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N PEAKS〉
        시즌 2 
        에피소드 10 (18)
        타이틀 Dispute Between Brothers
        각본 Tricia Brock
        감독 Tina Rathborne
        방영일 1990
년 12월 8일 
 

 

1. 이야기  

로라 파머의 살인 사건이 종결되고 데일 쿠퍼는 트윈 픽스를 떠날 준비를 한다. 그러나 로라 파머 살인 사건의 용의자 수사와 오드리 혼의 구출을 위해 불법으로 캐나다 국경을 넘어간 사실이 발각되고, 데일은 직무를 정지 당한다.  

캐서린 마르텔은 해리 트루먼 보안관에게 자신이 살아 돌아왔음을 알리고, 그날 밤 조시 패커드가 상처를 입은 채로 해리를 찾아온다.  

데일은 트윈 픽스에서 브릭스 소령과 함께 낚시를 하며 밀린 휴가를 즐긴다. 브릭스 소령은 데일에게 하얀 오두막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 한다.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숲에 강렬한 빛이 비추고 브릭스 소령이 사라진다.  













 

 

2. 패착  

로라 파머의 살인 사건이 해결됨으로 데일 쿠퍼는 더 이상 트윈 픽스에 있을 이유가 없어졌다. 그 말은 더 이상 이 드라마를 이끌어갈 동력이 없어졌다는 뜻이다. 빅 에드 헐리 - 노마 제닝스 - 행크 제닝스의 삼각관계와 벤자민 혼 - 캐서린 마르텔 - 조시 패커드의 쫓고 쫓기는 비즈니스 관계, 언제 깨어날지 모르는 불길한 리오 존슨, 네이딘의 고등학교 생활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남아 있지만, 이 이야기들은 로라 파머의 죽음이라는 미스터리와 같이 진행된 이야기들이다. 수수께끼의 정답을 안 순간, 나머지 퍼즐은 관심을 잃기 마련이다. 결국 <트윈 픽스>를 이끌어가기 위해선, 데일 쿠퍼를 트윈 픽스에 머물게 해야 한다.   

문제는 이야기 운용에 있었다. 드라마를 새로 이끌어 가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느낌이 있어야 하는데, 이번 회의 절반이 지난 이야기의 에필로그에 할애됐다. 쉼표가 아닌 마침표. 시청자의 입장에선 드라마가 완전히 끝났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파머 가족과 데일 쿠퍼에게 지나치게 할애했다.   



"해리, 난 정말로 이곳을 잊지 못할 거예요."

 

더 심각한 문제는 시나리오 작가들 조차도 이야기의 중심을 잡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번 회의 타이틀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생뚱맞은 “Dispute Between Brothers(형제들 간에 싸움)”다. 여기서 말하는 형제들은 트윈 픽스 시장 드웨인 밀포드와 신문사 사장 더기 밀포드를 가리킨다. 리랜드 파머의 장례식에서 아주 잠깐 언급한 이들 형제는 앞으로 드라마 운용에 있어서도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것은 마크 프로스트와 데이빗 린치가 로라 파머의 살인범을 드러낸 이후에 대한 Plan B를 세우지 않았다는 뜻이 된다. 물론 이것은 ABC TV의 살인적인 압력 때문에 결정한 사실이긴 하지만, 결국 이도 저도 아닌 결정은 드라마를 패착으로 이끄는 결과를 만들었다.  

 "여기 왜 오셨는지 좀 생각해 보세요."

 

가장 큰 문제는 로라 파머의 살인범을 드러내고 난 후, 마크와 데이빗이 <트윈 픽스> 프로젝트에 관심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이후 마크는 자신의 연출 데뷔작인 <스토리빌(Storyville)>을 준비하기 시작하고, 데이빗 린치는 안젤로 바달라멘티, 줄리 크루즈, 그리고 <트윈 픽스>와 <광란의 사랑>의 멤버들을 데리고 뮤지컬 <산업교향곡 1악장(Industrial Symphony No. 1: The Dream of the Brokenhearted)>을 공연했다. <트윈 픽스>의 핵이라 할 수 있는 두 명의 관심이 시들해지기 시작하니, 이야기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없게 되고, 결국 시리즈는 산으로 가기 시작했다.  

 

 

3. 아우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모노노케 히메(もののけ姬)>에서 신(神)들이 사라진 숲이 평범한 모습으로 바뀌었듯이, 밥의 정체가 드러난 후 <트윈 픽스>를 둘러 싼 특별한 분위기는 사라지고 말았다. 불길함과 불온함이 넘쳐났던 숲은 평범해 보이고, 긴장감이 넘쳐났던 마을의 분위기는 평화로운 모습으로 변했다. 트윈 픽스를 규정하고 있는 특별한 분위기가 사라져버린 것이다.  

게다가 정장을 벗은 캐주얼 복장의 차림인 데일 쿠퍼의 모습은 규정할 수 없었던 그의 독특한 성격마저 희석되어 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는 더 이상 꿈과 티베트와 거인과 난쟁이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트윈 픽스>를 통해 미스터리에는 질문과 대답만 포함되어 있는 게 아니라, 특별한 분위기까지 담겨 있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는 너무나 가혹했다.   

