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20 (28)
        타이틀 The Path to the Black Lodge
        각본 Harley Peyton & Robert Engels
        감독 Stephen Gyllenhaal
        방영일 1991
년 4월 18일 
 

 

1. 이야기  

윈덤 얼의 살인으로 트윈 픽스는 공포에 휩싸인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미스 트윈 픽스 대회를 준비하느라 바쁘다. 루시 말론은 내일 대회가 끝나고 아이 아버지를 가릴 생각이다.  

다나 해이워드는 자신의 출생 신고서를 발견한다. 그 곳에 아버지 이름은 빈칸으로 남겨져 있다. 셜리 존슨은 바비 브릭스와 다시 예전의 관계를 회복한다. 오드리 혼은 떠나는 존 저스티스 윌러에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그는 떠난다.  

브릭스 소령은 올빼미 동굴에서 발견한 상형문자가 어느 특정한 시간을 가리킨다고 이야기한다. 윈덤 얼은 브릭스 소령을 납치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듣는다. 그는 상형문자의 비밀을 발견한다.  

애니 블랙번이 데일 쿠퍼에게 자신도 미스 트윈 픽스 대회에 참가하겠다고 말한다. 바로 그 순간, 데일이 꿈에서 보았던 거인이 나타나 그에게 경고하는 듯한 몸짓을 한다.  

어두운 밤, 숲 속. 살인마 밥이 검정 오두막에서 나온다.  

 

 

 

2. 온전히 경험해야할  

그동안 이 시리즈를 보면서 망가져가는 인물과 이야기에 탄식하면서도 이 시리즈의 가능성을 포기 못해 끝까지 붙든 시청자들이라면, 아마 이번 회를 보면서 감동의 눈물이라도 흘리지 않았을까! ABC와 약속한 드라마 편수가 끝나갈수록, 시리즈는 점점 원래의 모습을 되찾기 시작했다.  

이번 회에서 강조하는 정서는 애틋함과 불길함이다. 사랑-공포(미스터리) 혹은 에로스-타노토스의 관계로 봐도 무방하다. 원래, 불길함을 나타내는 쇼트들은 스크립트에 표현되어 있지 않았다. 스크립트에서는 단선적이라 할 만큼 인물들 간의 사랑만 표현되어 있는데 반해, 완성된 드라마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사랑 뒤에 바로 불길함을 나타내는 쇼트를 붙여 정서적으로 무의식적인 불안함을 느끼게 한다. 이 기이한 충돌은 마치 트윈 픽스가 다시 시즌 초기의 불길한 세계로 돌아가려는 듯한 의지로 보일만큼 굉장한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가장 놀라운 것은 드라마가 끝날 때 보이는 장면들인데, 이 장면들은 시즌 1에서 인상적이었던 쇼트들을 연결했다. 할리 피튼과 로버트 엥겔스가 쓴 스크립트에서는 이 장면을 서랍 손잡이에 갇힌 조시의 모습과 어둠, 그리고 날아다니는 올빼미로만 묘사했었다. 이들 시나리오 작가들은 <트윈 픽스>를 로라 파머의 살인범이 밝혀지는 시점에서, 정확히 두 개의 이야기로 나누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그 이후에 그렇게 이야기가 진행됐었고. 하지만, 크리에이터인 데이빗 린치와 마크 프로스트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트윈 픽스>를 감각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 논리적으로 본다면, 드라마 마지막 쇼트들은 어처구니없는 장면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쇼트들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을 이미 학습했다. 이 장면들로 인해, <트윈 픽스>는 다시 불길함을 내포한 마을로 돌아왔고, 시리즈 전체를 아우를 수 있게 됐다.   

 

어쩌면 <트윈 픽스>는 데이빗 린치에게 있어서 전환점을 돌기 시작한 작품일지도 모른다. <트윈 픽스>이후로 그의 작품은 (<스트레이트 스토리>를 제외하고) 단선적인 이야기를 넘어서 전혀 새로운 차원으로 점핑을 했다. <트윈 픽스> 이후의 그의 작품은 설명으로 이해되지 못한다. 온전히 경험해야만 한다.  

 

 

 

3. 삭제된 장면  

드라마에서 삭제된 장면은 총 세 씬이다. 바비 브릭스와 셜리 존슨의 대화, 존 저스티스 윌러가 공항으로 가는 장면, 그리고 노마 제닝스-빅 에드 헐리, 네이딘 헐리-마이크 커플의 정신치료 상담 장면이다. 정신치료 상담 장면에서 빅 에드는 네이딘에게 노마와 결혼할 것이라 이야기한다. 모든 일이 예상외로 잘 풀어지는 것 같은 상황에서, 김수영 작가의 말처럼, "구원은 예기치 않은 순간에" 찾아온 것 같지만, 이 복선은 참으로 끔찍한 결과만을 낳을 뿐이다.   

이 장면은 29회에 조금 보충해서 나온다.

 

 

 

4.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20』 스크립트, 7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