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성장이 안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할 것인가
C. 더글러스 러미스 지음, 이반.김종철 옮김 / 녹색평론사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도 가짜 웰빙이 많다 보니 이제 웰빙 라이프를 하려면 진짜 웰빙이 뭔지 고민부터 해야 하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농담반으로 꺼낸 이야기지만, 정말로 이런 고민을 하는 이가 있다면 이 책으로부터 솔찬히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분량도 많지 않고 내용도 전혀 어렵지 않으며 게다가 가격도 싸니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다.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생각보다 광범위하다. 진정한 웰빙 라이프/대안적 삶의 양식을 위해 꼭 고민해볼 만한 몇 가지 주제--환경, 평화, 반세계화 등--가 골고루 잘 담겨있다.
재일 미국인이라는 특이한 이력을 지닌 저자는 자칫 무겁고 마냥 심각해질 수도 있는 주제들을 쉽고도 요령있게 잘 다루어내고 있다. 수위는 초심자들에 맞추어져 있으며, 대체로 저널리즘적 성격을 띄고 있다. 바꿔 말하자면, 심오한 사색의 결과물이나 반대로 실전에 써먹을 수 있는 정보는 다른 책에서 찾는 편이 좋다. 말 그대로 '대안적 삶을 고민하기 시작한 이들을 위한 입문서'로 적절한 책이다. '2004 환경책 큰잔치' 실행위원들이 선정한 "다음 100년을 살리는 100권의 환경책" 중의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