 

 

4. DEA & FBI  

데일 쿠퍼가 협약을 어기고 국경을 넘은 사실은 다른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 르노 형제의 마약 거래를 캐나다 경찰이 독자적으로 수사를 착수하고 있었는데, 데일이 망쳐놓았다는 것이다(물론 장 르노와 캐나다 경찰이 짠 음모임이 밝혀진다). 게다가 장 르노는 사라지고, 그의 은신처에 있어야할 다량의 마약까지 사라진 상황이라, 특별 수사관 로저 하디는 이런 복잡한 문제로 트윈 픽스를 방문해 데일을 추궁한다.  

그는 조만간 DEA에서 이 사건을 수사할 것이라 말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FBI와 보안관(Sheriff)과는 달리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DEA는 마약국을 의미한다. 향정신성 의약물에 대한 연방수사 및 해외수사까지 맡고 있으며 남미 쪽에서도 활동하는 '준군사조직'화된 팀도 있는걸 보면 기관의 명성이나 권위가 막강한 것을 알 수 있다.  

기왕 살펴보는 것, FBI에 대해서도 조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내란, 간첩, 태업이나 군대에 대한 방해 행위 등 국가안보에 관한 범죄
2) 몸값을 요구하는 등의 유괴죄
3) 은행 강도, 절도죄 및 은행 임직원의 횡령부정사건
4) 2개 주에 걸친 자동차 절도 및 강도 범죄
5) 연방공무원이 관련된 뇌물죄
6) 주를 넘나드는 도난품 운반 범죄
7) 수표위조 및 행사 범죄
8) 항공기 및 여객용 자동차에 대한 파괴 범죄
9) 중요 도망범죄자의 수사
10) 연방정부에 대한 사기범죄 및 민사사건
11) 저작권 등에 관한 범죄  

데일 쿠퍼가 트윈 픽스에 온 것은 4), 9) 항목 때문이고 로저 하디가 온 것은 데일 쿠퍼의 5) 혐의로 온 것이다. 기본적으로 각 기관끼리의 서열은 동등하지만, 수사권에 대한 알력싸움은 항상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트윈 픽스> 파일럿에서도 수사에 들어가기 전, 데일이 해리에게 먼저 한 말도, 수사권에 대한 이야기였음을 보면 기선잡기란 항상 중요한 것 같기도 하다.  

"FBI가 왔을 때는 FBI에 책임이 있습니다."

"가끔 문제가 생기곤 하거든요."

 

 

5. 기억할만한 지나침  

 

특별 수사관 로저 하디의 등장은 그동안 <트윈 픽스>에 유색인종이 단 한 명도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함과 동시에 무언가 모를 위화감을 불러일으킨다. 마치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백인들만 존재하는 판타지라는 관객들의 불만을 듣고 란도 칼리시안 역에 빌리 디 윌리엄스를 캐스팅한 것 같이 급조된 느낌이 든다.  

사실 데이빗 린치의 영화에서 유색인종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그는 알프레드 히치콕과 함께 백인들만 나오는 영화를 찍는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별 불만이 없다. 모든 감독들이 “위 아 더 월드”를 부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정치적 올바름보다는 비전을 원한다.  

 

 

루시가 밴 아이의 아버지가 될 수 있는 확률을 반씩 지닌 딕 트레메인과 앤디 브레넌은 루시가 택하는 사람이 아이의 아버지가 되기로 합의 한다.  

 

"난 내 직업윤리를 어길 수가 없었단다."



"윤리라고요? 난 엄마 딸이에요."
 

노마는 M. T. 웬츠가 자신의 식당에 대한 악평을 쓴 것을 보고 실의에 빠진다. 그녀는 어머니가 M. T. 웬츠임을 알고 분개한다. 비비안은 가족의 사랑보다는 자신의 직업 윤리를 우선해서 솔직하게 비평을 썼다고 밝히고 노마는 어머니를 쫓아낸다. 노마가 왜 어머니를 오랜만에 봤을 때 그렇게 꺼려했는지, 왜 모녀사이가 그렇게 어색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리오 존슨은 분명히 혼수상태에서 깨어날 것이다. 문제는 언제 깨어날 것인 가다.  

 

 

6. 덧붙임  

a. 대부분 사실에 기초하여 썼고, 개개의 세부사항은 사실에 부합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사실의 전후부분이 바뀐 경우도 있습니다.  

b. 콘텐츠 중 캡처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습니다.  

c. References
- 『Lynch on Lynch, Revised Edition』 크리스 로들리, Faber & Faber
-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 데이빗 린치, 곽한주 옮김, 그책
- 『TWIN PEAKS #2.010』 스크립트, 6th Revisions
- 〈Twin Peaks: Definite Gold Box Edition〉 Lynch/Frost Productions, CBS DVD,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 [잡학] 영화로 보는 미국의 경찰기관, 텅빈거리 님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
- IMDB http://www.imdb.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