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리뷰를 올려주세요~ 5분께 2만원 적립금을 드립니다.
고릴라 비룡소의 그림동화 50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은수 옮김 / 비룡소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엔서니 브라운! 

영국에서 태어난 작가, "리즈 칼리지 오브 아트" 에 입학하여 미술공부를 하고, <고릴라>와 <동물원>으로 영국에서 한해동안 가장 멋진 그림책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가 받는 상이라는 게이트 그리너웨이 상을 받았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으로 진지한 주제를 유머러스하고 재밌게 표현하는 작가라는 그를 알게 된지는 사실 얼마되지 않는다.  두 딸이 유아기때 이 분의 책을 많이 읽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 조금 늦은 감이 있긴하지만 이제는 이미 초등학교 2학년이 된 막내에게 앤서니 브라운을 소개해 줄 수 있는 것은 다행한 일이며, 나와 막내는 요즘 이 분의 그림책의 매력에 빠져있다.  

고릴라는 동물원과 더불어 막내가 재미있게 읽은 그림책인데, 고릴라를 좋아한 '한나' 와 아빠의 이야기이다. 엄마가 없는 한나는 아빠와 사는 것만도 쓸쓸한데, 아빠는 너무 바빠서 한나와 놀아줄 시간도 없을 뿐더러 함께 한나가 좋아하는 고릴라를 보러갈 시간은 더 더욱 없다.


(식탁앞에서도 신문에만 눈길을 주는 아빠, 바로 우리네 가족의 모습이지만, 엄마까지 없는 한나는 외롭기만 하다.) 


한나가 학교가기 전에 출근하시고, 퇴근후에도 일만 하시는 아빠, 한나가 말을 걸려고 하면, 언제나 "나중에, 지금 아빠는 바빠. 내일 얘기하자." 라고 하신다. 그 다음날도 바쁜 아빠, 토요일에 놀아주신다고 해놓고서 주말이 되자 너무 지쳤다고 하신다.  

그래도 아빠에게 고릴라가 갖고 싶다고 이야기를 한 한나는 자신의 생일날 아빠와 함께 고릴라를 보러 가고 싶었으나, 아빠는 고릴라 인형을 선물했을 뿐이었다. 한나가 진정으로 받고 싶은 것은 인형이 아니라, 아빠와 함께 하고 싶었던 대화이고, 시간이었음을 아시는지, 모르시는지 말이다. 

아빠와 함께 하지 못한 한나, 고릴라가 너무 좋은 한나는 꿈 속에서 고릴라를 만났다.  

간절히 그리워하니 꿈에 나타난 것이리라. 깜짝놀란 한나에게 고릴라는 동물원에 가고 싶지 않는냐고 물었다. 



 한나는 자기코트를 고릴라는 아빠코트를 입고, 현관문을 나섰다.



 전혀 무서워보이지 않고 귀엽게 까지 보이는 고릴라와 손을 꼭 잡은 한나그림이 너무너무 이쁘다.


고릴라는 한나를 허리에 끼고 나무를 타면서 동물원으로 갔다. 마치 다정한 아빠처럼..... 



 너무 가슴이 벅찬 한나는 동물원에서 그렇게 보고 싶어하던 고릴라를 만났다. 오랑우탄도 만나고, 침팬지도 만났으나, 침팬지는 약간 슬퍼보였다. 마치 한나처럼...... 

돌아오는 길에는 한나가 보고 싶은 극장에도 데려다 준 아빠같은 꿈 속의 고릴라와 한나는 손을 꼬옥 잡고 거리를 걸었다.
 한나가 배고프다고 하자 맛있는 것도 사주고, 잔디밭에서 한나와 춤도 추고, 무등을 태워주면서 '집에 갈래' 하고 말했다.



 꿈속에서 만난 고릴라 아빠에게 뽀뽀를 하는 한나, 내일 또 만나기로 했으나 잠에서 깨어나 보니 바로 고릴라 인형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 한나가 어젯밤 이야기를 해주려고 내려가자 아빠가 한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생일 축하한다. 우리 귀염둥이, 동물원에 가고 싶었지?" 하고 말이다. 마치 꿈 속의 고릴라가 그랬던 것처럼......


고릴라 인형을 데리고, 아빠와 동물원에 가는 한나는 무척 행복했다.  

책 뒷표지에 씌인 한나의 고백이 인상적이다. 

"오늘은 내 생일이야. 아빠하고 같이 동물원에 가기로 했어. 동물원에 가서 고릴라한테 외칠 거야. "아빠 만세!" 

이제 더 이상 한나의 아빠의 가족에게 무관심한 아빠가 아니셨다. 다정한 아빠, 어쩌면 아빠는 마음으로 언제나 한나를 생각하며, 한나와 많은 대화를 하고자 부단히 애썼을지 모르겠다. 

정말 명성에 걸맞게 뛰어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그리고 아빠와 함께 읽으면 특히 좋은 그림책이기도 하다. 아빠를 이해할 수 있고, 이 그림책을 함께 읽으면서 아빠와 그동안 못했던 대화를 나누기에도 아주 좋은 것 같다. 가정에서 엄마의 존재가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너무 예쁘고 아름다운 책을 평소 아빠와 대화가 부족한 아이들이 있다면 꼭 권해주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