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21 (29)
        타이틀 Miss Twin Peaks
        각본 Barry Pullman
        감독 Tim Hunter
        방영일 1991
년 6월 10일 
 

 

1. 이야기  

리오 존슨은 갈란드 브릭스 소령을 풀어주면서 셜리 존슨을 구해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약기운 때문에 브릭스 소령은 기억하지 못한다. 윈덤 얼은 리오 존슨에게 응징을 가한다.  

데일 쿠퍼는 조시 패커드의 죽음을 떠올리면서, 살인마 밥과 검정 오두막이 연관이 있을 것 같다는 추측을 한다. 도청으로 이 말을 들은 윈덤 얼은 마침내 검정 오두막의 열쇠가 무엇인지 알아챈다. 앤디는 상형문자가 지도임을 알아챈다.  

미스 트윈 픽스 대회에서 애니 블랙번이 우승을 한다. 루시 말론은 아이 아버지로 앤디 브래넌을 선택한다. 다나 해이워드는 벤자민 혼이 자신의 진짜 아버지임을 알게 된다.  

윈덤 얼이 나타나 대회장을 엉망으로 만들고 대회 수상자인 애니 블랙번을 납치한다. 앤디는 자신이 알아낸 사실을 데일에게 이야기한다.  

 

 

 

2. 벤자민 혼  

시리즈에서 가장 갈지(之)자 행보를 보이는 인물은 벤자민 혼이다. 시즌 1에서 그는 온갖 추잡한 비밀로 가득한 인물이었으나, 큰 충격을 받은 후 환골탈태한 인물이 됐다. 그가 림보에서 깨어난 후의 행동은 정확히 이전의 행동과는 정반대되는 행동들이다. 그는 지금까지 저지른 악행들에 대해 반성을 하는 것처럼, 선한 행동들을 해간다.  

 

이 설정은 처음에는 무리수라 생각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트윈 픽스>의 세계관을 집약해놓은 것처럼 보인다. <트윈 픽스>는 선과 악이 대치하는 곳이 아닌, 선과 악이 공존하는 곳이다. 트루먼 보안관이 데일에게 이야기했던 “숲에 존재하는 악령”은 악(惡) 그 자체가 아니라, 선인지 악인지 분간할 수 없는 ‘모호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선인지 악인지 구분할 수 없는 이 모호함은 우리를 항상 힘들게 한다. 제 아무리 선한 의도라도 우리는 상대방이 쉽게 상처받는 것을 볼 수 있고, 악한 의도가 다음에 올 더 큰 악을 막아주는 경우도 있다.   

 

벤자민 혼의 선한 의도로 지금껏 덮여있던 한 가정의 불안한 평화는 한순간에 무너질 위기에 처해있다. 이렇게 의지와 결과가 엇갈림을 걷는 까닭은, 인간을 둘러싼 위선 때문이다. 순수한 인간 그 자체가 아닌, 인간이 만들어낸 다른 것들로 둘러싸인 위선은 선한 의지조차도 상처로 만들어낸다. 이런 모호한 기운으로 가득한 트윈 픽스, 그리고 그 모호한 기운의 집약체인 흰 오두막과 검은 오두막. 아마도 <트윈 픽스>의 주인공은 벤자민 혼일 것이다.  

 

 

3. Spectacular, spectacular!  

이번 회의 하이라이트인 미스 트윈 픽스 대회는 작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대회인 만큼 소박하게 진행되지만, 쇼 자체는 정말로 화려하게 진행된다. <코러스라인>에서 영감을 받은 무대연출과 각 참가자들의 ‘장기자랑’은 문자 그대로 보는 이의 입을 벌리게 만든다.  

 

 

 

4. 기억할만한 지나침  

“저기, 혹시 가족이랑 함께 오셨나요?”  

바비 브릭스의 대사는 정말 공포와 코미디의 경계를 일순간에 넘는다.  

 

윈덤 얼이 대회를 아수라장으로 만드는 와중에 네이딘이 머리에 큰 충격을 받는다. 빅 에드는 네이딘과 이혼하고 노마 제닝스와 결혼할 예정이다. <트윈 픽스>의 충격적인 결말을 암시하는 듯한 가장 무시무시한 암시.  

 

“공포와 사랑이 문을 연다.“  

갈란드 브릭스 소령의 이 말은, 검은 오두막의 열쇠를 직접적으로 언급한다. 이 열쇠는 데일 쿠퍼에게도 적용이 된다. 그는 윈덤 얼에 대한 공포와 애니 블랙번에 대한 사랑을 지니고 있다.  

 

윈덤 얼의 모습은 마치 그리스 신화와 정 반대로, 페르세우스의 목을 든 메두사의 모습처럼 보인다. 끔찍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불길한 이미지.  

 

 

 

5.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21』 스크립트, 2nd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