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제, 내가 첫번째로 논문을 보냈던 교수에게서 답장을 받았다. 편지는 답장이 늦어진 데 대한 변명, 나의 비판에 대한 놀라우리만큼 허약해 보이는 방어 논리, 나의 논문에 대한 입에 발린 칭찬, 그리고 당신이 누군지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추천서를 써줄 수 없다는 거절의 말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나의 논문에 대한 구체적 비평은 단 한 마디도 없었고, 내가 듣기를 원했던 형용사(fresh, original, strong)들도 찾아 볼 수 없었다. 가볍게 재반박 메일을 써보냈다.


2. 친구랑 펍에 가서 저녁을 먹었다. 양고기, 닭고기, 돼지 갈비, 야채, 납작한 빵 등의 모듬 요리를 맥주에 곁들여 먹었다. 영국에서 먹은 음식 중에서 최고로 맛있었다. 내일은 런던에 가기로 했다. 소호쪽에 있는 왕기라는 중국 음식점에서 점심을 먹을 것이며 이태리 식당에서 저녁을 먹을 것이다. 코톨드 갤러리에 가서 세잔 등을 감상할 것이다. 그리니치에도 가고 싶은데 시간이 될지 모르겠다. 웬지 영국을 정리하는 분위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