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2 - 항우와 유방 - 제국의 붕괴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2
김태권 글.그림 / 비아북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태권 작가의 『한(漢)나라 이야기』 2권은 말 그대로 항우와 유방에 관한 이야기이다. 우리에게 있어 항우는 힘이 센 무장의 이미지로, 유방은 친근한 서민적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기도 하지만, 일반 서민 출신이 제국의 황제가 됐다는 사실은 민초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내용이기도 했을 것이다. 언제나 신선한 시각으로 독자들을 놀라게 한 김태권 작가는 이번에도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아있던 항우와 유방의 이미지를 완전히 박살낸다.  

번듯한 이미지의 귀족 항우와 무뢰배 유계(당시에는 이름도 없던 천민)의 등장과 활약은 가히 충격적이다. 그리고 이런 이들의 권력 쟁탈에서 엘리트로 대변되는 항우와 가진 것 없고 무식한 민중들로 대변되는 유방의 모습을 보면서, "역시 정치는 엘리트가 해야 한다"는 불온한 상상까지 불러일으킨다. 그만큼 김태권 작가는 기존의 이미지를 갈아엎고, 『사기(史記)』에 실린 내용을 바탕으로 거의 새로운 『초한지』를 그려냈다. 이 책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이율배반성을 깊숙이 찔러댄다. 어쩌면 내가 그만큼 보수화 되어가는 것 같아 쓸쓸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하지만, 역시나 1권과 마찬가지로 서사의 구성에서는 삐걱거림을 안고 있다. 가뜩이나 방대한 내용을 항우와 유방(그리고 한신)에 한정시키다 보니, 이 책으로 중국 역사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는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유방의 모습은 더할 나위 없이 인상적이지만(흰자 없는 검은 눈동자, 아무데서나 몸을 벅벅 긁는 모습 등), 항우 캐릭터는 너무 전형적으로 보인다. 인물 자체가 전형적이라면 모르겠으나, 항우는 통일제국 진(秦)을 멸망시킨, 문무를 겸비한 뛰어난 인물이 아닌가! 물론 이것은 취향의 차이일 뿐, 비판의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아쉬움을 감출 수는 없다.  

여전히 툴툴거렸지만, 그것은 애정에서 나온 삐짐의 표현일 뿐, 그가 그려낼 『한(漢)나라 이야기』는 여전히 궁금하다. 1권과 2권이 나온 지 두 달 정도가 흘렀으니 이제 3, 4권이 나올 때가 된 듯하다. 제발이지 이번 시리즈는 꼭 완간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