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장날에 다녀와서


제10회 포노장날(사진 출처: 포노 www.phono.co.kr)

24일 처음 찾은 포노 장날은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소중한 추억을 안겨준 멋진 경험이었다.

하지만 정작 구하고 싶었던 음반들을 찾아내지 못해 발길을 돌려야 했던 아쉬움도 컸다. 애초 포노 장날을 찾은 가장 큰 목적은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해외 뮤지컬 앨범들을 찾는 것이었다. 이미 며칠 전 온라인을 통해 '뮤지컬 그리스 오리지널 캐스트 앨범'을 구하는 뜻밖의 성과를 거둔 뒤라 더했는지 모르겠다.

결과적으로 그 많은 중고앨범 중에서 내가 찾고자 했던 뮤지컬 앨범은 단 하나도 건질 수 없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뜻밖의 수확도 있었다. 이미 국내엔 절판돼 버린 프랑스 팝가수 엘자의 베스트 앨범은 정말 브라보! 였다.

다음엔 또 어떤 예상치못한 '보물'을 건질 수 있을까하는 기대감에 나는 다시 포노 장날을 찾을 듯하다.

우선 기대를 더욱 부풀게 했던 몇 가지 장면을 떠올려 보자.

1. 친절한 발바닥.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을 나서는 순간 처음 만난 바닥에 붙은 '발바닥' 안내 표시는 주최측의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덕분에 처음 찾는 내겐 훌륭한 길 안내자이자 정보제공자로 손색없었다.

2. 가방보관 서비스.

3층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맞이하는 친절한 안내. "가방 주시겠어요. 지갑은 챙기셨죠?" 물론 도난방지(?)가 가장 큰 목적이었겠지만 이후 몇 시간 동안 물류 창고와 야외주차장에서 발품을 팔아야 했을 내겐 큰 짐을 던 것이었음을 뒤늦게 깨달았다.

3. 보물창고를 휘젓는 느낌.

무엇보다 돋보이는 부분은 물류센터의 과감한 개방이다. 난생 처음 쇼핑몰의 물류센터를 찾은 느낌은 마치 보물창고를 휘젓는 기분이었다. 가지런히 진열된 음반매장과는 비교할 수 없었지만 여기저기 오가며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찾는 직원들 속에 뒤섞여 색다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었다.

4. 야외주차장의 '보물찾기'

중고음반들과 행사상품이 가득 찬 야외주차장은 마치 숲 속 보물찾기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했다. 곳곳에 숨어있는 자신만의 음반들을 찾아 박스를 채우기에 여념 없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 자체가 내겐 멋진 경험이었다. 


이 과정에서 느꼈던 아쉬웠던 부분을 지적해 보자.

1. 모래밭에서 바늘 찾기, 서울에서 김 서방 찾기!

야외 주차장에 진열된 중고CD의 경우 아직 제대로 정리가 되기 전임을 감안하더라도 너무 무질서하게 뒤섞여 있어 원하는 음반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클래식, 가요, 팝/록, 재즈 정도로 구분돼 있긴 했지만 온라인의 장점을 잃어버린 오프라인 상에서 그 테두리는 너무 방대했고 원하는 음반을 찾기 위해선 수백 수천개의 CD를 일일이 뒤져야 하는 원시적인 '보물찾기'를 되풀이해야 했다.

물론 그 가운데 원하는 앨범을 구했을 때의 '기쁨'이야 더 배가되겠지만 자칫 그 안에 있을 수 있었던 것도 순간의 방심에 놓쳐버릴 수 있는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는 건 크나큰 아픔이다.

2. 기왕 열어본 거 들어도 봤음 하는 바람이 있네.

중고음반의 장점이자 단점은 케이스를 열어볼 수 있다는 것. 미처 CDP를 준비하지 못한 사람으로선 좀 난감할 수밖에 없다. 운 좋게 깨끗한 CD를 구했으면 괜찮겠지만 원하던 음반이긴 한데 CD 상태가 영 의심스러울 땐 일단 들어보는 건 장땡! 하지만 주변에 마땅한 청음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건 큰 아쉬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