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하나뿐인 특별한 나 그림책 도서관 13
스기야마 가나요 그림, 모리 에도 글, 박숙경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타’라는 소년이 자신에 대해 말한다. 삼형제 중에 자기만 오른쪽 볼에 보조개가 들어가는데 나만의 기분 좋은 매력이라고 한다. 다음 장면에서 요타의 형이 내 동생 요타의 보조개에 대해 말한다. 요타는 우리 식구 중에 자기만 모기에 잘 물린다. 요타의 엄마가 둘째 아들 요타만 모기에 잘 물린다고 얘기를 한다. 이런 식으로, 친구들 중에서, 우리 반에서, 우리 학교에서, 우리 동네에서 요타는 ‘나만’ 있는 특징을 말하고 다음 장면에서 주위 사람들이 그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요타는 이런 특징들 때문에 자신이 대단하다고 하며, 오늘도 자기만의 특별한 점을 찾는다. 좋은 점이든 나쁜 점이든.

 

요타는 장점이든 단점이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 점 때문에 자신을 특별하게 여긴다. 사소한 것이지만 자신만의 특징을 찾고 ‘나만의 매력이야’ 하고 말하는 요타는 참 귀엽고 기특하다. 자신의 단점에 대해서는 누구나 ‘나는 왜 이럴까?’하고 싫어한 경험이 있을 텐데, 모기에 잘 물리고 자기만 연예인 사인을 못 받았는데 그것마저 자신의 매력이라고 좋아하는 요타를 보며 따뜻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요타가 자신에 대해 얘기하고 다음 장면에서 주위 사람이 그것에 대해 얘기를 하는 형식이 반복되면서, 형제-식구-반-학교-동네 순으로 집단이 확장되어 반복을 통한 리듬감과 동시에 점점 커지는 리듬을 느낄 수 있다. 5,6세 아이들이 읽을 만한가 생각했는데 그러기엔 전체 이야기 길이가 긴 느낌이다. 그러나 이미지가 뚜렷하고 알기 쉬워서 그림만 보고도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과 여러 가지 활동을 해보면 재밌을 것 같다. 우선 요타는 어떤 아이인지, 형제들 중에서 요타는 어떤 점이 특별한지, 요타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면서 책에 대한 느낌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책 속에 숨은 ‘요타’ 찾기를 해본다. 책의 면지(앞, 뒤표지 바로 안쪽)에 그려진 얼굴들 중에 요타를 찾아보고, 세상의 많고 많은 사람들이 나온 장면에서 요타를 찾아본다. 어떤 점 때문에 요타일까 맞춰보면 재밌을 것이다. 그리고 요타가 하는 것처럼 자신만의 특별한 점을 말하고 '이건 나만의 기분 좋은 매력이야' 하고 말한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친구들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 나만의 특징을 말하고 다른 친구가 그것에 대해 멋지다든지 좋다든지 하는 느낌을 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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