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양선아 옮김 / 강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였지만 선뜻 사지지가 않았다..
겉표지의 소녀의 모습이 현대의 소녀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정이 가지 않았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읽어야지 했는데 요즘 자주 가는 책방에서 이 책을 보았다.. 그러나 책을 훓어보자 빽빽하게 채워진 글씨와 두께가 나를 주저하게 했다.. 300페이지면 내가 읽는 책들에 비해 두꺼운 편은 아닌데 책방에서 책을 빌려보는 이유가 가벼운(내용이든 두께든...)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것들을 찾았는데 빽빽함이 나를 머뭇거리게 했다...
그러다가 클림트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고 미술에 관련된 책을 또 읽고 싶었다..그래서 읽게 되었다.. 그나마 그림을 좋아해서 선뜻.. 말이다... 읽는 내내 '생각보다 재미있다'라는 말이 튀어 나왔고.. 읽고 나서는 재미 있었고 괜찮았고 그림만큼이나 매력적인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7세기 네델란드 화가인(나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알려지지 않은) '베르메르'라는 화가의 극히 적은 정보를 바탕으로 씌여진 소설이다.. 작가는 '진주 귀걸이 소녀'의 그림을 보고 너무나 매혹적인 나머지 이 소설을 썼다고 했지만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그 그림의 매력에 빠졌다.. 놀라운 사실은 이 소녀의 그림이 17세기에 그려졌다는 사실이였다...
소녀의 모습을 보면 현대에도 충분히 어울리는 스타일에 순수함... 자유분방함이 보였는데.. 그리 오래 전에 그려졌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베르메르의 그림이 삽입되어 있었고 그 삽입된 그림과 맞게 소설을 읶르어 나가고 설명해 나가는 작가의 배려가 재미를 한층 더해갔다.. 작가의 묘사가 시작되면 자꾸 그 그림을 넘겨서 보게 되었는데 나 뿐만이 아니라 많은 독자들이 그랬을 것이다.. 글로만 되어 있었다면 그 그림을 내가 상상해야 했을텐데 그림이 있어 상상해야 하는 매력이 없어 편했고 점점 그의 그림에 그리고 그녀의 소설에 빠져 들었다...

화가와 소녀의 보이지 않는 사람...
철저한 절제를 보여준 화가와의 미묘하고 섬세한 애정...
그 느낌이 너무 좋았다.. 작은 미묘함에서 사랑을 찾아가는...
미로속을 헤메는 듯한 기분이 들었지만.. 그들의 환경에.. 그리고 주어진 현실에 최선을 다해가며 그들은 상대에게 잘 보이지 않는 사랑을 했다.. 그런 배려.. 미세함.. 그리고 그 분위기에 젖어드는 소녀...
그림에서의 표정만큼이나 알쏭 달쏭 하면서 순수함이 묻어 나오는 느낌이 너무 좋았다..
그림과 함께 보는 소설은 그 감정을 더 깊게 이끌어 주었고 익히 알고 있는 '진주 귀걸이 소녀'의 그림이 나왔을땐 흥분되고 숨이 턱 막힐 정도였다.. 소설이지만 난 분명 그 그림을 소설에서처럼 기억할 것이다... 화가와 소녀도...
그리고 더 애착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보이지 않은 사랑도 보았다고 기억할 것이다..
그 그림은 이제 내가 사연을 알게 된 그림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4-30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만 보고 책은 보지 않았어요.
사연을 알고 그림을 보면 느끼는 게 다른 것 같아요. 그 이야기도 약간은
각색되는 점이 있지만요..

안녕반짝 2007-05-01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게 더 재미난 것 같아요.. 비교하는 재미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