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의 알을 찾아라 책읽는 가족 51
백은영 지음, 김재홍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있는 것 세가지/

주몽의 알을 찾아라  - 백은영, 푸른책들


 제4회 푸른 문학상 미래의 작가상을 수상하신 백은영 작가님의

『주몽의 알을 찾아라』에는 우선 신선함과 재미가 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독자를 책 속으로 빨려들게 하는 일종의 마력(?)이 있는 책이라고나 할까?

 경기도 고양지역에서 전해오는 고구려 안장태왕과 백제 미녀 한주(구슬아씨)의 애틋한 사랑의 이야기를 배경으로 한 역사가 담긴 전설이라는 소재만으로도 흥밋거리인데, 그기다 추리소설 같은 분위기를 내는 판타지 동화이기에 독자에게 더욱 재미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주몽의 알을 찾아라』에는 우리에게 역사의식을 심어주려고 간절히 노력하는 작가의 민족정신이 숨어있다.

 안장태왕과 백제 미녀 한주는 비록 사랑의 결실을 얻어 국적을 초월한 결합을 하였지만 고구려의 안장태왕은 사랑하는 한주의 고국이지만 자신의 적국인 백제를 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다. 한주는 사랑하는 안장태왕을 위해 백제로 돌아가 이 처절한 싸움을 막기 위해서 자신을 몸을 불사르게 된다.

 작가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허구의 유물인 ‘주몽의 알’과 ‘해밝녀의 알’을 통해 혜성이 떨어지는 때에 두 국가에 엄청난 재앙이 올 것을 우려한 안장태왕과 한주는 결사적으로 이 알을 봉인 하기위해 주몽의 사당의 문을 닫아 버린 것이다.

 그 후 시대는 흐르고 흘러 남한과 북한의 아이들은 우연히 신비한 청동거울을 손에 넣게 되는데, 그 비밀을 풀고자 알이 봉인된 주몽의 신전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이 봉인된 장소의 비밀을 안고 대대로 지켜왔던 열쇠가문의 후계자이지만 부의 축척을 위해 주몽의 알을 노리는 ‘검은 늑대’라는 인물과 그와는 상반되는 인물로 역사의식을 지닌 자물쇠 가문의 ‘연교수’를 만나게 되고 마침내 봉인된 알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된다.

 작가는 상반된 가치관을 지닌 연교수와 아이들, 그리고 검은늑대의 갈등과 모험을 통해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현실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역사 앞에서 우리는 주몽사당의 알을 갖기 위해 검을 빼던 행동을 취하기보단 남북아이들의 모습에 비쳐진 우정과 사랑을 통해 ‘주몽의 알’을 지키듯 우리의 역사 또한 소중히 지켜야 함을 가르쳐 준 것은 아닐까?

 그러기에 책 끝머리에 나와 있는 “역사가 달빛에 물들면 신화가 된다.”라는 표현과 함께 전설이 결국 역사일 수도 있다는 강숙인 동화작가의 평에 동감이 간다.


 『주몽의 알을 찾아라』에는 시대를 초월한 영원한 사랑의 약속과 통일의 이야기가 있다.

동화의 배경이 된 고구려 안장태왕과 구슬아씨의 전설적인 사랑, 그리고 신비한 청동거울을 인연으로 만난 남한 아이 현우와 북한 소녀 금옥이의 순수하고 애틋한 사랑!

 고구려와 백제 두 나라의 분열을 막기 위해 주몽의 알을 지키던 약속과 통일이 되면 무덤도 합치고 청동방울도 함께 묻기로 하자던 남북 아이들의 만남의 약속은 이념과 갈등을 넘어서 반드시 지켜내어야 한다는 것을....그리고 우리민족의 통일에의 열망과 통일의 길은 이러한 소중한 사랑과 믿음의 약속을 지키는 화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부드럽지만 강한 메시지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