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14 (22)
        타이틀 Double Play
        각본 Scott Frost
        감독 Uli Edel
        방영일 1991
년 2월 2일 
 

 

 

 

1. 이야기  

데일 쿠퍼는 보안관 사무소에 윈덤 얼이 들어와 시체를 놓고 갔다는 것이라 얘기하지만, 그에 대한 증거는 발견할 수 없다. 리오는 혼수상태에서 깨어나 셜리를 죽이려하지만 실패하고 숲으로 도망친다. 숲을 헤매던 중 리오는 윈덤 얼을 만난다.  

오드리 혼은 아버지 벤자민 혼이 제정신을 차리게 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한다. 피트 마르텔은 형님인 앤드류 패커드가 살아있는 모습에 깜짝 놀란다. 토마스 에크하르트가 조시 패커드를 쫓아 트윈 픽스에 도착한다.  

에블린 마쉬의 남편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 제임스 헐리는 (이제서야!) 자신이 이용당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경찰을 피해 도망치던 중, 제임스는 다나 헤이워드를 만난다.  

 

 

 

2. 유구무언(有口無言)  

솔직히 이 에피소드로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을까 할 정도로, <트윈 픽스>는 더 이상 어떤 담론도 만들어내지 않는 소프 오페라가 됐다. 드라마는 더 이상 아무런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으며, 계속 매 회 새로운 인물들을 투입하고 있지만, 원래의 아우라를 되찾기에는 너무나 멀리 왔다. 사람들이 <트윈 픽스>를 본 이유는 미스터리 때문이었지, 매 회 새로 출연하는 게스트를 보려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신기한 점은 왜 작가들은 더 이상 밥에 대해 이야기를 만들지 않는가이다. 밥은 다른 사람의 몸에 기생할 수 있는 영혼이다. 밥으로 인해 <트윈 픽스>는 또 다른 서스펜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어쩌면 마을 주민들 중 모두가 살인자가 될 수도 있는 매력적이고 무서운 장치이기도 하지만, 작가들은 초자연적인 현상을 버리고 현실 세계의 트윈 픽스를 다루기 시작했다. 데일 쿠퍼가 양복을 벗고 캐주얼을 입은 때와 동시에, <트윈 픽스>는 더 이상 특별하지 않다.  

 

 

 

3. 울리 에델(Uli Edel)  

새로운 출연자 뿐 아니라, 이번 회에서는 기존의 감독들 말고 새로운 감독이 영입되어 에피소드를 만들었다. 울리 에델. 최근의 관객들에게는 <바더 마인호프(Der Baader Meinhof Komplex)>의 감독으로 기억되겠지만, 당시 <트윈 픽스>세대에게는 <부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Last Exit To Brooklyn)>와 마돈나가 주연한 <육체의 증거(Body Of Evidence)>의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무리 (그 당시에) 잘 나가는 감독을 섭외했다 하더라도, 산으로 간 각본을 구제할 방법은 없다. 한 편의 드라마로는 잘 만들어진 드라마임에는 틀림없지만, <트윈 픽스>의 에피소드 안에서, 이 작품은 그저 그런 시시한 작품에 위치한다. 그것은 <트윈 픽스>가 다룬 것이 이야기가 아닌, 미스터리와 같은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한 때 승승장구했지만, <육체의 증거> 실패 이후로, 울리 에델은 거의 10여년을 그저 그런 TV 영화만 연출해왔다. 그렇게 잊혀지는 이름인줄 알았는데, 독일로 돌아가 <바더 마인호프>를 만들지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울리 에델은 2010년 <엘렉트로 게토, 부시도 이야기(Zeiten ändern Dich)>를 만들었는데, 놀랍게도 래퍼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올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다.   

 

 

4. 기억할만한 지나침  

토마스 에크하르트 역을 맡은 배우는 데이빗 워너(David Warner)다. 그는 (영국출신의 위대한 배우들이 대개 그렇지만)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Royal Shakespeare Company)에서 연기 생활을 시작했다. 일반 대중에게 각인된 작품으로는 <오멘(The Omen)>과 <타이타닉(Titanic)>이 있다.   

 

 

 

5.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14』 스크립트, 6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