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 도서관 규장각에서 조선의 보물 찾기/열네 살이 어때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왕실 도서관 규장각에서 조선의 보물찾기 - 조선 시대의 놀라운 기록 문화 책과함께어린이 찾기 시리즈
신병주.이혜숙 지음 / 책과함께어린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프랑스와의 외규장각도서 영구임대반환이라는 이슈가 매스컴을 달구고 있다. 모가 그리 말도 많고 탈도 많은지 기사를 접할때 마다 한심하기 그지없다. 쉽게 생각하면 지네들이 훔쳐간 우리의 문화유산을 돌려주는 것인데 온갖 생색은, 게다가 반대급부로 무엇을 주기로 했는지 답답하기만 하다. 하지만 실제그 외규장각도서에는 어떠한 자료들이 들어 있는지 그다지 궁금해 하지는 않는 듯 하다. 때마침 리뷰도서가 '왕실 도서관 규장각에서 조선의 보물찾기'여서 규장각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어릴 적에야 역사라고 하면 그저 책이나 가까운 고궁 방문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게 고작이었다. 고궁도 어디 자주 갈수가 있었는가, 결국은 책을 통해 죽은 지식을 습득하다보니 역사따로 지식따로인 꼴이 되어버렸다. 요즘처럼 인터넷은 커녕 이렇게 자세하게 소개된 책들도 흔치 않은 시절이었으니 말이다. 지금이야 컴퓨터를 통해 그러한 역사의 현장에 가지 않아도 충분히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여 얻을 수 있고, 이렇게 좋은 책을 통해 소상히 하나하나 느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은 조선시대 정조가 만들어 놓은 규장각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사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이 책을 통해 규장각의 전체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그저 규장각은 조선의 각종 기록을 보관해 놓은 곳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규장각의 기능과 그 곳에 보관되어 있는 각종 자료들을 사진들과 더불어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규장각의 의미와 그 곳에 보관된 자료들에 대해 소상하게 설명해 줄 수 있을 정도로 알기쉽고, 유익하게 꾸며져 있어 여간 좋은 것이 아니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그림을 보면 설명을, 고학년 아이들에게는 그냥 이 책 한 권을 쥐어 준다면 상당부분 얻는 것이 많으리라. 

방대한 양과 그 내용에 상당히 감동을 받았다. 이렇게 많은 자료를 수집하기도 힘들었겠거니야 그러한 자료를 모아 놓을 수 있는 규장각을 만들게 지시한 왕의 혜안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외부의 침입에도 불구하고 잘 보관되어진 자료들을 보니 우리가 앞으로도 더욱 더 소중하게 아끼고 지켜야 하겠다는 책임도 생겼다. 아울러 프랑스와의 외규장각도서에 대해서도 조건없는 반환이 이루어지길 촉구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