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인형 O.S.T.
월즈 엔드 걸프렌드 (World's End Girlfriend) 노래 / 파스텔뮤직 / 2010년 4월
품절


김연수 작가의 단편 소설집 제목으로 잘 알려진 world's end girlfriend는 카츠히코 마에다의 원맨 프로젝트 밴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의 음악은 어떤 하나의 장르로 규정하기 상당히 어려운데, 일렉트로니카, 락, 클래식까지 아우르는 왕성한 식욕, 그리고 미니멀리즘에서 오케스트레이션까지 다루는 규정할 수 없는 영역에서 보이듯 world's end girlfriend는 그 자체로 하나의 장르입니다. 애틋함을 불러일으키는 밴드 이름과는 달리 이들의 음악은 워낙에 실험성이 뛰어나서 일반 대중이 접하기에는 조금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이번에 작업한 고레에다 히로카츠 감독의 <공기인형> 사운드트랙은 이들의 이름답게, 그리고 영화와 어울리게 애틋하고 애잔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CD 앞, 뒷면 그리고 CD 내부 모두 영화의 주인공 배두나 씨의 사진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모두 21곡이 실려 있는데 어느 한 곡 버릴 곡이 없습니다. 마지막 21번 째 곡에서는 영화에도 삽입된 배두나 씨의「생명은」시낭송이 있습니다. 당연히 일본어로 낭송합니다.

CD에는 9장의 내지가 있습니다. 모두 영화의 스틸 사진을 차용한 것으로 영화의 인상적인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제작 크레디트와 「생명은」시가 실려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한국판에만 실린 게 분명한 해설지가 들어있습니다. 정성스레 작성한 world's end girlfriend의 소소한 역사와 영화 <공기인형>에 대한 코멘트가 있으니 world's end girlfriend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도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