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세로 세계사 2 : 동남아시아 - 동방의 천년 문명이 열린다 가로세로 세계사 2
이원복 글.그림 / 김영사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 동남아시아11개국이 나와있다. 동티모르,인도네시아,필리핀등

1.미얀마  미얀마의 옜 이름 버마를 들으면 어른들은 실패 테러 사건이 있다. 모 개그맨 아버지인 장관을 비롯한 17명이 아웅산 공동묘지를 참배하려고 하는데 북한이 설치한 폭탄이 터져 죽었다. 원래 참배하려는 대통령은 전두환인데 사실 그 폭탄은 전두환 제거용이었다. 대통령은 좀 늦어 살았다. 2005년 양곤에서 정글속 외딴도시인 핀마나로 수도를 옮겼다.(미얀마는) 미얀마는 2차대전 뒤 60년 동안 쇄국정치를 폈고 동남아시아 최대의 쌀 수출국이 유엔이 지목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의 하나로 추락해 버리고 말았다. 한 2차대전때쯤 민족주의 운동을 이끄는 전설적인 지도자 등장!! 우선 아웅산(1915~1947) 그는 지금도 미얀마 국부로 존경받는다. 그리고 우누(1907~1995) 그는 초대총리를 지냈고 마지막으로 네윈(1911~2002) 그는 장기군사독재의 문을 열었다.아웅산은 1947년에 큰 승리를 거뒀으나 회의 중 아웅산과 6명의 내각요원이 암살되는 바람에 32살로 생애를 마쳤고 1962년까지는 미얀마는 민주국가였는데 1962년! 경제악화,물가상승,부정부패,무장봉기,내전으로 불안과 공포의 떨다가 네윈이 군사쿠데타를 일으킨다. 그는 쿠데타 이유를 소수민족 때문이라 선언했고 버마족(다수족)들은 크게 지지했다. 결국 1988년 네윈은 10년정도 가택연금되었다가 2002년 12월 사망했다.

 

2. 타이 타이어로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는 사왓디 캅  컵쿤 캅이고 여자는 카를 붙인다. (원래 여자는 크랍) 이나 빨리말해 캅이다. 1700년대 타이엔 딱신과 차크리 장군이  등장하고 결국 딱신은 딱신왕국을 세웠다. 이 왕조는 특이하게 1대로 끝나고 14년뒤 딱신이 죽자 14년만에 왕조가 멸망한다. 그는 세월이 지나면서 정신병자가 되어 폐위되고 처형당한다.딱신의 재위 기간 1768~1782 그리고차크린느가 오늘의 차크리왕조를 세운다. 현재 왕인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은 라마 9세다. 라마 1세의 재위 기간 1782~1809 라마 2,3세의 시대(2세와 3세의 시대)는 서구 열강이 서서히 침략의 마수를 뻗어오던 때였으나 서구 열강보다 오히려 베트남을 더 경계하여 의미 없는 전쟁을 계속하는 데 국력을 기울였다. 라마 2세의 재위 기간 1809~1824  라마 3세의 재위 기간 1824~1851 라마 4세는 수코타이 기념비 발견(조작)을 왕자 시절에 했다. 그는 거세지는 영국 압력에 굴복,많은 이권(치외법권,관세인하등을)내줘야 했다. 라마 4세의 재위 기간 1851~1868 라마 5세는 뛰어난 외교기술로 타이의 식민지화를 막았다. 라마 5세의 재위 기간 1868~1910 라마 5세는 두 아들을 낳나 장남 라마 6세가 후손이 없어 차남 라마 7세까지 왕이 된다. 그러나 둘다 각변하는 세계정세에 어두웠다. 라마 6세는 낭비벽이 심해 재정적자로 허덕이다 죽었다. 라마 6세의 재위 기간 1910~1925 라마 7세는 헌법까지 만드는 것을 받아들였으나 망명되고 이듬해 퇴임된다. 라마 7세의 재위 기간 1925~1935 (그러나 사망은 1941년) 그리고 라마 8세는 1945년 귀국하나 1946년 취미로 총기수집을 하던 그는 오발사고로 죽었다. 라마 8세의 재위 기간 1945~1946(책에 안 나와 있어서 귀국한뒤부터 죽을때까지 재위기간만 ) 라마 9세의 재위 기간 1946~   (살아있어서 시작년도만 씀)

