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15 (23)
        타이틀 Slaves and Masters
        각본 Harley Peyton & Robert Engels
        감독 Diane Keaton
        방영일 1991
년 2월 9일 
 

 

 

1. 이야기  

윈덤 얼은 리오 존슨의 정체를 알아채고 그를 범죄에 이용하려 한다. 그는 셜리 존슨, 오드리 혼, 다나 헤이워드에게 각기 편지를 보낸다. 그는 데일 쿠퍼에게도 메시지를 남긴다. 

데일 쿠퍼는 자신을 쏜 범인에 대한 증거를 찾는다. 그는 윈덤 얼의 체스 게임에 대항할 사람으로 피트 마르텔의 도움을 받는다.  

제임스 헐리는 다나 헤이워드의 도움으로 에블린 마쉬와 맬콤이 짜놓은 덫에서 가까스로 탈출한다.  

빅 에드 헐리는 노마 제닝스와 밤을 함께 보내고, 네이딘 헐리는 새로 사귄 마이크와의 사랑 때문에 빅 에드 헐리와 헤어진다. 셜리 존슨이 다시 더블 알 식당에 돌아온다.  

캐서린 마르텔은 조시 패커드를 이용해 토마스 에크하르트를 끌어들인다.  

 

 

 

2. 다이앤 키튼(Diane Keaton)  

맞다. <대부>에서 알 파치노의 그녀, <애니 홀>, <맨하탄>, <맨하탄 살인 사건>에서 우디 앨런의 그녀, <미스터 굿바를 찾아서>에서 리처드 기어의 그녀, 그리고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에서 키아누 리브스의 그녀. 지난 회의 울리 에델에 이어 그녀가 감독을 맡았다.  

그녀가 이번 에피소드를 연출하면서, 드라마의 성격이 조금 바뀌어졌다. 이번 22화는 처음으로 <트윈 픽스>에 사는 여성들의 심리를 다룬다. 스크립트는 이야기를 진행하는 평범한 정도이지만, 다이앤 키튼은 그 안에서 여성들의 감정을 발견하고, 그것을 스크린에 풀어냈다. 특히 이번 회에서 그동안 벌려놓은 재미없는 이야기들이 마무리되고, 윈덤 얼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그녀의 연출은 참으로 시의 적절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이번 에피소드를 감독하면서 될 수 있으면 평면적으로 보이게 찍었다. 인물들이 액션을 취하거나 대화를 할 때 대부분 180도로 늘어서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녀는 이런 평면적인 구도를 하나의 층(layer)으로 보고, 2차원적인 화면에 계속 다른 층을 겹치도록 화면을 꾸민다. 이것은 마치 <트윈 픽스>의 이야기가 여러 겹으로 쌓여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자아낸다.  

 

 

 

3. 여(女) 대 여(女)  

에블린 마쉬와 다나 헤이워드는 제임스 헐리를 서로 사랑한다. 에블린 마쉬는 자신의 남편과 정부를 죽이고서라도 제임스를 차지하려 하고, 다나 역시 로라 파머와 매들린 퍼거슨의 죽음으로 인해 제임스를 포기하지 못한다. 차이가 있다면, 에블린에게는 제임스가 너무 늦게 찾아왔다는 점이다. 아니, 너무 늦게 발견한 것이다.   

 

노마 제닝스와 빅 에드 헐리는 서로 사랑했지만, 치기어린 오해로 20여년을 그저 바라만보고 살아왔다. 노마는 네이딘 헐리에게 빅 에드가 어떤 존재인줄을 알기에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했다. 그녀의 남편이 다시 감옥에 들어갈 상황과 네이딘의 기억 상실을 이용해 그녀는 처음으로 빅 에드와 선을 넘었다. 이런 모습을 네이딘에게 들키지만, 네이딘은 오히려 노마에게 사과를 전한다. 다른 이들의 불행이 그들에게 축복이 된 마냥 기뻐할 수 없는 기이한 상황.   

 

조시 패커드는 캐서린 마르텔의 하녀로 생활하고 있다. 캐서린은 조시를 이용해 토마스 에크하르트를 끌어들인다. 그들은 조시를 앞에 두고 계약을 한다. 캐서린은 조시를 팔아넘기려하고, 토마스는 그녀를 적당한 가격에 사고 싶어 한다. 조시는 자신이 동물처럼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할 겨를이 없다. 이것은 생존의 문제다. 토마스 에크하르트에게 돌아간다는 것은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4. 기억할만한 지나침  

윈덤 얼이 리오 존슨에게 채우는 목걸이는 루이스 티그 감독의 <개 목걸이(Wedlock)>를 연상시킨다. 이 영화에는 조안 첸이 출연하는데, 그녀는 (이 영화에서도) 애인의 뒤통수를 치는 역할을 맡았다.  

 

 

5.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14』 스크립트, 6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