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공주 - 탐정 그림의 수기
기타야마 다케쿠니 지음, 김은모 옮김 / 엘릭시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 말고 놀러 온 중학생 조카에게 인어공주 이야기를 물어봤다. 해피엔딩으로 알고 있었던 인어공주 이야기가 왕자와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인어공주가 될 기회가 있었음에도 거품이 되어 사라져버린 비극적인 이야기라는 사실을 다시 환기하고 나서도 낯설었다. 왜 나는 이 이야기를 해피엔딩이라고 기억하고 있었을까? 인어공주의 짝사랑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어릴 적 읽었던 동화라고 치부하고 당연히 해피엔딩이라고 단정 짓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인어공주를 추리소설로 재탄생시킨 이 소설이 무척이나 독특했다. 인어공주가 물거품이 되고 이틀 뒤에 살해된 왕자. 범인은 인어공주로 추측. 그 사실만으로도 결말이 궁금해지는 소설이었다.


  우연히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 안데르센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보았다. 인어공주의 또 따른 결말이 있다는 사실과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인어공주를 비롯한 안데르센의 동화에는 다른 의미들이 담겨 있는 것을 보고 그의 동화를 제대로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적절한 책을 장바구니에 담아 두고 보니 왕자 살해사건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를 안데르센으로 등장시키는 저자의 재치에 놀랐다. 인어공주가 왕자를 사랑하고 결국은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는 이야기 틀은 갖춘 채, 추리소설로 탈바꿈 시키고 탐정이자 화가인 루트비히와 동생의 누명을 풀어주기 위해 인간이 되어 뭍으로 올라온 인어공주의 언니 셀레나 만나게 함으로써 이야기를 풀어나가게 된다.


  등에 칼이 꽂힌 채 죽어 있는 왕자. 흉기는 마녀의 검. 하지만 외부 침임 흔적도 없고 그가 살해당했던 날 그가 방으로 돌아온 걸 목격한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과 인어공주는 이미 물거품이 된 후라는 상황들이 사건해결을 어렵게 만들었다. 루트비히를 믿지 못하는 셀레나가 안데르센과 함께 무모하게 성으로 잠입해 나름대로 조사를 하지만 큰 성과는 없었다. 오히려 위기에 봉착할 때가 많았고 신뢰하지 않았던 루트비히의 도움으로 벗어나기도 했다. 셋이 이 사건을 해결하기로 했지만 루트비히는 그런 셀레나와 안데르센의 행동을 보면서 그림을 그릴 때가 더 많았고 혼자서 행동할 때가 많은 알 수 없는 인물이었다. 때때로 사건을 재구성하면서 해결 가능성을 열기도 하지만 그가 정말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마녀에게 심장을 저당 잡힌 셀레나를 봐서라도 얼른 사건을 해결해야 하지만 인어공주가 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안 이상 루트비히의 말마따나 범인이 왕자를 죽인 동기, 마녀에게 단도를 받아 왕자를 죽인 인물이 누구인지, 그런 마녀가 왜 죽었는지를 풀어내야 했다. 셀레나와 안데르센은 다른 자매들의 도움을 받아 위기에 처한 셀레나를 구하려고 하지만 실패하고 역시나 결정적인 순간에 이 모든 사건을 해결하고 온 루트비히에 의해 무사히 풀려나게 된다. 온통 인어공주와 왕자의 사랑에만 중점을 뒀을 때 다른 사랑을 염두에 두지 않았었고 그럴 실마리를 찾지 못했었다. 그러다 그 모든 것이 과거에 인어였을지 모를 마녀가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한 인간을 사랑하게 되면서 일어난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 이용 당한 사실을 알고 인어공주는 바다에 뛰어들고, 왕자가 인어공주를 사랑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다른 인물에 의해 살해당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모든 사건의 전말이 밝혀진다.


  그럼에도 비극적이다. 인간을 사랑했다는 이유로 평생 마녀로 살아야 하는 존재. 사랑이라 믿고 잘못된 방법으로 표현하다 많은 사람들을 해치게 된 마녀. 그 모든 비극의 시작은 사랑이었다. 때론 사랑이 타인에게 엄청난 해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사랑한다는 말을 조심스레 뱉어내야 함을, 사랑의 방법에도 정도가 있음을 깨닫는 이야기가 아니었나 싶다. 추리소설로 새롭게 만나게 된 인어공주의 이야기였지만 역시나 이야기의 중심은 사랑이었음을, 그 사랑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하게 된 시간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양물감 2016-01-20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재미있을것같아요.

안녕반짝 2016-01-22 16:02   좋아요 1 | URL
흡인력이 강해서 쉽게 휘리릭 읽었어요!
가볍게 읽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