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igher Power of Lucky (Paperback) - 2007 Newbery Medal Winner
맷 팰런 그림, 수잔 패트런 글 / Aladdin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od grant us the serenity to accept the things we cannot change,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we can,  And the wisdom to know the difference  

(from twelve-step meetings) 

* * * * * * * * * * * * * * * * 

살다보면 뜻하지 않은 어려움을 만날 때가 있다. 그 어려움은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앗아가기도 한다. 그 어려움 앞에서, 상실 앞에서 나는 어떠해야 하는가. 어려움은 나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막다른 골목에서 더 버릴 것이 없는 바닥의 상황은 반대로 무엇이든 채울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럭키는 견디기 힘든 상실과 불안을 안고 있는 소녀다. 부모를 잃었고 자신을 돌봐주고 있는 브리짓 아줌마도 언제 떠날지 모르는 분이다. 아줌마의 몸짓 하나, 말 하나에 움찔움찔 놀라고 마음 상해하면서 불안에 몸서리 치는 소녀. 이 상황에서 럭키가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광산으로 런어웨이를 감행하고, 고이 간직했던 엄마의 유골을 자신의 손으로 보난다. 이렇게 자신을 완전히 버리고 놓아버렸을 때, 고대했던 회복이 일어난다. 

어려움은 움켜 쥘수록 속으로만 파고 들 뿐이다. 그 어려움을 맞닥뜨리고, 움켜 잡은 것을 버리는 것은 참 어렵지만. 그 후에 주어지는 자유와 기쁨은 큰 것 같다.  

양육자와의 애착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이 겪는 심리적 불안과, 양육자가 피양육자에게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한 여러가지 힌트들을 덤으로 얻은 소중하고 감동적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