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18 (26)
        타이틀 On the Wings of Love
        각본 Harley Peyton & Robert Engels
        감독 Duwayne Dunham
        방영일 1991
년 4월 4일 
 

 

1. 이야기  

해리 트루먼 보안관은 가까스로 죽을 고비를 넘기고 보안관 사무실로 복귀한다. 고든 콜이 데일 쿠퍼에게 윈덤 얼에 관한 자료를 건네주고 데일을 다시 FBI에 복귀시킨다. 고든이 가져온 자료에는 윈덤 얼이 “블루 북 프로젝트”를 수사했던 기록이 있다.  

오드리 혼과 존 저스티스 윌러, 데일 쿠퍼와 애니 블랙번은 서로 호감을 넘어서 깊은 관계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다나 헤이워드는 오드리 혼과 함께 (다나의 어머니) 아일린 헤이워드와 (오드리의 아버지) 벤자민 혼이 만나는 것을 몰래 지켜본다.  

브릭스 소령과 통나무 여인의 상처 자국의 조합이 트윈 픽스에 있는 올빼미 동굴임을 알아낸 데일은 보안관들과 동굴을 탐사한다. 그곳에서 그들은 신비한 일을 경험한다. 그들이 자리를 뜬 후, 윈덤 얼이 그 곳에 도착한다.  

 

 

 

2. 왕(들)의 귀환  

방영이 중단됐던 (혹은 거의 방치하고 있었던) 드라마에 활기를 불어넣은 사람들은 <트윈 픽스>를 처음부터 시작했던 스태프들이었다. 가장 먼저, 시리즈의 제작자이자 전체 이야기를 꿰뚫고 있는 할리 피튼과 로버트 엥겔스가 이야기를 손보았다. 이들이 먼저 한 것은 데일 쿠퍼에게 캐주얼 대신 다시 검정 양복을 입힌 것이었다. 그리고 지루한 이야기들은 서둘러 마무리를 짓고, 그간 불거진 의혹들 중 흥미로운 것들을 더 증폭시켰다. 안타까운 것은 그동안 이런 시도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인물들의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이지만.  

가장 흥미로운 것은 데이빗 린치의 등장이다. 데이빗 린치가 맡은 고든 콜은 굳이 이번 에피소드에 등장할 이유가 없지만, 그가 등장함으로써 드라마는 오랜만에 활기를 찾았다. 그리고 이것은 "이제 <트윈 픽스>는 제 모습을 갖췄습니다"라는 시청자들을 향한 멋진 다짐이기도 하다.   

이전까지의 에피소드들이 지나치게 영화처럼 보이려고 애썼던 것에 대한 반성인지는 몰라도, 듀웨인 던햄은 이번 에피소드를 TV 드라마로 보이도록 돌려놓았다. 이번 에피소드의 대부분은 미디엄 쇼트와 클로즈업으로 운용되어, 시청자들은 더욱 인물에 심리적으로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됐다.  

 

 

 

3. 추스른 이야기들  

벤자민 혼과 오드리 혼의 갈등은 로라 파머 살인사건 해결 이후로 너무나 쉽게 봉합되었다. 이 때문에 오드리가 원했던 것은 아버지의 사랑이 아니라, 아버지의 재산이 아닌가 생각되어질 정도다.   

 

해리 트루먼은 너무나 쉽게 일상으로 복귀했다. 물론 그 이전에 데일 쿠퍼에게 고해성사를 했었지만, 이렇게 쉽게 잊을 수 있는 것일까. 어쩌면 그가 전날 마셨던 술은 취생몽사가 아니었을까.   

 

제임스 헐리는 샌프란시스코를 지나 멕시코로 가는 중이다. 조만간 그가 트윈 픽스로 돌아올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4. 커지는 의혹  

고든 콜이 전해준 자료에 따르면, 윈덤 얼은 예전에 “블루 북 프로젝트” 수사에 참여했었다고 한다. 브릭스 소령이 관련되어 있는 블루 북 프로젝트는 UFO를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우주선(宇宙線, cosmic ray)을 조사하는 것이다. 그는 시즌 2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 데일에게 그가 수신한 신호를 보여주었다. 윈덤 얼이 이곳에 온 것은 데일 쿠퍼의 복수 때문이 아니라, 어쩌면 그가 조사했던 초자연적인 어떤 것에 끌려서 이곳에 온 것일지도 모른다.   

 

벤자민 혼과 아일린 헤이워드의 대화는 자꾸만 불온한 상상을 하게 만든다. 우리는 파일럿 에피소드에서 윌 헤이워드의 표정을 기억한다. 그리고 그는 이번 회에서도 딸의 당돌한 질문 앞에서 그 때와 같은 표정을 짓는다.  

 

 

 

5.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18』 스크립트, 5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