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멈과 호랑이 - 2004 볼로냐아동도서전 수상작 꼬불꼬불 옛이야기 1
서정오 / 보리 / 199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리에서 나온 ’꼬불꼬불 옛이야기 ’ 첫째고개로  ’팥죽할멈과 호랑이’ 를 읽었다.
서정오선생님의 구수한 입담으로 꽤 읽고 싶었던 내용이다. 그림은 서양화를 전공하신 박경진선생님께서쓰셨는데, 그동안 그림이 예쁜 그림책인 달팽이과학동화 가운데, 몇 권의 그림을 그리셨단다. 그림이 아주 커다랗고 사실적으로 실감나게 표현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그림 내용 속으로 어슬렁어슬렁 들어가볼까?



"옛날옛날에 어떤 할머니가 산 밑에서 팥밭을 매고 있는데, 뒤에서 ’어흥’ 하는 소리나 나. 뒤를 돌아보니 황소만한 호랑이가 내려다보고 있잖아. " 

첫페이지 이야기 전개이다.  "있잖아" 라는 표현이 무척 구수하고 정감있다.  
("......계속 농사를 지었단다." 이런 식으로 대화체로 이야기를 엮어나가고 있어 무척 맛깔나다.)

 


할머니를 잡으러 왔다는 호랑이에게 팥밭을 매야하니, 팥농사 다 지어 팥죽쑤어먹을 때까지만 기다려달라고 부탁한 할머니는 호랑이가 알았다가 산 속으로 들어간 이 후 죽을 때만 기다리며 세월을 보내고 있다. 드디어 겨울이 되어 팥죽을 한 솥 쑤어 훌쩍훌쩍 울고 있자 자라,밤톨, 맷돌, 쇠똥, 지게, 멍석이 하나 둘 나타나 할머니에게 팥죽한그릇 만 주면 살려주겠다며 할머니의 딱한 사정을 듣게 된다.





드디어 춥고 추운 어느 겨울날 호랑이가 할머니를 잡으러 나타났다. 할머니는 아궁이에 가서 불을 쬐라고 하고, 호랑이가 아궁이에 쭈구리고 있는데, 어디선가 ’퍽’하고 밤통이 튀어나와 호랑이 눈을 때렸다. 그런가하면 눈을 씻어려고 물항아리 속에 손을 넣자 자라가 호랑이 손을 물어버리고, 펄쩍 뛰다 일어나서는 쇠똥을 밟고, 나자빠지고, 그 때 맷돌이 ’퍽’하고 호랑이 머리를 때리는가 하면 멍석이 옿다구나 하고 호랑이를 둘둘 말자, 지게가 기다렸다는 듯이 호랑이를
냉큼 져다가 강물에 빠뜨려 버렸다는 이야기...... 

밤톨이랑, 자라랑, 쇠똥이랑, 맷돌이랑, 멍석이랑, 지게랑 평소 아이들에게 낯익지 않은 옛날 물건들이기도 하고 보잘 것없는 물건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물건들이 힘을 합해서 호랑이를 잡았다니 협동심을 엿볼 수있지 않은가?  이세상에 쓸모없는 것이 없음을 아이들에게 일러줄 수도 있고......

이야기의 끝에는 "할머니는 어떻게 됐냐고? 아직도 저기 재 너머에 살고 계신대." 이렇게 끝나고 있다.  상상력을 키워주며 지혜와 교훈을 주는 것이 옛이야기의 묘미라더니 우리 아이도 재 너머가 어딘지 무척 궁금한가 보다. 

다른 옛이야기책에 비해 이야기를 풀어가는 솜씨가 구수하고, 모든 등장하는 물건들까지 악해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호랑이 마저 어리숙하게 묘사하여 아이들에게 해학과 웃음을 선사하는 점이 둘째고개부터 마지막고개까지 다 읽고 싶은 재미있는 그림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09-02-14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이 참 세밀한데요.
알고있는 이야기 이지만, 그래도 재미있어요.
시리즈로 나오는 책인가봐요.

잎싹 2009-02-14 23:10   좋아요 0 | URL
아,조금전까지는 댓글이 없었는데 지금 오셨나봐요.
저도 막 서재에 왔어요.ㅎㅎ
이 책 보리에서 나온 옛이야기시리즈더라구요.
서정오선생님의 입담이 구수하다고 해서 도서관에서 빌려다 주었는데
정말 구수하고 감칠맛나는 스토리전개가 재밌었어요. ^^

소나무집 2009-02-15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딸 돌선물로 받은 책인데 그때 너무 무서워했을 정도로 호랑이 그림이 사실적이다 싶었어요. 그후 우리 두 아이가 참 좋아했던 책이고 저도 선물을 많이 했어요.

잎싹 2009-02-19 01:3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소나무집님 바뀐 이미지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