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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선 5집 - Memory Lane
나윤선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나윤선의 대다수 음반이 상당한 가작 혹은 그 이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음반만은 예외다. 일반적 기준으로 보자면 평작이고 나윤선 디스코그래피의 잣대를 동원한다면 최악의 졸작이다.
재앙은 부조화에서 기인한다. 팝도 재즈도 아니고 그나마 특색도 없는 어중간한 곡들, 곡과 거의 따로 놀다시피 하는 한국어 가사들, 그것들에 부자연스럽게 얹혀져있는 보컬, 이 모든 것에 신경도 안 쓰는 듯 제 갈 길만 가는 재즈풍 연주...
어디에서부터 문제가 비롯된 것일까? 애초에 곡이 별로였을까? 조동익, 김광민, 하림 등 이름값 한다는 작곡가들이 나윤선에게 바치는 시늉을 하면서 한 방 맥인 걸까? 억측에 가까운 상상이다.
곡과 가사의 부조화일까? 두 장의 CD에 하나는 한국어 가사 버전이, 하나는 영어 가사 버전의 똑같은 곡들이 담겨있는 특이한 음반 구성상 비교를 해볼 수밖에 없는데, 아무래도 영어 가사 버전 쪽이 한결 듣기에 나은 걸 보면 이런 혐의가 옅지 않다. 외국 작곡가들의 곡에 한국인이 가사를 붙인 건 그렇다 쳐도, 한국인 작사 작곡이라면 이걸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좀 더 위험한 가설: 나윤선은 한국어 가사로 된 가요/팝을 잘 못 부르는 걸까? 하지만 교포도 아니고, 한국에서 나고 자라 뮤지컬 배우로까지 활동했던 그녀다. 같은 한국어 가사라도 리메이크 곡인 'Anak', '사의 찬미', '세노야'는 멀쩡하기만 하며, 다른 음반들에 간간이 실렸던 한국어 곡도 준수했었다.
누구에게 뒤집어씌우기보다는 모두의 부조화가 (빚지도 못하고) 뒤섞어낸 결과이겠거니 한다. 한국 대중음악의 세계진출을 위해 특별히 기획된 음반이라는데, 이런 짓 좀 그만 하기 바란다. 멀쩡하게 잘 진출하고 있던 사람 데려와서 이게 무슨 억지춘향인가. 어쩌면 그놈의 '기획'에 숨은 답이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지만, 이제 와 따져봤자 무얼 하리. 이런 바보같은 짓, 그들도 되풀이하지 않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