 

3.라오스 싸탈라나낫 빠사티빠타이 빠사쏜 라오 이 말은 라오인민민주공화국(라오스의 정식 국명) 을 국어  라오어로 말한거다. 라오스는 한마디로 프랑스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식민지를 넓혀가다가 만들어낸 나라인 셈 란상왕국은 술리나봉사 왕 때 크게 번영했으나 후손이 없었다. 차오아누 왕은 영국이 타이를 공격하는 헛소문을 듣고 타이를 공격하나 지고 차오아누는 같혀 있던 타이의 감옥에서 죽었다.프랑스는 라오스를 차지 한 뒤에 쓸모없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하는수없이 고산지대에서 생산되는 연성 마약 아편이 눈독을 들여 아편재배를 권장하여 수입원중에 가장 크게 만들고 아편판매독점권을 소유해 돈을 많이  벌었다 .그리고 왕실,귀족들만 교육을 받고 불교사찰이나 교육기관이었다.라오스는 공산통일되었다 그러나 중산층,기술자,지식인과 그의 가족은 모두 라오스 탈출을 했다. 결국 경제혁명은 1년만에 중단되고 세계적 지독한 가난과 그럼에도 국민 모두를 굶겨 죽이는 한이 있어도 공산주의를 놓으면 안 된다는 외골수 고집만 남았다.

 

4,베트남 따이한,따이한 베트남인들이 한국(우리나라)를 부를 때 쓰는 말이다. 우리나라가 불교 국가일때는 대승 불교였다. 소승불교는 개인 의 수양,득도고 미얀마,타이다. 중생구제,국가구제는 대승불교(카트라이더 막자 중생구제는 아님) 베트남,한국 그리고 유교사회라는 것 배트남 역사의 시작과 같이 오랜 세월동안 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북부 베트남인은 보수적 관료복종 사양, 양보를 미덕으로 아는 유교적인 품성을 지녔다면 북부와 정반대인   남부 베트남인은 이기적이며 도전적이고 유교적인 면이 훨씬 약하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는 베트남을 차지하려고 결국전쟁(결국 전쟁을 하는게 아니라 전쟁이름이 결국전쟁이다. 하하)을 한다. 승전국 프랑스는 북부 통킹,중부 안남, 남부 코친차이나로 나눠 코친차이나는 식민지 통킹,안남은 보호령 이 된다. 프랑스가 물러난뒤 일본이 들어오고 일본이 물러가자 이때 호치민이 들어와 1941년 조작된 베트남독립동맹 즉 베트민(공산주의 베트남)프랑스가 장악한 베트남(자본주의 베트남)중에 프랑스 요새 디엔비엔푸가 함락된뒤 인도차이나 전쟁은 베트남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그러나 미국 대 베트민의 베트남전쟁이 또 일어나고 결국 미국은 1975년에 마지막 미군이 철수해 미군은 가난한 베트남에게 첫 패전을 겪었다. 결국 공산군 탱크가 사이공 대통령궁에 진입해서 베트남은 공산통일을 해서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으로 이름을 바꿨다.

 

