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19 (27)
        타이틀 Variations on Relations
        각본 Mark Frost & Harley Peyton
        감독 Jonathan Sanger
        방영일 1991
년 4월 11일 
 

 

1. 이야기  

데일 쿠퍼와 해리 트루먼 보안관은 올빼미 동굴에서 발견한 상형문자를 해석하려고 노력한다. 마을은 미스 트윈 픽스 대회로 분주하고 조금은 들뜬 분위기다.  

캐서린 마르텔은 토마스 에크하르트가 죽기 전에 남긴 퍼즐 상자에 광적인 집착을 보인다. 애니 블랙번과 데일은 점점 더 가까워지기 시작하고, 고든 콜은 트윈 픽스를 떠나기 전에 셜리와 키스를 한다.  

전보를 받은 존 저스티스 윌러는 호텔 프런트에 체크아웃을 이야기한다. 윈덤 얼은 살인으로 그의 체스 게임을 진행한다.  

 

 

 

2. 윈덤 얼  

<트윈 픽스>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인물을 뽑으라면, 당연 윈덤 얼이다. 그의 범죄는 그의 죽은 아내와 데일 쿠퍼에 대한 질투심 때문이라 생각했지만, 그 모든 것들이 그의 자작극으로 밝혀졌다. 그가 트윈 픽스에서 벌이는 범죄 행위에는 목적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 그는 단순한 싸이코패스로 보인다. 그런 그가 이번 회에서 처음으로 검은 오두막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옛날 옛날에, 흰 오두막으로 불리는 위대한 영혼들의 공간이 있었지. 사슴들이 행복하게 웃는 영혼들 사이로 뛰어다녔어. 순수한 영혼과 웃음소리가 대기를 가득 채웠지. 비가 올 때면, 달콤한 넥타르를 뿌려서 믿음과 아름다움 안에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마음을 다잡아주었지. 솔직히 말해서, 소름끼치도록 무서운 곳이야. 미덕의 쉰내가 새어나오고 무릎 꿇은 어머니와 갓 태어난 아이의 울음소리, 그리고 바보 녀석들에게 이유도 없이 선한 행동을 강요하는 것으로 가득한 곳이지. 하지만, 이 역겨운 감정으로 가득한 장소에 대한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어.  

이와 반대로, 상상할 수 없는 힘, 어두운 기운, 그리고 끔찍한 비밀들로 가득한 장소가 있지. 어떤 신도들이라 할지라도 이 끔찍한 구덩이에 감히 들어올 수 없어. 그곳의 영혼들은 선한 행동이나 기도들을 전혀 신경 쓰지 않아. 그래서 만일, 이 영혼들을 잘만 사용할 수 있다면, 비명과 고통으로 덮인 이 숨겨진 공간은, 이 영혼들을 지닌 사람에게 엄청난 힘을 제공해서 이 세상을 마음대로 할 수 있을 거야. 내가 말한 이 공간은 검은 오두막이라 알려져 있지. 그리고 난 꼭 이곳을 찾아내고 말거야." 

그는 피상적으로 이 전설을 알고 있는 게 아니라, 매우 구체적으로 알고 있다. 이전 회에서 윈덤 얼이 블루 북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었다는 사실은 그가 이 전설이 실제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다는 것이다. 그가 트윈 픽스에 온 것은 데일 쿠퍼에 대한 복수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3. 탐욕  

<트윈 픽스>의 남은 이야기는 이제 “미스 트윈 픽스 대회”“검은 오두막”으로 집중되어 있다. 드라마의 인물과 정리하지 않고 남은 사건들은 모두 이 이벤트에 집중되어 있다. 이 전혀 연관 없는 두개의 사건은 ‘탐욕’이라는 키워드로 읽을 수 있다.   

미인 선발 대회는, 그 취지야 물론 십분 이해하지만, 그 대회를 바라보는 사람들이나, 그 대회에 참가하는 사람들이나 모두들 탐욕으로 가득 차있다. 라나는 애인인 시장의 권력을 이용해서 이 대회를 우승하려 한다. 벤자민 혼은 이 대회의 스폰서를 맡으면서, “유령 숲 개발 반대”를 이야기한다. 바비 브릭스는 셜리 존슨을 이 대회에 참가하도록 강요한다. 그의 모습은 리오 존슨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다나 해이워드는 돈 때문에 이 대회에 참가한다. 이 숱한 탐욕의 복마전 속에서 윈덤 얼은 그의 범죄를 행하려한다. 검은 오두막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는 어쩌면 탐욕일지도 모른다.  

 

탐욕은 캐서린 마르텔에게서도 찾을 수 있다. 벤자민 혼을 굴복시키고 눈엣가시였던 조시 패커드와 토마스 에크하르트를 제거해, 모든 것을 이루고 다 가졌지만, 그녀는 이상하리만치 토마스 에크하르트가 남긴 퍼즐 상자에 집착을 보인다. 욕정의 드라마는 (잠시 길을 헤매다) 탐욕의 드라마로 들어섰다.  

 

 

 

4. 기억할만한 지나침   

 

체스 게임에서 장렬하게 죽는 청년은 <이블 데드>시리즈와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유명한 감독 샘 레이미의 동생 테드 레이미다.

 

고든 콜과 셜리 존슨의 키스 장면은 뜬금없지만, 시리즈 중 가장 재미있는 장면이기도 하다. 그것은 배우들도 마찬가지였는데, 실제로 데이빗 린치는 이 장면을 찍으면서 갖은 이유를 대면서 재촬영을 요구했었다.  

 

 

 

5.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19』 스크립트, 6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