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큰 라라 / 초등 5학년 공부법>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초등 5학년 공부법 - 5학년에 결정되는 상위 1% 진입 전략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어릴 적 경험에 비추어 보니 이 책의 많은 부분에 공감이 간다. 초등 5학년이 공부의 결정적 시기라는 말은 근거없는 말이 아니라 본다. 초등학교 기억을 되살려보면 1-3년은 학교적응기였었다. 성적은 거기서 거기, 누구나 100점을 받는 학년이었었다. 4학년이 되면서 슬슬 공부 준비단계로 들어선다. 그래도 아직 공부에 대한 어려움은 느끼지 못한다. 5학년이 되니 상황은 급반전. 이거 공부가 영 쉽지가 않다. 특히 기초가 약한 학생은 따라가기가 만만치가 않다. 극과 극으로 나뉘는 학년이 바로 5학년이다. 5학년 단추를 잘 꽤 맞추면 가까이는 6학년 수업이 길게는 중학교 성적이 향상된다.   

지금도 초등학교 5학년때의 담임선생님을 찾아뵙는다. 다른 선생님보다 5학년 담임선생님이 기억에 오래 남는 이유도 그러하리라. 이 책은 초등학교 중 특히 5학년의 시기가 중요함을 피력하고 있다.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자세히 일러주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5학년부터 교과 내용이 확 어려워진다. 맞는 말이다. 저자는 초등 5학년 성적이 평생성적임을 강조하고 그러한 평생 성적을 결정짓는 9가지 요소에 대해 하나하나 풀어설명해주고 있다.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간다.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적어도 이 아홉가지만 제대로 파악해도 중간이상은 갈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요과목인-결국 모든 과목이지만-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를 공부해야하는 이유와 특징,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이렇듯 초등 5학년 공부법은 초등 5학년의 중요성과 공부 잘하는 방법을 소상하게 알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의 말 가운데 인상깊은 구절은 바로 '엄마 공부에서 아이 공부로'라는 부분이다. 정확한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초등 저학년의 과제는 대부분 엄마가 도와주지만 5학년이 되면 결국 자신이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5학년. 중요한 시기이면서 아이가 한걸음 성장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부모는 아이를 믿고 아이에게 맡기는 신뢰의 자세가 필요할 것이고 조력자로서 아이의 현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 판단하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제시하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을 차근 차근 읽고 따라한다면 모든 아이들이 난관에서 헤어나오는 지침서가 될 것이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