5.캄보디아 캄보디아는 거의 1000년 전에 거대한 사원을 지었고 더욱더 놀라운 것은 이 위대한 문화재가 무려 430년 가까이 숲속에 버려저 인류의 뇌리에서 사라졌다.   시아누크는 캄보디아를 독립하고 영웅이 되어 돌아오고 그 뒤부터 모든 권력을 쥐고 독재정치를 시작한다. 행정권,입법권,사법권까지 손에 거머쥐고 한다. 그는 중립선언하고도 교묘하게 둘을 오가며 실속을 챙겼다.  그리고 크메르루주는 한마디로 지방에서 날뛰는 반정부 공산군이고 그 지도자중 하나가 교사 출신 샐로스 사르 1925~1998 바로 '인간백정','인간도살자'라고 캄보디아 역사에 기록된 인물이다.심지어 농업 이외의 모든 직업을 금지했다.(사회주의 지지자니까)그래서 곡식,야채등 농사지어 얻는 것 말고 고기,계란,치즈,우유,옷,화폐등은 모두 배급이었다. 수십만 명의 양민이 처형당했다. 5년간 50만명죽인 살인자한편 시아누크는 베이징, 평양을 오가는 떠돌이로 가택연금생활을 하고 크메르루주의 손의 14명이 되는 자식,손자,손녀가 처형되는 것을 목격해야 했고  그러나 꼴 좋다. 살인자 등으로 낙인찍혀 국민들의 외면,증오속에사라지고  샐로스 사르(바꾼 이름 폴 포트)는 죽을 때도 끝내 회개를 하지 않았다.

 

6.말레이시아 이 나라는 멀리 떨어진 말레이반도와 600㎞ 떨어진 섬 북부를 통틀어서 말레이시아라고 한다. 이 지역의 옜 역사는 아주 희미해서 14~15세기 스리비자야,마자파힛왕국등이 있었으나 대부분이 아주 조그만 마을 같은 부족국가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같다.이나라는 1948년 공산 혁명을 시도 영국은 즉시 비상사태를 선포하여 모든 폭동과 공산당의 준동을 막았는데 대한민국도 1948년 (같은해) 에 정부수립을  선포 공산당과의 대립이 격렬한 때였다. 분열된 민족문제를 치유하지 못한 채 1957년 8월 31일  독립을 하였다. 영국을 모델로 국가건설의 나선 말레이시아는 과거 영국이 지배하던 말레이연방과 영국령 동남아시아 영토를 모두 합펴 새로운 연방국가를 구상하고 있었다.말레이반도등 과거 모든 영국령을 합쳐 만든 나라가 말레이시아 동남아시아의 과거 모든 네덜란드령 섬들을 합쳐 만든 나라가 바로 인도네시아다. 그러나 브루나이는 참여를 거부하고 떠나고 결국 독립국이 된다. 그리고 이따가 나올 것이다. 싱가포르는 중국계가 압도적이어서 찬밥되기 싫어 갈등으로 독립한다 역시 이따가 나온다.

 

7.인도네시아 수도 이름은 원래 자카르타 그러나 네덜란드가 바타비아 그러나 다시 자카르타 이나라는 종교로서의 이슬람을 식민지통치하는 네덜란드가 봐 주었다. 그러나 정치세력은 단호하게 탄압 교육도 서구식엘리트로 하였다. 그러나 네덜란드가 일본에 의해 물러나고 그리고 잔혹하게 욕하면서 통치했으나 독립의 기여도 좀 해주었다.우선 인도네시아를 자치하게했고 네덜란드어를 금지하고 일본어를 권장하되 강요는 안되고 인도네시아어는 쓰게 했다.(우리 나라에도 좀 그렇게 할 것이지)그러나 다시 온 네덜란드를  울면서 독립 승인협정에 서명하게 한다. 그뒤에 수카르노 수하르토등  수로 시작하는 사람 2명이 통치를 하게 되었다. 어쩌면 독재국가로 돌아갈 위험도 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섬 수는 17,508개다.

 

