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orean Traditional Music - 정악 (여민락 계통의 음악)
Various Artists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국악 중에서도 정악이 태교음악으로 최고라는 것이 새삼 재인식되면서 정악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대되었다. 한 150년만의 일이 될까? 하지만 사실 이것은 댄스음악이 춤추기에 좋다는 말 만큼이나 동어반복에 가까운 이야기다. 애당초 정악이란 것이 귀족, 양반들의 정서순화용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명상음악과 태교음악으로 이만큼 적합한 것은 또 있겠으되(예를 들면 그레고리오 성가) 이보다 더 적합한 것은 없는 게 정상이다. 하물며 수백 년에 걸쳐 다듬어져온 곡들이 아닌가.
각설하고, 본작 및 본작의 자매품이라 할 수 있는 [Korean Traditional Music - 정악 (보허자 계통의 음악)]은 현재 구할 수 있는 최상의 정악 합주 음반 중 둘이다.(독주 음반들도 여럿 있으나 일단 논외로 한다.) 이 둘은 원래 1995년에 [KBS 국악관현악단 정악 1집]과 [~2집}이라는 제목을 달고 나왔던 것들이다. '21세기를 위한 KBS-FM의 한국의 전통음악 시리즈 20, 21'이라는 부제를 달고. 요컨대 KBS-1FM이 판을 벌이고 같은 소속인 KBS 국악관현악단이 연주를 하고, 제작을 서울음반에서 맡았던 일련의 음반들 중 하나인데, 당시에는 시중 유통도 몇몇 대형음반점 중심으로만 되었었기 때문에 거의 보존용 내지 기념음반처럼 내놓았던 것이었다. 이것이 9년만에 재발매되었다.(2004년에 서울음반에서 'Korean Traditional Music'이라는 시리즈 음반으로 내놓은 것이 모두 90년대에 KBS-FM과 함께 내놓았던 것들의 재발매다.) 곡과 연주는 물론 녹음, 희소성 등 모든 면에서 국악 애호가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아까운 음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