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독서법 -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최승필 지음 / 책구루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기교육 아무 효과 없다는 EBS 다큐를 몇 개는 본 것 같다. 사교육, 주입식 교육이 나라를 망치고 있다고도 믿어왔다.

그런데 비전문가다보니 증거가 없었다. 아이는 커가는데 근거 없는 믿음으로만 버틸 수는 없는 법.

다행히 이 책을 만났다. 여기 증거가 있다. 학원 뺑뺑이 아무리 돌려봤자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지게 돼있다는 것이다. 언어능력, 다시 말해 이해력, 독해력이 안돼있다면. 해결책은 독서라고 한다.


뻔한 원론을 훈화말씀처럼 나열하는 책은 아니다. 구체적인 사례가 제시되고, 케이스별 독서교육 요령이 안내된다. 

막연히 믿었던 내용에 근거가 부여되고 방법이 제시되니 따라가볼 마음이 들 밖에. 그렇게 아이 교육을 하기로 한다.


다만 독서를 끊임 없이 입시와 연관 지어 말한다는 한계는 있다. 하지만 어쩌랴. 안 그랬다간 거의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을테니.

저자도 내심 감안하는 부분인 듯하다. 당장의 교육 현실을 어쩔 수 없으니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의 방법이라도 추구하자는 의도로 읽힌다. 현실이란 매양 그런 것.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이다.


제발 좀 학부모들이 이 책을 봤으면 좋겠다. 선생님들도 그래야 된다. 교육당국자들은 말할 것도 없다. 

걸핏하면 북유럽이니 선진국이니 부러움에 떨면서 정작 아이들 교육은 새마을 운동 시대를 거의 벗어나지 못하는 이 교육 후진국, 지적 개발도상국에서 각자도생이라도 해야지 않겠는가.

내 아이라도 그렇게 시킬 것이다. 막연히 떠난 여행길에 좋은 가이드를 만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