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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조정래 작가의 『허수아비 춤』은 (이미 알려졌다시피) 재벌에 대한 이야기다. 대하소설 『한강』(의 한 부분)이, 박부길 사장을 통해 이 나라에서 재벌이 어떻게 탄생했고 그 치부를 어떻게 만들어냈지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허수아비 춤』은 그 모은 치부를 어떻게 세습하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소설이라는 이야기 형식에 맞추어 풀이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허수아비 춤』을 읽으면 자동스레 『삼성을 생각한다』가 떠오르는 것은 어쩌면 필연적인 것일지도 모르겠다.
빠른 전개와 놀랄만한 이야기, 묵직한 울림 등은 조정래 작가의 소설이라면 으레 느끼는 특징이기에 그다지 놀랄만한 것은 아니었다. 내가 『허수아비 춤』을 읽으며 놀란 점은 주제보다는 형식적인 면이었다.
소설을 읽다보면 중간 중간 내러티브에 방해가 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작가가 서술을 멈추고 직접적으로 독자들을 향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그렇다. 이 부분을 처음 접했을 때는 당혹감과 불쾌감이었다. 아무리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그렇지, 이렇게 직접적으로 작가가 소설에 개입한다는 것은, 책을 읽는 독자들의 수준을 무시한다는 것 밖에 되지 않는 것 아닌가. 특히 후반부로 갈 수록 이런 작가의 개입은 더해가는데, (그 절정은 허 교수의 신문 사설 부분일 것이다) 책을 덮을 즈음에야 이런 시도들이 작가의 형식적 실험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마당놀이나 판소리 사설과 같이, 이야기 꾼이 직접적으로 개입해 그 공연을 보는 사람들의 흥을 키우듯이, 작가는 독자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그런 실험을 한 것이 아니었을까.
한 나라의 현대사를 관통하는 무시무시한 소설을 써내려간 작가가 바라본 21세기는 이 소설의 리듬처럼 신명나게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비록 현실은 어둡고 답답할지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