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안녕, 소르시에 1~2 - 전2권
호즈미 지음, 조은하 옮김 / 애니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블로그 이름에 고흐를 넣을 정도로 고흐를 좋아하기에 고흐에 관련 된 책이라면 일단 시선이 간다. 책장에 고흐에 관한 책이 가득하지만 대부분 미술서들이다. 그런데 만화에서 다루는 고흐라니! 그것부터가 독특해서 이 책에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고흐를 그대로 그려내는 만화도 아닌 고흐가 전혀 연상되지 않는 표지의 만화에서는 과연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 궁금증에 순식간에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조금은 아쉬운 감이 든다.

  고흐를 좋아하고 그에 관련된 책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읽은 책보다 읽지 않은 책이 더 많다. 또한 무언가에 열광하면 세세한 뒷조사와 지식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내 편의대로 띄엄띄엄 기억을 가지고 있는 게 대부분이다. 그렇다보니 고흐에 대해서 얘기해보라고 하면 당황할 수밖에 없다. 그가 남긴 수많은 그림에 대한 배경적인 지식도 고흐 자체에 대한 지식도 내세울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 만화를 읽으면서도 어디까지가 실화를 참조했는지 명확하게 가늠할 수가 없었다. 고흐와 테오를 실제 모습과 비슷하게 그려낸다는 것도 좀 우습지만 조금은 오글거리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고흐와 테오의 모습에 먼저 당황하고 말았다. 그리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흐의 삶과 죽음까지가 모두 이 만화에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감추려 할 때 드러난다는 사실 또한 낯선 감이 없지 않았다.

  고흐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 겨우 그림이라는 안식처를 발견하긴 했지만 그 길 또한 평탄하지 않았던 것을 알고 있다. 구필화랑에서 일했던 테오가 아니었다면 고흐가 남긴 수많은 그림들이 과연 탄생할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는 사실도 말이다. 테오를 중심으로 당시의 파리의 예술 세계의 화려함과 그 이면을 들여다보게 만들면서 서서히 고흐를 등장시킨다. 하지만 두 권의 만화를 읽는 동안 분명 고흐가 이 모든 이야기의 중심에 깔려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만 테오가 더 주인공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그러했던 것처럼 고흐는 테오에게 많은 의지를 하고 있었고 오로지 그림밖에 모르는 사람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그런 고흐는 어수룩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명작을 남긴 화가로 보이지는 않는다. 수많은 책에서도 광기에 가까울 정도로 정열을 쏟아낸 화가로 드러나기에 뭔가 두루뭉술하게 고흐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움이 컸다.

  무엇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흐의 죽음(허구이긴 하지만) 뒤에 펼쳐진 꾸며진 삶의 모습이 진짜 고흐의 모습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었다. 틈틈이 등장하는 고흐의 실제 작품들, 고흐와 테오의 형제애(실제인지 허구인지 분간할 능력이 내겐 없다.) 등의 요소들의 고흐를 떠올리게 만들었고 그의 삶을 독특하게 그려낸다는 사실이 흥미롭긴 했다. 하지만 완벽한 분석 뒤에 나타난 뒤집음도 아닌, 해학적으로 그려낸 것도 아닌, 상상력으로 점철된 특이한 구성의 작품이라는 사실보다는 좀 어정쩡한 느낌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고흐의 팬으로써 이런 구성의 작품을 보는 재미도 좀 쏠쏠하긴 해도 고흐에 대해 알기 위해 이 책을 첫 책으로 택한다면 그건 좀 위험할 것 같다. 고흐의 삶과 그의 작품을 충분히 즐긴 후에 이 책을 읽으면 좀 독특한 느낌과 함께 신선 혹은 의문의 느낌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고흐에 대해 다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장에 진열된 수많은 고흐 책들 가운데 한 권을 꺼내 읽고 싶은 마음이 강렬해진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2-02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화 표지만 봐서는 제가 아는 고흐의 어두운 삶과 상반되는 약간 밝은 분위기일 것 같습니다. 고흐의 진짜 목소리를 알려면 그가 테오에게 쓴 편지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