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생 때 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했던 강렬한 제목의 책, [사랑과 비즈니스에는 국경이 없더라]를 볼 때의 감동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저자의 말대로 '차를 만들며 거의 동시에 공장을 세웠다는 것도, 또 자동차를 만들어 본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을 뽑아 훈련과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며 임무를 완수했다는 것도' 그야말로 놀라울 수 밖에 없는, 될 때까지 무조건 해보던 시절의 이야기.
이런 현대자동차의 모습에, 아라이 소장과 수행원들 사이에는 부정적인 공감대가 굳어졌고, 숙소로 돌아온 아라이 소장은 평소의 그답지 않게 무척이나 고민하는 모습이었다고 이노우에 주임이 전했다. 그날 저녁 대단한 주당인 이노우에 주임과 아라이 소장은 새벽까지 둘이서 술잔을 권커니 잣거니 하였는데, 당시 그들의 대화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고 한다. "어이, 이노우에, 이놈의 회사에서 과연 엔진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자네 생각은 어떠한가?" "글쎄요, 제대로 된 기계 가공을 해본 사람들 같아 보이지도 않고, 엔진 공장을 짓겠다는 장소는 갯벌인데 그 위에 과연 기계를 설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설령 겨우 설치했다 한들, 지반이 흘러내릴 텐데 제대로 가공이나 할 수 있을까요?" "허허, 참, 그러게 말이야 … 사장이 나더러 결정하라고 하니 이거 참 어쩌면 좋지?" 아라이 소장은 이미 대다수의 일행 사이에 굳어진 부정적인 시각에 수긍하면서도, 무슨 영문인지 이번엔 그답지 않게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며 못내 아쉬워하더라는 것이었다. 이렇게 고민하던 다음 날, 경주를 관광하게 되었는데 이노우에는 이때 아라이 소장이 경주의 유적에서 매우 깊은 인상을 받은 것 같았다고 했다. 특히 에밀레종 앞에서 깊은 생각에 잠긴 듯, 한참을 서성거렸는데 그때 그의 얼굴은 무엇인가 결심한 듯 보였다고 했다. 그다음 날, 아라이 소장은 동행했던 모두의 앞에서 그동안 암묵적으로 동의했던 의견을 뒤엎고, 자신은 이제 현대자동차와의 기술제휴를 결심했다며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했다고 한다. 그의 입을 바라보고 서 있던 수행 기사들 앞에서, 그는 한국 조상들이 자기네 조상들보다 우수했으므로, 그 후손들인 한국 사람들도 잘만 가르쳐 주면, 엔진쯤은 반드시 잘 만들 수 있으리라 판단했다고 선언하더라는 것이다. 다들 눈이 휘둥그레졌지만, 그의 권위에 감히 도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다. - P45
현대와 폭스바겐이 자본 제휴를 구체적으로 협의하기 시작한 것은 1978년 7월, 정세영 사장을 따라 본사의 기획실 간부와 내가 동행하여 볼프스부르크에 있는 폭스바겐의 본사에 찾아갔을 때였다. 현대는 당시 74년 형, 폭스바겐의 소형 전륜구동 차, 골프Golf가 맘에 들었다. 딱정벌레 모습으로 유명한 비틀Beetle의 후계 차량으로 나온 것이었다. 폭스바겐 측에선, 일본에 밀리지 않기 위해, 동양에서 일본과의 경쟁에 맞설 수 있는 가격대의 자동차를 만들 전진 기지가 필요했다. 이것이 바로 양사를 협의회장으로 이끈 동기였다. 폭스바겐엔 골프 외에도 파사드Passat와 아우디Audi라는 중형차가 있었는데, 포드에서 마크IV를 공급받지 못할 때, 후속 차로 걸맞은 모델들이었다. 또 골프보다 더 작은 차로 폴로 Polo, 더비Derby 등도 있었다. 6천 명의 인원과 2만여 평에 이르는 폭스바겐의 기술 센터를 방문해보니 여러 가지 최신형 모델의 자동차를 시험하고 있었는데, 당시 현대의 수준에서 볼 때 그들은 저 높이 까마득한 존재로서 언제 그들의 기술을 쫓아갈 수 있을는지 상상조차 힘든, 그야말로 산봉우리 같은 존재였다. 현대자동차는 폭스바겐이 가진 자동차 개발력의 뒷받침만 있다면, 일본과도 충분히 겨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 P253
폭스바겐과 협의를 추진하던 중에도, 현대는 프랑스의 르노, 이탈리아의 란치아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 타진을 했다. 르노는 국영 회사였지만, 개인 회사인 푸조에 비하여 매우 경영이 잘되고 있었고, 전륜구동 차 개발에도 유럽에서 가장 앞선 회사였다. 그러나 기술 제공의 대가를 너무 많이 요구해, 홍정도 하지 못한 채 교섭은 결렬되었다. 란치아는 피아트의 자매 회사로 피아트의 고급 차종을 만들기도 하는, 기술 수준이 아주 높은 회사였다. 그러나 그들 회사가 당시 경영 위기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현대와 책임을 분담할 정도의 재정적인 투자를 하기는 힘들었고, 현대 또한 그들의 그런 조건은 수용키 힘들었다. 협상 시, 대부분 회사가 현대 측에 요구했던 공통점은 현대자동차의 경영 참여와 역할이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대가 독자적으로 신기술 개발에 계속 투자하여 독립하게 되는 것을 억제하는 한 편, 오로지 값싸고 우수한 생산 인력을 이용하여 경쟁력 있는 차를 저렴하 게 생산함으로써, 당시 태양처럼 우뚝 솟아오르는 일본 차와 대결하게 하여 일본의 기세를 꺾어보자는 것이 그들의 주요 목적이었다. - P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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