 제시하고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철학을 통해 철학(에 대한 관심)을 끝장내는 것이죠. 제 경험을 곁들여 말씀 드리면 비트겐슈타인은 철학도들에게 매우 위험한 철학자인 것 같습니다. 항상 철학이냐 아니냐, 삶이냐 아니냐라는 절대적인 질문을 던지는 철학자이니까요. 이런 질문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철학에 대한, 삶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관념론자가 아니기 때문에 철학의 현실은, 삶의 현실은 항상 철학과 삶에 대한 정의를 초월한다는 사실을 수용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철학을 비트겐슈타인으로 시작한다는 것은 화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절대주의 화가들부터 시작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더 나아갈 곳이 없죠. 회화의, 혹은 철학의 가능성을 고민하는 것 말고는. 회화, 철학이 열정의 대상이라면 왜 선험적인 이유에서 그것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죠? 절대주의자들의 시선에 아랑곳 없이 색채와 형태를 마음껏 추구할 자유가 우리에게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진지한 질문은 항상 실질적인 질문으로 환원될 것입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느냐, 철학적 재능이 있느냐, 철학적 열정이 있느냐... 나머지는, 제 생각에는 다 거짓 고민들입니다.

이종호 2015-07-28 0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1.철학자들은 물음을 질병처럼 다룬다.-비트겐슈타인, PI 225

내가 선생님한테서 무엇인가 배우기 전에 나는 내 머릿속에 맴도는 수많은 생각들로 밤에 잠을 자기 어려웠다. 나는 정신과의사한테서 약을 받아 먹었다. 나는 물건을 던지고 부수었다. 입에서는 아무런 표현도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나는 소리 지를 줄만 알았다.

물음을 끝까지 밀어붙인다.

나를 가르쳐 주신 한 선생님은 나를, 그 주제와 연관된 방식으로, 개인적으로 공격했다. 나는 화가 났다. 선생님은 내가 그 물음을 나의 질병으로 느끼도록 만들었다. 나는 그 질병으로 고통받았다. 내가 느낀 고통은 나에게 그것을 해결하도록 강하게 요구했다. 나는 글을 썼다. 선생님은 나에게 잘했다고 말했다. 나는 아직도 그 고통이 내가 한 발짝 나아가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게 끔된다. 그 때 나는 너무 고통스러워서 약도 먹고 자해도 했다.

2. 내가 원하는 것

나는 오랫동안 많은 생각들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나는 그런 생각들 때문에 내가 성장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나는 남들보다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는 더 이상 내일이 오지 않기를 바라는 그런 두려움 속에서 살고 싶지 않다. 나는 자동적으로 그런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조치를 취한다. 나는 그런 두려움을 일으키는 사고가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지금 떠오르는 생각:
만약 내가 분명한 태도로 고통을 느끼는 것을 멈추겠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내가 분명한 태도로 남들보다 더 성장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이다.

나는 조금씩 조금씩 공부할 수 있다. 그렇게 공부하면 나는 고통받지 않을 수 있다. 나는 물음을 질병처럼 다루고 싶지 않다. 나는 물음을 공처럼 다루고 싶다. 그런데 남들보다 뛰어나야 나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집착 때문에 계속해서 나는 고통으로 가야될 것만 같다. 나는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겠다는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나는 또 그럴 수 없다는 것도 안다. 어쨋든 나는 아직 주어진 대로 살아갈 용기가 없는 것같다. 더 많은 압박을 통해서 결국에 더 잘하겠다는 욕망이 나를 귀찮게 한다.

weekly 2015-07-29 14:08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댓글 감사합니다. 꼼꼼하게 읽었습니다.

포트란이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계한 배커스란 사람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추상적인 분야(과학, 철학, 문학 등등)에 종사하는 사람은 일상의 번잡하고 지루한 일을 피하고자 그런 일을 직업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이런 지극히 개인적이고 소심한 동기를 가리고자 이런 분야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어마 어마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것을 `허영`이라고 부릅니다. (비트겐슈타인이나 하이데거의 전기 자료를 보면 이 사람들도 예외가 아니죠. 아니 허영 그 자체죠. 적어도 저는 그렇게 느낍니다.)

물론 허영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닐 겁니다. 스피노자도 허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구요. 허영은 긍정적인 맥락에서 열정, 비전, 진지함, 심오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 허영은 이러쿵 저러쿵 해도 결국은 허영인 것 같습니다. 철학적 문제들을 질병처럼 다룬다는 비트겐슈타인은 그런 말을 하는 순간 허영 속에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종호님의 말씀대로 철학적 문제들을 공처럼 다루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철학자들이 하는 작업의 본질에 더욱 가까워 보이니까요.

추상적 작업에서 허영을 피할 수 없다고 한다면, 이러한 인식에서 끌어낼 수 있는 윤리는 허영에 압도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즉 스스로에 완전히 속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종호님도 저와 비슷한 생각이신 것 같습니다. 우리를 노력하게 하고 성숙하게 하는 것, 스피노자에 따르면 그것이 곧 선의 절대적인 정의이지요.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