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형의 집>을 리뷰해주세요.
꿈꾸는 인형의 집 푸른숲 작은 나무 14
김향이 지음, 한호진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꿈꾸는 인형의 집....

'달님은 알지요' 로 유명하신 인기 작가 '김향이' 선생님의 신작이다.
어릴 적 병치레를 많이 했기에 밖에서 놀지못하고, 방안에서 주로 인형놀이를 하고 자랐다는 김향이 선생님은
자신을 인형할머니라고 소개하신다.  그 분에 비하면 늘 밖에서  자연과 더불어 자라며 소꿉놀이나 하고 자란 나는
예쁜 인형을 가진 친구들은 늘 부러움의 대상일 뿐이었다. 겨우 종이 인형이나 만들어보려고 끄적거려보았을 뿐,
인형놀이는 부잣집 아이들이나 하는 사치스런 놀이로만 생각하며 자랐기에 처음에는 그다지 확 관심을 끄는 소재의
동화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 때 인형놀이를 못했기에 어른이 된 나는 가끔 인형놀이를 하고 싶어진다. 인형과 더불어
살았다는 김향이 선생님과는 다른 이유에서이지만 말이다. 


내가 어릴 적에 가장 갖고 싶었던 인형이 바로 '셜리 템플'같은 인형인데,  김향이 선생님께서도 셜리를 '영원한 나의 소공녀'라고 부르실 만큼 좋아하셨다고 한다.  김향이 선생님의 '꿈꾸는 인형의 집' 이야기에서 주인공으로 나오는 셜리는 처음 인형의 집으로 올 때는 벌거숭이인형이었다.   그렇게 인형할머니인 김향이선생님과의 만남이 시작된 것이다.

처음 벌거숭이가 도착하던 날, 다른 인형들은 성한데라곤 눈을 씻고 봐도 없는 것을 보곤 벌거숭이 거지라고 놀릴 뿐이었다. 물론 뭔가 사연을 품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인형도 있었다. 인형의 집에 모인 다양한 여러 인형들 처럼 말이다. 인형할머니의 집에는 할머니가 바느질을 하고 있을 때, 집배원이 들고 오신 소포상자의 벌거숭이처럼 어느날 인형할머니의 집으로 오게 된 여러인형들에게는 다양한 자신만의 사연이 있었는데,  이야기극장에서 인형들은 다른 인형들의 사연을 들어주며, 공감해주기 시작한다.


원래는 족두리를 쓰고 활옷을 입은 새색시 인형이었는데, 인형공장이 문을 닫게 되는 바람에 제대하는 군인을 따라 미국으로 오게 되었다가 이삿짐센터 청년에 의해 어두운 사무실 구석에 세워지기도 했지만 인형공장 아가씨가 넣어준 종이돈에 주문을 걸어 소원이 이루어져서 인형의 집으로 오게 되었다는  '이쁜이 인형' 의 이야기.....

머리카락이 새카맣고 피부색이 노란 '꼬마존'이 울보가 된 이야기,  부끄럼많은 검둥이 인형 '릴리'의 이야기,  그리고 자신이 누군지 몰랐던 벌거숭이인형이 바로 셜리템플이었다는 이야기.....


솔직히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김향이 선생님께서 새카맣고 피부색이 노란 꼬마존이나, 검둥이 인형인 릴리를 주인공으로 하지 않고,  꼭 이쁜 셜리를 주인공으로 했을까 하는 생각도 살짝 들었지만,  그 분이 이십대 시절 <소공녀>라는 흑백영화를 통해 셜리템플을 알게되고, 가슴 속의영원한 별로 자리잡았다는 글을 읽고는 누구나 자신이 정말 사랑하는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해가 되었다.  

앞으로 그동안 모은 인형으로 '동화나라 인형의 집'을 짓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계신 김향이 선생님!
정말 그 곳에 모인 인형들은 비록 말을 할 수 없는 존재이지만, 선생님과 함께 행복한 꿈을 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김향이 선생님의 인형의집을 소개해주고 싶다.  바라기는 선생님께서 다음이야기를 통해 더 많은 인형들의 사연을 소개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부록으로 소개해주신 인형들의 이야기나 인형만드는 법을 소개해주신 것, 직접 자를 수 있는 본까지 그려주신 점 등은 김향이선생님의 인형을 향한 사랑을 엿볼 수있어 가슴 따뜻했다.  그려주신 본으로  시간이 되면 아이와 인형을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
 
언젠가는 김향이선생님의 아름다운 꿈과 소망이 이루어질 날을 기대하면서...    김향이 선생님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