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10>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이 뛰어노는 한자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
이어령 지음, 박재현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이어령선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언제쩍 이어령 선생인가. 아주 오래전에 이어령선생이 쓴 "서양에서본 동양의 아침"이라는 책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도대체 얼마만인지... 이어령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 신뢰를 팍팍 줄 수 있는 춤추는 생각학교 시리즈는 자라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일 것이다. 아직 아이가 어려 아이의 반응을 볼 수 없지만 부모 입장에서 먼저 읽어보고 "역시나"라는 느낌이 확 들어왔다. 설렁설렁 읽다보니 어렸을적에 한자를 배울때가 떠 올랐다.  

우리세대는 한자 세대였다. 어릴적부터 한자를 접했고 신문도 온통 한자 투성이에 고등학교때까지 한자를 공부했으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지금이야 취미로 배우는 한자에 원하면 한자시험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검증해보지만 그때는 무조건 배워야 했었으니...하지만 한자를 배웠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어휘력이나 단어의 쓰임이 늘어났고 의미의 다른 사용도 쉽사리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무엇보다 중국어나 일본어를 배울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요즘 아이들 영어는 매우잘하는데 일본어나 중국어를 배울때 상당히 애를 먹는다. 왜냐하면 한자를 근간으로한 언어이기때문에 처음부터 새로 배워야 하는 이중고를 겪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한자를 배우게 하는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앞에서 잠깐 설명을 했으므로 건너 뛰기로 하고 이 책은 읽으면서 조금씩 조금씩 한자에 대해 흥미가 생기고 왜 그렇게 탄생했는지 배경까지 배울 수 있어 한번 익히게 되면 여간해서는 까먹지 않을 것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쉽게쉽게 설명하듯이 풀어낸 책이라 친근감이 더해진다. 물론 책의 중간중간에 다소 어거지성 설명이 있지만 그정도는 애교로 봐주기로 하자. 한자라는게 그냥 영어나 다른 외국어처럼-물론 꼭 그렇지는 않지만- 외우기만 하는 학문이 아니다. 왜냐하면 한자는 한자안에 이미 그 의미가 담겨있기에 한자를 배우다 보면 스스로 원리를 찾게 되는 장점이 있다. 생각의 폭과 깊이가 넓어질 수 있는 한자교육은 아이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11-25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한자를 잘 몰라서 ~늘 깨갱하는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요즘 한자 학습지를 만들고 있어요~
이 책 함 보고 싶네요

백년고독 2009-11-26 11:31   좋아요 0 | URL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답니다 ^^

2011-04-02 02: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4-04 10: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