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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듣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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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자 '랜킨(Rankin)'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의 언어 활동에서 각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듣기 45%, 말하기 30%, 읽기 16%, 쓰기 9%"라고 한다. (본문 28쪽) 이처럼 일상 생활에서 약 반을 차지하는 것이 듣기이다. 하지만 우리는 말하기를 더 중요시하고 말하기를 더 좋아한다. 때로는 상대방과 이야기할때조타도 듣기보다는 말하기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게다가 상대방이 이야기할때는 듣기는 커녕 다음에 무슨말을 할까?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니 자연 상대방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알 수 없고, 더 나아가 엉뚱한 말을 하는 결과를 야기 시키고 만다.  

이 책에 의하면 공부 잘하던 아이가 성적이 떨어진다면 듣기능력을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한다. 듣기능력이 바로 성적을 좌우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말하기보다 듣기가 중요하다고 한다. 부모난 선생님들은 들은 종종 듣기능력은 저절로 발달한다고 착각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듣기능력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로인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한다.  

듣기능력은 초등학교때부터 길러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것도 저학년인 1학년부터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학년별로 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아이를 가르치다 보면 몇번을 반복해서 이야기해도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무슨말을 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은 등기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내아이의 듣기 문제를 찾아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이 책의 듣기 문제 진단하기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몇가지를 소개하면,
㉠ 얘기를 나누다 보면 멍해지고 눈에 초점이 없다.
㉡ 교과서나 노트를 보면 낙서가 많다.
㉢ 상황에 관계없이 불쑥 다른 이야기를 한다.
㉣ 말한 지 한참 지난 후 아까 뭐라고 했냐고 되묻는다.
㉤ 아이가 말하면 사람들이 재미없어한다.
㉥ 전달 사항을 틀리게 전한다.
㉦ 지시대로 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등 19가지 항목 중 3개 이하면 어느정도 듣기능력이 갖추어진 반면 10개 이상일 경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듣기능력을 높여줄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그에 대한 답을 8가지로 구분해서 알려주고 있다. 간단히 짚어보면,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첫째 준비하고 듣기, 둘째 본격적으로 듣기, 세째 정리하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좀더 세분하여 나눠보면 첫째 준비하고 듣기에서는 듣는 목적을 확인하기,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외에 두가지를 더 알려주고 있으며, 둘째 본격적 듣기에서는 무엇보다 메모하며 듣기를 방법으로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정리하기에서는 들은 내용을 구조적으로 정리하라고 일러주고 있다. 위의 듣기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 중 듣기 주제와 연관된 도서나 자료를 찾아 읽으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듣기 능력에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하며 과목마다 필요한 듣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성적이 쑥쑥 올라갈 것이라고 귀가 솔깃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아울러 학년별로 필요한 듣기능력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자녀의 학년에 맞춘 맞춤식 듣기능력을 지도할 수 있게 배려해 주고 있다.  

이 책은 또한 내아이의 듣기 문제에 대해 몇가지 유형으로 구분 그에 대한 해결방안도 제시해주고 있다. 책의 말미에는 학년별 듣기능력 진단평가지를 수록 학년별로 듣기능력을 테스트 할 수 있게 해놓았다. 모든 것의 기본인 듣기. 우리는 아이들의 성적이 그저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해서라든가 아는데 실수해서라는 식으로 판단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기에 앞서 혹시 내아이가 듣기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를 의심해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그에 대한 해결방안과 더 나아가 아이의 듣기능력향상을 통한 성적 및 인성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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