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중 1권을 골라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
내 몸은 내가 지켜요 - 성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1
코넬리아 스펠만 지음, 테리 와이드너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몸은 내가 지켜요’는 보물창고에서 나온 인성교육 시리즈 가운데 첫 번째이다. 하지만 보물창고의 인성교육 시리즈는 굳이 차례대로 읽지 않아도 한 권 한 권 그 자체로도 좋은 것 같다.

이 책의 지은이는 ‘코넬리아 스펠만’이라는 미국의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아동과 가족을 상담하고 정신건강과 관련된 책을 쓰는 분으로 아이들이 책을 통해 정서적, 사회적 품성을 기르고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그림책을 많이 써서 호평을 받고 있는 분이라고 한다. 옮긴이는 유명한 동화작가 신형건님이신데,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하게 다루어야 할 성폭력예방에 대해 다룬 지침서이다.

이 책의 특징을 보면,
첫째, 가장 현실적이고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주제를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쉽게 설명하며 접근한 것이 특징이다.  



(네 몸엔 다른사람이 절대로 만지면 안 되는 곳이 있단다 화장실에서 도움 받을 때나, 옷 입을 때나, 의사 선생님한테 진찰 받을 때를 빼고 말이야/ 현실적인 그림과 쉬운 말로 이야기 하듯 설명하는 그림책)

둘째, 다른 인성그림책,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에서 볼 수 있듯이 특징적으로 설명해야 할 부분에는 그림을 아주 크게 표현한다던가, 어떤 부분은 아주 작게 표현한 것, 또는 기쁘고 기분 좋은 장면의 표정이나 싫은 장면의 표정을 아주 잘 묘사하여 아이의 심리의 흐름을 잘 드러낸 것 같다.  



(껴안거나 뽀뽀를 하면 기분이 참 좋아. 이렇게 서로 몸이 살짝 닿는 것을 너도 좋아하지./예를 들면 어른들이 자연스럽게 껴안거나 뽀뽀하는 것은 마치 옆에 계신 것처럼 아주 다정한 엄마의 미소와 행복해 하는 표정을 평화롭게 그렸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 네 잠지를 만지려고 할 때 이렇게 말하는 것이란다. "안돼요. 싫어요!"/ 반면, 어른들이 몸의 중요한 부분을 만지는 그림에서는 아이의 불쾌한 얼굴을 잘 표현하여 아이들이 어떤 경우 싫다는 표현을 해야 하는 지를 그림 만 가지고도 아이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표현해 주신 것 같다)  

(어느 땐 서로 몸이 살짝 닿는 것이 좋지만, 또 어느 땐 싫기도하지/ 그리하여, 좋고 싫은 경우를 분명히 표현하고 알 수 있도록 했다.) 

셋째, 비교적 상세하게 몸의 중요한 성기같은 신체부분을 정확한 명칭으로 불러주고 있다.


(네가 수영복으로 가리는 부분이 바로 그 곳이야. 그 곳을 '** '라고 부르고, 어른들은 '**'라고 부른단다./  우회적인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성기의 용어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준다.) 

넷째, 책 뒤편에 제공한 <부모님께 드리는 글>은 그림책의 해설서로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어른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보물창고의 인성교육 시리즈>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인성지도를 위해 함께 읽어야 할 책임을 잘 말해주고 있는 듯하다.

보물창고 인성교육 시리즈는 앞으로 계속 나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나도 부모독자로서 한 가지 제언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성교육 시리즈가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한 주제로 한 권의 책만 만들지 말고 민감하고 중요한 주제에 대해서는 좀 더 깊이있게 짚어주었으면 하는 점이다.  두 번째 나온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의 경우도 선생님께 이야기 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지만 좀 더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이고, 특히 첫 번째 나온 성폭력에 대한 문제의 경우 나쁜 마음을 가진 어른이 나의 신체의 소중한 부분을 만질 때 ‘싫다고 표현하는 것’ 이 사실은 가장 핵심이겠지만 좀 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한 적절한 예방이 필요한 것을 그림책으로 표현했으면 좋겠다.  

사실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주는 우리 엄마들의 세대에는 성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자랐다. 그래서인지 우리 엄마들도 성교육을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런데 성교육에 대한 지침서들을 보면 가지각색이다. 어떤 그림책은 아주 보기 민망(?)한 그림들을 아직 어린 영.유아들이 보는 책에 성교육이란 이름으로 그려내는 그림책도 본 적이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적절하게 성교육을 하는 방법을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그림책으로 여러 권 단계적으로 발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특히 요즘처럼 유괴가 연일 언론에 보도되는 것을 보면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유괴나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자신의 몸을 지켜야 할 것인가 하는 것들을 지침서로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고, 영아에게 가르쳐야 할 성교육, 유아, 초등, 저학년, 고학년,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교육 내용이 각각 시기마다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물창고에서 성교육 시리즈를 내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어쨌든 이 책 자체로는 유아나 초등 저학년에게 성교육에 대한 첫 그림책으로 이야기하기에 무난하고 성교육에로의 첫 접근으로는 아주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