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째서인지 역경을 이겨내면서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이벤트입니다.
적립금 드리는 이벤트는 여기. 3월이 끝날 때까지.
유럽의 교육
MD의 감상평: 2차 세계대전 당시 활동한 폴란드 빨치산을 다룬 로맹 가리의 데뷔작. 스페인 내전을 다룬 앙드레 말로의 걸작 <희망>처럼, 이 소설 속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이 뿜어내는 감각/감정의 과잉 상태는 노련하게 편집되어 문장 위로는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전쟁이 일으킨 사건들 자체는 해석되지 않고 병렬됨으로써 드라마가 되지 못하고 비극의 배경에 머문다. <희망>이 그 텅 빈 무대를 놓아둔 채 공백을 주시하도록 했다면, 로맹 가리는 그 배경 앞에서 다시 이야기를 펼쳐 보인다. 죽음 앞에서 좌절하거나 파괴당한 전쟁 베테랑들 대신에 '어쨌든' 미래를 떠안아야 할 아이들의 삶 속에 심어져 있는 파괴 불가능한 낭만과 희망에 대한 이야기다. 그러나 로맹 가리는 확신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 망설임이 울림이 되어 바람을 일으킨다. 소설이 소설 바깥에 있는 '우리의 세계'를 주시할 때마다 이쪽에서 그곳을 향해 불어가는, 우리의 뒤통수를 간지럽히는 쓸쓸하고 맑은 바람이다. 이것을 서정이라고 불러도 될까? 나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엄혹한 현실에서 발을 빼지 않음으로써 도리어 서정을 일으키는 마법, 로맹 가리는 처음부터 이런 마법을 부리는 작가였다.
이런 분들께 추천: 헤밍웨이의 장편 전쟁 소설들이 좀 재수없었다 / 역사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괜찮을까요? / 슬프긴 한데 신파는 아닌 소설 찾습니다
이런 분들은 주의: 저는 밀덕입니다만 / 역사적 고찰을 원하시는 분은 말로나 오웰로 가셔요
요리사가 너무 많다
MD의 감상평: 원래 너무 유명한 작품이라 안 하려고 했는데 '그건 너같은 놈들에게나 너무 유명한 작품이지'라는 내면의 고발을 듣고 선택한 작품. 살인이 벌어져도 축제는 계속된다는 식의 희한한 즐거움이 넘실대는 괴걸작이다. 아마도 역대 미스터리 소설에 등장한 탐정들 중에 체중이 가장 무거울 것같은 남자 네로 울프(180cm, 140kg)와 그의 조수 아치 굿윈의 만담 플레이는 반백년이 더 지난 지금까지도 웃기다. 게다가 이번에 먹성 좋은 탐정이 초대받은 '선택받은 미식가들을 위해 5년에 한 번 열리는 특급 요리 축제'는 네로 울프에게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일이라, 사람이 죽어가고 음울한 음모의 기운이 느껴지는 와중에도 즐거움을 막을 수가 없다. 범인은 잡으면 될 거 아닌가? 음모는 음모고 좋은 건 좋은 거 아닌가?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와 개그를 잊지 않는 이 만담 탐정 콤비가 수호하는 것은 가장 소박한 의미의 정의다. 누구도 타인의 행복을 방해하지 말라. 특히 맛보기 힘든 산해진미가 나오려고 하는 순간에는.
이런 분들께 추천: 미스터리 소설들은 너무 트릭에만 집중하는 거 같아요 / 미스터리 소설들은 너무 복잡한 거 같아요 / 미스터리 소설들은 너무 심각한 거 같아요 / '너같은 놈'
이런 분들은 주의: 미스터리 소설은 말이죠 동시대를 표현할 페이소스를 (네 다음분)
부영사
MD의 감상평: <부영사>에서 직접적으로 감각되는 것들은 거의 없다. 온통 징후들 뿐이다. 예감이나 풍문이나 기억의 형태로 존재하는, 실재였던 것들의 유령들이 이 소설을 지배한다. 뒤라스는 스토리의 중심이나 등장인물들의 명확한 정체 또는 사연을 드러내지 않는다. 따라서 소설 속에서 시간이 흘러가고 배경이 달라져도 인물들은 그 흐릿하고 희미한 후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도는 것처럼 보인다. 분명히 어떤 비극적인 사건들이 <부영사>를 맴돌고 있지만 아무도 진실에는 다가설 수 없다. 그러나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다. 등장인물들은 현실이 징후로 치환되면서 명확한 판단이 불가능해지고, 그것을 대신할 힘으로 욕망을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욕망은 판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곳이 꿈이건 현실이건 지옥이건 '나는 원한다'는 주장만큼은 진실로 간주될 것이다. 그러나 욕망 역시 발화되고 나면 안개로 치환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 세계에는 단서의 파편들과 조합 불가능한 징후들로 이루어진 웅성거림만이 남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게임은 끝났다. 누보로망이 근대문학의 반명제로 작용하면서 변증법적인 '그 다음'을 예감하게 했다면, 뒤라스는 탐구하기의 불가능성을 성실히 스케치함으로써 미래가 없는 멸망의 리얼리즘을 고안해냈다. '앙티로망'을.
이런 분들께 추천: 영화 <인디아 송>을 감명깊게 보았다 / 영화 <히로시마 내 사랑>을 본 경험을 후회하지 않는다 / 여행을 가면 조용한 곳에서 홀로 아무 말 없이 있기를 더 좋아한다
이런 분들은 주의: <모데라토 칸타빌레>가 연애소설이라고 하던데 재밌나요? / 하여튼 평론가연하는 놈들이 빠는 책이며 영화들은 다 이모양이지 (네)
아이언 하우스
MD의 감상평: 결국 <라스트 차일드>가 존 하트의 최고작으로 남는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아이언 하우스>는 그 예상을 비웃는 뛰어난 스릴러다. 전작들과의 공통점으로는 여러 종류의 애정과 그에 따르는 좌절과 배신(어떻게 사랑이 변..한다)이 드리우는 암울함을 들 수 있다. 인물들을 둘러싼 사회 구조가 아니라 그들 각자의 파편화되고 맹목적인 애정에 집중하는 존 하트의 방식은 등장인물들에게 강렬한 정서적 동기를 부여한다. 스릴러이기 이전에 격렬한 드라마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아이언 하우스>는 기존의 작품들과 달리 그 감정적인 힘을 동기 뿐만 아니라 동력으로도 사용한다. 등장인물들의 관계 변화가 즉각적으로 사건의 방향을 비틀고, 소설의 전개는 그에 맞추어 격렬하고 빠르게 이루어진다. 존 하트는 빠른 템포의 액션 스릴러와 사색하고 침잠하는 종류의 스릴러를 자신의 강점을 이용해 조합해냈다. 이 사람 진짜 스릴러의 연금술사인가봐..
이런 분들께 추천: 에피소드 연결형 말고 한큐에 이어지는 미드 스타일의 잘 읽히는 스릴러 추천해 주세요 / 싸이코 안 나오는 클래식한 스릴러가 보고 싶어요
이런 분들은 주의: 쿨한 게 좋다 / 싸이코패스 애호가 / 반전 쩌나요? / 가족 이야기는 내 가족만으로도 벅차서 마음이 아파 못 읽겠어요
4월에도 뵐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