8.필리핀 이나라는 1967년만해도 필리핀은 전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잘사는 모범국가, 경제발전의 모델이었고 한국전쟁 때 군대도 보내주고   장충체육관도 필리핀 기술자가 지어줬다고 한다. 필리핀의 섬 수는 7,150개다.(약) 그때만 해도 전체 아시아에서 일본 다음으로 부유한 나라였으나 1969년 때 우리나라는 북한,필리핀 경제를 앞지르고 69년 전에 우리나라보다 부유한 북한,필리핀도 지금은  엄청 가난하다. 필리핀은 1,730 달러가  국민총소득  인데 우리나라는 15,830달러가 국민총소득이다. 그리고 필리핀은  미국계, 에스파냐계,말레이계,중국계 혼혈이 상당수다. 에스파냐계 는 에스파냐 정부,교회에 찾아가 서 에스파냐인 과 똑같은 특혜를 누리게 해달라며 말했으나 거부당했다.  그래서 결국 미국에 협조한다. 그리고 지금도 그 세력은 필리핀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세력이고 가톨릭교도는 필리핀에서만 80%넘는다.  그리고 다른 식민지지배와 다른 것도 있다. 다른 식민지배자들은 투자보다 착취를 주로 했는데 미국은 식민지를 지배하면서 착취보단 투자를 했다. 필리핀은 아시아에서 일본 다음으로 잘살게 되었는데 1965년 페르니단드 마르코스1917~1989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그는 69년 무난히 재선되나 영구집권을 위해 독재를 하였고 헌법까지 고쳐서 3선을 했다.그리고 마르코스는 정치,경제적 압박에 시달리다가 1983년 베니그노 아키노가 귀국한다. 1932~1983 그러나 그는 마닐라 공항 도착 직후에 총에 맞아 암살되나 마르코스는 공갈,협박,공개투표,매수 등을 이용해 대통령 취임하고, 죽은 베니그노 아키노 밍망인인 코리손 아키노는  또 대통령에 취임한다. 그런데 그만 수억 달러가 넘 는 돈이 국외롤 빠져나가 마르코스의 개인 계좌에 쌓여가고 장남 은 대통령보좌관 아내는 마닐라 시장 처남은 정부 사돈은 정부기관 팔촌도 요직등 코드인사들이다. 그리고 그는 사임하고 하와이로 망명해 숨진다.

 

9.싱가포르 1942년 2월 15일 일본은 싱가포르를 점령하였다. 일본은 중국인을 철저히 불신해서 싱가포르의 중국인도 점령기 3년 반 동안일본인에게 혹독한 고초를 치러야 했다.수만 명의 중국인 이 체포되어서 고문 끝에 무참히 처형 되었으며 식민지해방시대에 1948년에 공산당이 폭동을 일으켜 영국은 이를 빌미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12년동안 풀지 않았다. 싱가포르는 말레이연방에들어가서 독립하나 왕따로 1965년 연방을 탈퇴하고 싱가포르공화국을 수립하나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을 엄격히 금지하는 것은 절대불가다. 그러나 국민이 자율를 조금 제한받는다고 사회주의 독재국가는 아니고 그리고 청소년 옷차림,행동도 간섭한다.

 

10.브루나이 네가라 브루나이 다루살람 말레이어로 평화가 깃든 곳  브루나이 를 읻컫는 이름이다. 1959에 영국은 브루나이의 자치권을 허락했고 헌법제정과 의회구성준비 끝에 드디어 1962년에 영광의 첫 선거가 일어난다. 그러나 첫이자 마지막 선거가 되었다. 왕반대가 승리했다왕실이 비상사태를 선포해 이 단체는 헤체되고 선거는 무효화되고 헌법도 쓰레기통에 던져버렸다. 민주는 커녕 지금도 절대군주를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말레이 연방을 거부했다. 이유는 석유수입을 좀 내야한다며 독차지한다고 그런겄이다.결국 1984년 완전히 독립했고 29대술탄인 하사날 볼키아는 200억달러라는 재산으로 세계에서 두번쨰로 부자 왕이 되었다.

 

11.동티모르 드디어 2시간 넘게 쓴 리뷰 마지막나라 동티모르 이 나라는인도네시아 27번째 주였다가 2002년 독립했으나 하루 수입이 1달러도 안되고 수출품은 커피뿐이다. 그러나 희망은 막대한 석유,가스나아직 개발이 안 되있고 아직은 외국 원조에 의지해야하는데 그만 아직도 폭력이 사라지지 않는다 실업자는 80%

재미있었다. 역사에 대해 잘 알았다 동남아시아에 대해 잘 모르는 것도 알게 되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ㅇㄴㅇㄹ 2007-07-06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초딩이 썼네

2007-10-18 19: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