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비오틱 아이밥상>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크로비오틱 아이밥상 - 우리 아이 자연으로 키우는
이와사키 유카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크로비오틱은 한마디로 '자연속 식품 있는 그대로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스턴트가 아닌 자연에서 자라나고 얻은 제철 식재료가 바로 그 것이다. [마크로비오틱아이밥상]은 [마크로비오틱밥상]의 저자가 쓴 아이를 위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아이는 어른과는 달라 아직 소화기능이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못하고 강한 맛에 노출 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어른들이 먹는 것을 그대로 제공해 준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를 위한 자연식품이 필요한데 이 책은 자라는 아이를 위해 자연속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아이의 성장에 있어 특히 달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아이의 성격은 물론 각종 질병-아토피, 천식, 알러지 면역력 저하 등-을 유발 시킨다. 무심코 만들어준 음식이 아이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으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바로 음양의 조화가 어우러지고 에너지균형이 맞추어진 음식을 먹으면 되는데 그 것이 바로 마크로비오틱-즉 자연 식품 그대로-인 것이다. 짜지않고,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은 제품이 듬뿐 든 자연속 대체 재료로는 두부, 수수, 현미, 칡 등이 있는데 두부는 고기의 대체식품이며, 두부는 달걀과 우유의 대체품, 칡은 감자의 대체품으로 활용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흰쌀밥 대신에 현미를 권하고 있는데 이는 백미의 경우 현미의 영양소가 파괴된 음식으로 아이의 성장에 결핍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또한 아무리 좋은 마크로비오틱 음식이라 하더라도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씹는 동작만으로 턱이나 가슴 주위의 근육이 강화된다고 한다. 아울러 기억력이나 학습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마크로비오틱에 있어 또 다른 중요한 것은 부모의 아낌없는 사랑이라 할 것이다. 아이를 위한 정성된 음식은 아이에게 더 없는 행복의 약이라 할 수 있다고 저자는 알려주고 있다. 부모가 아이를 위해 준비하는 동안 이미 아이를 위한 마크로비오틱 음식은 제공되고 있음이기 때문이다.  인스턴트에 노출된 아이를 위해 만들기는 다소 복잡하고, 아이가 처음에는 받아들이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부모의 사랑이 듬뿍 들어있다면 아이는 건강하게 자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